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정재의 인물연구 - 효명세자(孝明世子), 루이14세(Louis XIV)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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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궁중정재의 인물연구 - 효명세자(孝明世子), 루이14세(Louis XIV)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궁중정재

 (1) 궁중정재의 의의
 (2) 궁중정재의 특징 및 종류
  ① 궁중정재의 특징
  ② 궁중정재의 종류
   (1) 향악정재
   (2) 당악정재


2. 효명세자와 루이 14세의 무용예술 비교

 (1) 효명세자(孝明世子, 1809-1829)
  ① 효명세자의 생애
  ② 효명세자의 정재

 (2) 루이 14세 (Louis XIV, 1638 ~ 1715)
  ① 루이 14세의 생애
  ② 루이 14세의 궁정발레

 (3) 효명세자와 루이 14세의 무용예술 비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와 같이 왕의 선정을 치하하는 역할을 했다. 뿐만 아니라 카타르시스와 특권층의 전달매체로써의 역할과 때로는 부와 권위를 과시하거나 분쟁을 반영하는 해설자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였다.
루이 14세는 자신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발레 작품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였는데,
시 기
작품명
역 할
특 징
1651년(13세)
익살꾼(Cassandre)
데뷔작품
박커스의 축제
(Fetes de Bacchus)
흉악한 마법사
절대군주로서의 권력과 영향력을 내비침
1653년(15세)
밤의 발레
(Ballet de la Nuit)
‘떠오르는 태양’ 비롯, 여섯 인물 역할 소화
자신의 권력을 확실시함
정치적 안정 도모
1654년(16세)
뺄레와 떼띠스의 결혼
(Des Noces de Pelee et Thetis)
1655년(17세)
반가운 사람들
(des Bienvenus)
프시케(에로스의 애인)
1657년(19세)
시간의 환심
(La Galanterie du Temps)
상처받은 사랑
(I'Amour malade)
그 외, 지나친 쾌락(Plaisirs troubles), 알시디안느(Alcidiane), 우롱(La Raillerie) 등
매우 다양한 역할 소화
1670년(32세)
왕실의 유흥
(Le Diverissement Royal)
넵튠, 아폴로
-태양왕으로서 위용 과시
-마지막 출연
그가 출연한 작품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루이 14세 시대의 발레 작품에서는 특히 그리스 신들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 많이 공연되었다. 이 신들은 인간의 형상을 하고 있으면서도 인간보다 위대할 뿐만 아니라 용기, 힘, 기품과 예리함 등의 미덕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재치나 장난을 즐겨했다는 점도 루이 14세 시대의 발레 작품에 많이 나타났다.
즉 그리스 신들의 힘과 재치를 주제로 루이 14세는 전제군주의 힘을 보여주고자 했고 여흥을 통해서 신하들의 선동적인 행위를 억제하며 마음을 진정시키고자 했던 것이다.
(3) 효명세자와 루이 14세의 무용예술 비교
효명세자와 루이 14세가 살았던 시대와 나라는 전혀 다르지만 이 두인물이 정재와 궁정발레라는 무용예술에 큰 영향을 끼친 것과 더불어 여러 가지 일맥상통하는 점들이 있다.
먼저, 정재와 궁정발레는 무용. 의상, 음악 등이 혼합적으로 함께 어우러진 예술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표현에 있어서도 공통점이 있다. 효명세자와 루이 14세, 두 인물 모두 작품을 통하여 정치적 성향을 표현하려 하면서도 그 안에 미적이고 예술적인 면 또한 내포하고 있다. 다시 말해 효명세자와 루이 14세 시대의 작품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본다면 ‘무용’이란 매개체를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동시에 독립적인 ‘순수예술’영역으로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살펴 본 효명세자와 루이 14세의 여러 작품들의 양상 및 구조 등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으로 구분지어 보면 다음의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공 통 점
◐ 춤의 형식
우아하고 절제된 동작들
일률적인 스텝과 대형의 군무
회선무(원형으로 도는)→자주 사용된 대형/극적전환과 절정 표현 시 사용
양 시대 무용 모두 격식과 형식을 갖추었음
◐ 무대소품의 사용
다양한 무대장치와 다채로운 무대 소품들이 사용되어짐
→ 춤을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함과 동시에 사실감 부여효명세자 시기
루이 14세 시기
선유락:무대 중앙에 채선(彩船)
→정재 중 가장 호화로움
무산향:대모반 사용
춘앵전:6자의 화문석 위에서 춤
→춤에 더욱 집중시키고 돋보이게 함
굉장히 화려한 무대장치와 소품 사용
→루이 14세 시대에 절정을 이룸
대표 장치: 마차→거의 모든 발레에 등장
무대 배경그림:‘원근화법’배경그림 사용
→삼차원적 무대(더욱 집중)
가면:적은 수 무용수→ 여러 역할가능
주제와 연관된 상징성 띠며 왕업의 위대함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됨
궁정발레가 삽입된 축제에서 공연 마지막에 모든 무대장치, 소품, 기계장치들을 대부분 태움→공연자와 관객모두 심리적 희열, 비싼 장치임에도 불구하고 태운다=왕의 능력과시
차 이 점
효명세자 시기
루이 14세 시기
전문무용수가 공연(여령, 무동 등)
무용수가 노래와 춤을 함께 함
창사의 주제
→왕의 공덕을 기리는 내용
왕, 귀족 포함한 다양한 사람들이 공연
무용수는 무용만 하였음
시 구절이 적힌 소책자를 관중에게 배부
/배우 등장 전이나 등장과 동시에 이야기를 노래로 표현, 관중의 이해 도움
3. 참고문헌
<학위논문>
김미경, “전통춤의 한국적 미의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9
성예진, “조선전기 궁중정재 범례에 나타난 춤사위 연구 : 『악학궤범』에 기록된 당악정재를 중심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석사학위논문, 2009
최경선, “궁중정재 복식의 형태미에 관한 연구 : 춘앵전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한옥희, “조선정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74
<학회지>
조은숙, “효명세자와 루이14세의 무용예술의 표현방식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예술학회 무용예술학 연구」 제16집, 2005
<인터넷 URL>
네이버 지식백과 문화콘텐츠닷컴(문화원형백과 궁중문양)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760170&cid=4463&categoryId=4463
네이버 지식백과 궁중정재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국의 전통 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763602&cid=4555&categoryId=4555
네이버 지식백과 효명세자와 역사적상황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효명세자와 춘앵전의 재발견)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789618&cid=4558&categoryId=4558
네이버 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77&contents_id=7760
네이버 지식백과, 루이 14세 (인명사전, 2002.1.10, 민중서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79970&cid=934&categoryId=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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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4.18
  • 저작시기2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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