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론(종교개혁으로부터 현대까지) -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집단들,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학자들, 20세기 삼위일체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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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위일체론(종교개혁으로부터 현대까지) -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집단들,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학자들, 20세기 삼위일체 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집단들
 1) 유니테리안주의자들 (the Unitarians)
 2) 여호와의 증인 (The Jehovah’s Witnesses)
 3) 그리스도 형제단 (The Christadelphians)
 4) 몰몬교 (The Mormons)

2. 삼위일체를 부인하는 학자들
 1) 하르낙 (Adolf von Harnack, 1851-1930)
 2) 불트만 (Rudolf Bultmann, 1884-1976)
 3) 람페 (G W H Lampe, 1912-1980)
 4) John Hick (1922-)

3. 20세기 삼위일체 신학
 1) 칼 바르트 (Karl Barth, 1886-1968)
 2) 칼 라너 (Karl Rahner)

참고자료

본문내용

향으로 나타난다.
b) 또한 그의 기독론 중심의 삼위일체 이해는 기독론의 근거를 성육신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성에 근거하기 보다는 비 구체적 혹은 추상적 기독론을 신학을 위한 하나의 요청으로 간주한 경향이 있다.
[이 같은 경향들로 인해 바르트의 성경에 대한 이해에도 어려움이 발생한다.]
2) 칼 라너 (Karl Rahner)
(1) 카톨릭 신학자이며, “내재적 삼위일체는 경륜적 삼위일체이며, 경륜적 삼위일체는 내재적 삼위일체 이다 (the immanent Trinity is the economic Trinity and the economic Trinity is the immanent Trinity)” 는 말로 자신의 하나님에 대한 인해를 정리함.
(2) 하나님에 대한 라너의 기본 생각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서의 하나님의 구원의 행동에 대한 우리의 경험은 하나님이 실제적으로 성부, 성자, 성령이시란 사실에 상응한다 (correspond).’ 이 같은 라너의 생각은 하나님의 삼중적 계시는 하나님의 삼중적 존재에 근거한다는 바르트의 견해와 유사하다. 결국, 라너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만일 내재하시는 하나님이 자신을 인간에게 계시하신 하나님과 다르다면 어떻게 우리가 하나님을 진정으로 만났다고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3) 그러나 다음과 같은 라너의 진술은 중요한 오류가 있다: “구원의 신비라는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한 하나님으로서의 위격(인격)이 구원의 원천(source)과 기원(origin)과 목표(goal)로서 (인간의 인식적인 면에서) 구별(discern)될 수 있다.” 이 진술의 오류는 우리의 구원의 경험에 있어서 우리가 만나는 분은 삼위이시다. 그러나 라너는 구원의 역사 가운데 활동하시는 분은 마치 한 위격이 인간의 인식 체계 안에서만 서로 다른 것처럼 말한다. 이는 하나님의 존재를 인간의 주관주의에 근거하여 생각한 것이다. [양태론적 경향 어거스틴 이후로 서방교회의 한 흐름이 된 삼위일체 가운데 신적 연합 혹은 하나됨을 강조하는 경향과 연결되어 있다.]
참고자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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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4.02.03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4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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