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배치 플랜트(concrete batch plant)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concrete batch plan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Concrete batch plant)
1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Concrete batch plant)의 정의
2 배치 플랜트의 분류
2.1 탑(TOWER)형 배치 플랜트
2.2 간이(TYPE)형 배치 플랜트
3 배치 플랜트(Batch plant)의 용도
4 배치 플랜트(Batch plant)의 구비 조건
5 콘크리트 설비

Ⅱ. 배치 플랜트(Batch plant) 구조 및 기능
1 배치 플랜트(Batch plant)의 기능
2 배치 플랜트(Batch plant) 구조 분류
2.1 재료 저장소
2.2 재료 공급 장치
2.3 계량 장치
2.4 재료 배출 장치
2.5 집합 호퍼(Hopper)
2.6 부대 설비
3 배치 플랜트(Batch plant)의 특성

Ⅲ. 배치 플랜트(Batch plant) 기준
1 기준
2 배치 플랜트(Batch plant)의 성능 표시
3 배치 플랜트(Batch plant)의 작업능력
3.1 배치 플랜트(Batch plant)의 작업능력 산정 방법
3.2 표준 기계와 기계 조합
3.3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Concrete Batch plant)의 기계 조합

Ⅳ. 배치 플랜트(Batch plant) 문제점
1 플랜트 설계 기술의 자립화의 문제점
2 KS 및 제시방서상의 문제
2.1 KS와 레미콘
2.2 레미콘업체에 대한 KS표시 허가의 문제점
2.3 레미콘에 관한 규격(KS F 4009) 및 각종 시방서상의 문제점
2.3.1 강도와 내구성
2.3.2 시공성
3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Concrete Batch plant)의 문제

