줄리언 스튜어드 (Julian Steward, 1902~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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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줄리언 스튜어드 (Julian Steward, 1902~1972)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

2. 문화생태학

3. 다선진화

4. 공헌

5. 비판 및 토론거리

본문내용

하부구조의 변화가 어떻게 상부구조를 개편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요구한다, 해리스는 세계사의 진화론적 묘사에서 이 전략을 사용했으며, 인도의 성스러운 암소와 소비에트 제국의 몰락같은 특수한 현대적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데에도 그것을 이용했다.
3. 신성한 암소와 제국의 종말
해리스의 문화 유물론적 접근은 하부구조의 성격을 조사함으로써 수수께끼 같은 사회적 유형을 설명하는 분석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두 범례는 ‘인도에는 성스러운 암소가 왜 그렇게 많은가?’와 ‘소비에트 연방은 왜 몰락했는가?’이다.
첫 번째의 예를 통해서 해리스는 과거 고대 기록들을 통해서 ‘신성한 암소’가 탄생한 배경은 종교적인 상부구조가 아닌 인도의 토양과 기후에서 가장 싸고 효율적인 견인동물의 어미 역할을 하는 존재로서 즉, 하부구조의 역할 때문에 존재한다고 증명하였다.
두 번째 사례인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에 대한 해리스의 분석은 자본주의의 승리나 페레스트로이카의 예기치 않은 결과, 또는 미국 외교정책의 정치적 선견지명 같은 상부 구조의 탓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소비에트의 붕괴는 하부구조 수준의 여러 문제들과 소비에트 통제경제라는 구조적 수준의 장애물의 증가 때문이라고 하였다. 즉, 소비에트의 붕괴는 하부구조 운용을 방해하고 훼손하는 정치 경제의 도태를 반영하는 결과라고 결론지었다.
4. 결론
해리스의 사회문화적 혁신을 설명할 때 하부 구조에 인과적 우선순위를 부여했으나, 구조적, 상징적-관념적 영역이 문화적 변화를 이해하는데 관련이 없거나 중요치 않다고 제안하지는 않는다. 다만, 그는 하부 구조에서의 혁신이 다른 영역의 변화를 초래할 확률이 그 반대의 경우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그는 하부 구조의 우위를 인식하다고 해서 의식적인 인간행위의 중요성이 반감되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그것은 의식적인 인간의 선택을 인도한 든든한 역사이론의 중요성을 더한다고 주장한다.
5. 비판 및 토론거리
해리스는 한 지역의 문화가 특정 형태를 선택하거나 변화를 겪는 것은 상징적이고 자의적인 힘에 의한 것이라기보다 생태적, 사회적 제약에 반응한 것으로 높은 합리성과 개연성을 가지고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현존하고 있는 문화에 대해 너무 합리화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토론해보고자 한다.
※ 참고자료
- 인류학의 거장들 - 제리무어 지음 - 김우영 옮김- 한길사 2002
- 네이버 백과사전 “마빈해리스”검색 - 2006/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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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17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9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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