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권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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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 <권태> 연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이상의 생애
 2. 이상의 ‘권태’ 작품분석
 3. ‘초현실주의’

Ⅲ.결론

본문내용

무의식 영역에 속하는 ID의 발견에 큰 관심을 가지고 이것을 화면에 표현해 보려고 시도하였다.
1917년 시인 기욤 아폴리네르가 그의 부조리극 <티레지아의 유방>을 '초현실주의'극이라 한 것에서 유래되었으며, 1924년 이 운동을 주도한 앙드레 브르통이 <초현실주의 선언>을 발표하면서 비로소 명칭이 보편화되었다. 브르통은 <초현실주의 선언>에서 초현실주의를 '예상치 못한 수많은 의미를 만들어내는 순수한 심리적 자동작용의 무의식적 탐험'으로 정의 내리며, '자동 기술법'이라는 시의 창작 방법론을 제창하였다.
자동기술법이란 어떠한 기존의 개념이나 이성 등에 사로잡히지 않은 무의식 속에서 행해지는 창조 작용을 가리킨다. 이것은 현실에서는 있을 수 없는 시각(視覺)세계를 보여주려 한 초현실주의로 S. 프로이트의 이론과 결부되어 중요시되었다. 브르통은 1924년의 초현실주의선언에서 “무의식 속에서 창조된 시나 회화에서야말로 미학적이고 도덕적인 일체의 선입관을 벗어난 진정한 사고가 전개된다“는 것을 주창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이미 H. 아르프 등 다다이즘 작가도 시도하고 있었으나, 초현실주의에서는 M. 에른스트, A.마송, J.미로 등이 콜라주, 데칼코마니라는 독특한 수법을 사용하여 이 이론을 예증하는 작품을 만들었다. 제 2차 세계대전 후의 액션페인팅이나 앵포르멜 회화도 이것을 토대로 하여 전개된 것으로 볼 수 있다.. C.W.E.BIGSHY, 다다와 초 현실주의 , (초판; 서울대학교 출판부,1989), p.32
Ⅲ.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이상의 수필 ‘권태’를 통해 이상의 생애, 작품경향, 그리고 초현실주의에 대해 알아봤다. 시대를 잘못 타고 태어난 천재라는 평을 받고 있는 이상의 작품을 보면서 우리는 그동안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이상문학에 대해 다른 것을 알게 되었다. 20세기의 생각을 가지고 19세기를 살다간 이상.시대가 이해하지 못하는 천재의 삶이 얼마나 외로운지 우리는 이상의 작품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권태’에 나타나고 있는 그의 생활은 무료를 넘어선 권태감으로 가득하다. 하지만 그의 이런 권태감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주위의 모든 것과 주위의 사람들과 다른 생각을 하고 살았던 사람일 테니 말이다. 그의 삶을 나타내고 있다는 소설 ‘날개’에서 또한 주인공의 생활은 무료함으로 가득하다. 이상의 ‘권태’란 작품은 우리에게 교훈을 주거나 깨달음을 주는 작품은 아니다. 오히려 그의 생활과 생각을 그대로 나타내 주고 있다. 이상이 작품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박제된 천재의 슬픔’을 알아달라고 나의 생각을 알아달라고 절규하는 그의 외침은 아니었을까?
참고자료
김윤식, 이상문학 텍스트 연구 (초판; 서울대학교 출판부,1998)
이상, 권태, (초판; 범우문고,1999), p.18
- , 이상문학전집 (2) 소설, (초판; 문학사상사, 1991)
C.W.E.BIGSHY, 다다와 초현실주의, (초판;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P.32
myhome.hanafos.com/~zinnian/frame.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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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09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5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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