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지바고를 통해 본 파스테르나크의 미학적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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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닥터 지바고를 통해 본 파스테르나크의 미학적 세계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보리스 파스테르나크(Boris L.Pasternak,1890~1960년) 의 생애
2. 당시의 러시아 시대상과 작가들의 동향
3. ‘닥터 지바고’ 의 집필 배경과 작가 의식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행하게 했을 때, 결과적으로 민감할 수밖에 없는, 한 예술가로서의 파스테르나크 자신의 시각은 혁명의 명분이나 성과가 부정적으로 비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1956년 파스테르나크는 모스크바의 유력한 월간지에 소설 ‘의사 지바고’를 기고했으나 ‘10월 혁명과 혁명의 주역인 인민, 소련의 사회건설을 중상했다’ 는 비방과 함께 거부당했다. 1957년 이 소설은 이탈리아의 출판사를 통해 서유럽에 알려지게 되었는데, 영역본이 출간된 1958년에는 이미 18개 국어로 번역되어 있었고, 노벨문학상 수상작으로 결정된다.
결 론
노벨문학상 수상과 관련, 시민권을 박탈해 국외로 추방하라는 압력이 거세게 일자 그는 후루시초프에게 "조국을 떠난다는 것은 내게 죽음을 의미한다" 라는 취지의 탄원서를 써 보냈다. 그의 노력으로 국외 추방은 면했으나 이때 받은 상처는 그의 죽음을 재촉했다. 사랑하는 조국으로부터 한 발짝도 떼지 않으려 했던 그는 뜻대로 조국에 머물게 됐지만 검은 상처는 치유되지 않았다. 그는 페레델키노의 집에서 암과 심장병에 시달리며 여생을 보냈다. 그가 모스크바 교외의 작가촌 페레델키노에서 조용히 영면한 것은 노벨상 사건 이후 1년 반이 지난 1960년 5월30일이었다.1987년에야 비로소 소비에트작가동맹에서 파스테르나크의 사후 복권을 허락했고, 1958년 작가동맹에서 추방된 이후 불법으로 돼있던 작품들의 적법성이 인정돼 드디어 닥터 지바고가 소련에서도 출판될 수 있었다.시인 안드레이 보즈네센스키가 주도한 평가위원회는 복권에 덧붙여 페레델키노에 있는 그의 집에 기념관을 세울 것을 건의했으며, 소련 당국의 강압과 이데올로기에 의한 비난과 난도질에도 불구하고 ‘닥터 지바고’는 혁명 속에서 무시되기 마련인 인간 개개인의 갖가지 상처들과 인민을 위한 혁명이 정작 인민을 고통으로 이끄는 아이러니를 설득력 있게 묘사한 작가 ‘파스테르나크’ 라는 이름과 함께 세계 문학사에 이름을 올린다.
러시아를 배경으로 한 예술 작품들은 우리에게 친근하게 다가온다. 서구와는 다른 그들의 삶 자체가 우리와 유사한 면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예컨대 도스토옙스키의 소설만 보더라도 소설 속 인물들의 다혈질 성향과 극단적인 관념적 사고 경향은 우리 주변에서도 흔하게 목격되는 모습들이다. 러시아와 우리는 일상 속에서 이데올로기와 사상이 현실의 삶을 압도하는 공통적 경향이 있다. 그것은 서구의 혁명(프랑스 혁명)이 서구인들의 역사와 삶속에서 자생적으로 생성된 반면에 러시아와 우리는 서구로부터 뒤늦게 받아들였기 때문에 현실의 삶보다는 사상, 이데올로기가 생활의 전면에 과도하게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닥터 지바고’ 역시 사상과 역사적 배경이 흡사한 우리에게 친숙한 느낌이 들고, 감동 역시 더 크게 전해 오는 것이다.
영화는 작가의 사후에 만들어졌으며 영화가 만들어진 후에도 소련에서는 상영이 금지되었다가 지난 1994년에 이르러서야 첫 상영될 수 있었다.
참 고 문 헌
정명자, 인물로 읽는 러시아문학, 한길사, 2001.
의사지바고, 청목, 김성호 역, 198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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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규 외 공저, 러시아 문학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2.
김규진 편, 러시아문학 입문, 도서출판 월인, 2003.
마쓰다, 러시아혁명의 기록, 형성사, 1985
브리태니커백과사전 CD GX, 한국브리태니커, 2004
니콜라 베르트, 러시아혁명, 시공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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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2.26
  • 저작시기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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