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효의 개념
2. 우리나라 효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효의 문제점
2) 해결방안
3. 효에 대한 나의 생각
2. 우리나라 효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효의 문제점
2) 해결방안
3. 효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잃어갈뿐더러 가깝게는 부모 멀게는 조상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잃어가게 된다.
효는 보은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는데 생명의 근원이 어디서 오는 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효를 행하기란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에 부모들은 친척들과 자주 왕래하면서 자식에게 조상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고 더불어 함께 하는 공동체의식을 키워줄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3. 효에 대한 나의 생각
우리나라 가정에서는 아직까지도 부모의 의견에 비하여 자식의 의견이 묵살되는 경우가 많다. 자식들 간에도 형이 아우보다 의견을 결정하는 힘이 조금 더 강한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윗사람의 잘못된 행위에도 아랫사람이 아무런 변명조차 못하고 따라야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 경우 가정은 아주 불안할 수 있고 대화가 단절되며 심지어는 가족해체의 상황에 이를 수 있다. 이런 부조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 간의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대화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처럼 집단이기주의가 팽배하는 국가는 아마도 드물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족이기주의는 다른 나라에 비하여 그 정도가 심하다 할 것이다. 비록 사회의 정의에 어긋난다고 하더라도 가족집단의 이익에 위배가 된다면 갈등을 무릅쓰더라도 사회와의 대립각을 세우기도 한다. 그런 경우 파워가 약한 가족혈연집단이면 모르겠지만 그 정도가 강하다면 사회적으로 많은 골머리를 앓게 된다. 조선 말기의 안동김씨의 세도정치로 왕족이 제대로 된 정치를 못하던 것처럼 말이다. 자신의 가족이나 혈연을 먼저 생각하는 것도 물론 좋은 점도 있겠지만, 정도가 지나칠 때 이처럼 가족 사랑이 아닌 가족이기주의로 변질되는 것이다.
핵가족시대를 맞이한 요즈음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서야 부모를 찾는 이들이 많아진 추세이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이에 아무런 불만이 없이 따뜻한 미소를 주면서 오히려 자식들에게 힘이 되어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자식들이 찾지 않는 일 년의 나머지 날들 동안은 부모님들은 과연 어떻게 지낼까? 60대 후반이 된 부모님들은 대체로 작은 질병들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비록 몸이 건강한 분이라 할지라도 정신적인 우울감은 견디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부모님들의 이런 모습들을 외면할 것인가? 경제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가끔씩 용돈을 부쳐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자주 전화를 해서 먼 거리지만 마음만은 부모님과 함께 한다는 것을 보여주어 정신적인 위안을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벤트성의 효도는 진정한 효도가 아니다. 그 것은 부모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 비록 힘들겠지만 자주 안부를 물어주고 가끔씩 심심하지 않게 말동무가 되어주는 일상적이면서 꾸준한 효도가 진정한 효도인 것이다.
참고자료
강영안, 도덕은 무엇으로부터 오는나, 소나무, 2000.
김철운, 충 효 예와 인격, 충효예교육출판사, 2000.
서울교육, 초등학교의 창의적 계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2002.
이종래, 효 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한국 교육 신문사, 가르치며 배우며, 2002.
효는 보은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는데 생명의 근원이 어디서 오는 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효를 행하기란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에 부모들은 친척들과 자주 왕래하면서 자식에게 조상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고 더불어 함께 하는 공동체의식을 키워줄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3. 효에 대한 나의 생각
우리나라 가정에서는 아직까지도 부모의 의견에 비하여 자식의 의견이 묵살되는 경우가 많다. 자식들 간에도 형이 아우보다 의견을 결정하는 힘이 조금 더 강한 실정이다. 이런 점에서 윗사람의 잘못된 행위에도 아랫사람이 아무런 변명조차 못하고 따라야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 경우 가정은 아주 불안할 수 있고 대화가 단절되며 심지어는 가족해체의 상황에 이를 수 있다. 이런 부조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 간의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대화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처럼 집단이기주의가 팽배하는 국가는 아마도 드물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족이기주의는 다른 나라에 비하여 그 정도가 심하다 할 것이다. 비록 사회의 정의에 어긋난다고 하더라도 가족집단의 이익에 위배가 된다면 갈등을 무릅쓰더라도 사회와의 대립각을 세우기도 한다. 그런 경우 파워가 약한 가족혈연집단이면 모르겠지만 그 정도가 강하다면 사회적으로 많은 골머리를 앓게 된다. 조선 말기의 안동김씨의 세도정치로 왕족이 제대로 된 정치를 못하던 것처럼 말이다. 자신의 가족이나 혈연을 먼저 생각하는 것도 물론 좋은 점도 있겠지만, 정도가 지나칠 때 이처럼 가족 사랑이 아닌 가족이기주의로 변질되는 것이다.
핵가족시대를 맞이한 요즈음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서야 부모를 찾는 이들이 많아진 추세이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이에 아무런 불만이 없이 따뜻한 미소를 주면서 오히려 자식들에게 힘이 되어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자식들이 찾지 않는 일 년의 나머지 날들 동안은 부모님들은 과연 어떻게 지낼까? 60대 후반이 된 부모님들은 대체로 작은 질병들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비록 몸이 건강한 분이라 할지라도 정신적인 우울감은 견디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부모님들의 이런 모습들을 외면할 것인가? 경제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가끔씩 용돈을 부쳐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자주 전화를 해서 먼 거리지만 마음만은 부모님과 함께 한다는 것을 보여주어 정신적인 위안을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벤트성의 효도는 진정한 효도가 아니다. 그 것은 부모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 비록 힘들겠지만 자주 안부를 물어주고 가끔씩 심심하지 않게 말동무가 되어주는 일상적이면서 꾸준한 효도가 진정한 효도인 것이다.
참고자료
강영안, 도덕은 무엇으로부터 오는나, 소나무, 2000.
김철운, 충 효 예와 인격, 충효예교육출판사, 2000.
서울교육, 초등학교의 창의적 계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2002.
이종래, 효 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한국 교육 신문사, 가르치며 배우며,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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