Ⅴ. 배치 플랜트(Batch plant) 대책 및 개선방안
1 플랜트 설계 기술의 자립화의 대책
2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Concrete Batch plant)의 개선방안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구조물의 안전성과 내구성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타설 높이와 거리 및 현장 여건에 맞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슬럼프치를 규정하여 현장에서 존재하는 가수의 가능성을 제거해야 한다.
표5. 는 레미콘에 관련된 공업규격과 제시방서상의 문제점 및 개선책을 보여주고 있다.
구분
현행규정
문제점
대책
레미콘의 KS허가 지정
공장심사·제품성적으로 KS업체 허가지정 후 정기적인 사후관리
레미콘은 반제품으로 품질변동요인이 많음. KS업체에 대한 현재의 사후관리 제도는 비현실적임
레미콘 공장의 설비·성적서 위주의 사후관리보다는 제품에 대한 성능검사 위주의 현장관리 필요
펌프콘크리트의 슬럼프 규정
슬럼프는 15cm이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의무규정이 아니므로 지켜지지 않아 가수 가능성 높음
펌프콘크리트 시공시 최저슬럼프 값을 높이 공법에 따라 구체화
레미콘 타설시간 제한
에지테이터트럭 사용 시 콘크리트는 혼합시작 후 1.5시간 이내 공사지점에 배출할 수 있도록 운반해야 함
현장대기시간이 길어서 90분 이내에 타설하지 못한 경우 구체적인 규정이 없어서 분쟁의 소지가 됨
콘크리트의 혼합하기 시작부터 공사지점에 도착까지의 시간제한 규정
슬럼프 테스트
현재 KS에는 시험 방법만 설명되어 있을 뿐 시험 횟수 및 그 처리 사항이 없음
동일한 재료 및 장비를 사용해도 사람 마다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음. 규격상에는 몇 회 평균치 규정이 없음
① 보다 기계화된 시험장비 개발
② 여러회 반복시험 후 평가
3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Concrete Batch plant)의 문제
지난 수년전 건설경기의 활황과 더불어 인건비 상승, 인력난, 공기단축 등의 이유로 대형공사는 물론이고 중소형 콘크리트 공사에 이르기까지 레미콘 사용은 나날이 늘어나서 현재 전체 시멘트 소비량의 약 70% 정도가 레미콘으로 전환되겡 이르렀다. 한편 신도시 아파트 건설에서의 각종 사고 및 불량레미콘 사건, 잇단 교량 붕괴사고, 노후 건축물의 사고 위험성 및 사용년수에 대한 관심, 고성능·고내구성 콘크리트 제조의 필요성 등 콘크리트 품질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레미콘이라는 것은 공장에서 배합되는 단계에서의 시멘트, 물, 모래, 자갈 등 각 구성재료의 성분, 물성의 차이에서 시작하여 배합비, 배합시간, 배합오차, 운반과정에서의 외부온도, 습도, 운반 시간, 노면상태 및 시공조건과 양생방법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품질변동 요인을 가직 있으며 다른 광공업 제품과는 달리 구입자에게 넘겨지는 순간까지도 반제품이라서 최종 확인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는 레미콘의 품질향상을 위하여 레미콘에 관한 규격 및 각 시방서, 수요자 측면, 공급자 측면, 정책적 측면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Ⅴ. 배치 플랜트(Batch plant) 대책 및 개선방안
1 플랜트 설계 기술의 자립화의 대책
① 선진국에 비하여 낙후된 공업 기반 기술(열처리, 주조 등)의 중점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② 국내 기계류 소재 및 부품 공업의 전반적인 기술 수준 제고가 필요하다.
③ 플랜트 수요자, 엔지니어링 업체 및 설비 제작 업체가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플랜트 기술 개발 자립화에 공동으올 연구한다.
④ 플랜트 엔지니어링 업체를 전문화, 대형화하며 대형 프로젝트를 일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주요 핵심 기술을 국내 업체가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⑤ 엔지니어링 업체의 인력 및 조직 관리를 철저히 하여 각 분야 최고 전문가가 되도록 한다.
⑥ 선진 업체와의 기술 제휴를 적극 모색하고 전문 교육을 체계화한다.
2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Concrete Batch plant)의 개선방안
레미콘에 관한 문제점을 KS와 제시방서 측면, 수요자 측면, 공급자 측면으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는데 편의상 그렇게 나눈 것이기는 하나 그러한 문제점들은 상호 연관이 되어 있는 것으로 대부분은 관련된 모든 부분에서 함께 노력해야 해결될 문제이다. 레미콘 사용을 포함한 건설공사는 그 특성상 공공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야 할 부문으로 정부의 효율적인 정책설정 및 수행이 주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으므로 여기에 그 몇 가지를 제시한다.
① 전체 건설경기 수급상황을 고려한 정책을 수립하여 신도시 건설시처럼 레미콘의 품귀현상으로 가격은 상승하고 품질은 하락하여 결국 레미콘을 포함한 건설공사의 실수요자인 국민에게 피해를 끼치는 일이 없어야겠다.
② 조합법 입법으로 가격안정화를 이루고 공동 연구소를 설립하여 기술을 축적해야 한다.
③ 공정거래법의 효율적 운용으로 시공업체와 레미콘업체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였을 경우 상대적으로 불리한 관계에 있는 레미콘업체만 결과적으로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④ 슬러 지수는 농도계 등 고액장비의 국산화를 통하여 품질향상, 외화절감, 기술축적 등의 효과를 거두도록 새로운 기술 및 계측기계 개발을 촉진·장려해야 한다.
⑤ 공산품이라 규정하기 곤란할 정도로 생산으로부터 타설에 이르기까지 품질변동요인이 큰 반제품에 KS표시를 허가하는 현제도의 모순점을 개선해야 한다.
⑥ 담담관청(공업진흥청 재료표준과)의 인력 증원 및 기구 확대를 통하여 KS 표시업체 사후관리 및 레미콘 품질에 대한 감독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전체 시멘트 소비량의 약 70%가 레미콘에 의해 콘크리트로 타설되는 현재 레미콘업계, 건설업계 및 이와 관련된 분야의 모든 종사자들은 사회적인 책임감과 함께 국제적이고도 미래지향적인 의식을 갖고 품질개선, 기술향상 및 연구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Ⅵ. 참고 문헌
·콘크리트학회지 제5권 3호 ( Vol.5 No.3 ) - 한국콘크리트학회(1993)
·콘크리트표준시방서 - 한국콘크리트학회
·건설기계기술사 - 성안당(2006.5)
·레디믹스콘크리트의 제조와 품질관리 - 일본건설재료연구회(1994.7)
·건설기계공학 - 대광서림(1999.8)
·건설기계 실무 - 건기원(2007.6)
·http://wkp.co.kr/new/sub/b-2.htm [ 원광레미콘회사 ]
* 직접 학교 도서관에서 자료를 찾아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 부분을 필독한 책들입니다.
  • 가격8,4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9.23
  • 저작시기201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04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