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원인과 시각 그리고 다른나라 사례에 관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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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성애 원인과 시각 그리고 다른나라 사례에 관한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동성애의 정의
1. 동성애란?
2. 동성애 와 동성연애의 차이점
3. 동성애의 혼동
Ⅱ. 동성애의 역사적 배경
1. 동성애의 역사
2, 동성애의 역사(우리나라 동성애)
3. 동성애 탄압
4. 동성애 항쟁
Ⅲ. 동성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2. 정신분석학적 원인
3. 학습 이론적 원인
4. 사회문화적인 원인
5. 그 밖의 동성애의 원인
Ⅳ 각국의 동성애 문화 소개
1. 동성 결혼 허용, 동성커플 결합 인정 국가들
2. 독일 사회 ; 동성애 축제와 독일사회
3. 미국 사회 ; “동성결혼 금지는 위헌” 미국 캘리포니아
4. 사우디아라비아 ; 사우디아라비아, 동성애자 3명 참수형
5. 네덜란드 ; 유럽의 동성애자를 위한 수도, 1,900쌍의 동성커플탄생
6. 한국사회 ; 홍석천, 퀴어문화축제
Ⅴ 동성애의 찬성 반대론
<동성애 찬성 입장>
1. 문화상대론적 입장
2. 본능론적 시각
<동성애 반대 의견>
1. 사회적 시각
2. 종교적 시각
Ⅵ. 우리나라의 시각
1. 우리나라의 사회적 시각
2. 현재 대중매체를 통해 본 동성애
Ⅶ. 맺음말

본문내용

이 동성애를 상업적인 이익과 자꾸 연관 짓는 일부 대중문화 종사자들의 그릇된 인식이다. 영화와 CF. 드라마 등 대중문화 상품이 동성애를 자극적이고 세련된. 그래서 뭔가 있어 보이는 소재와 주제로 악용하는 데서 벌어지는 부작용이다. 상업적인 목적을 완전히 배제하고. 정치적으로 100% 올바를 수는 없겠지만. 동성애를 작품의 색다른 양념처럼 성의 없이 대하는 태도는 사라져야 한다. 안방극장에 불붙은 동성애 코드를 시청자들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2007년 9월 13일 취업포털 ‘파인드잡’이 리서치 전문기관 엠브레인과 함께 ‘직장 내 동성애’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보면 다소 놀랍다. 응답자의 13.2%가 “동성에게 호감을 느껴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33.2%는 “동료들의 성적 취향을 존중한다”고 말해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각이 과거와 확연하게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대중문화계에 동성애 코드가 주요 소재로 빈번하게 등장하면서 시민들의 거부감도 예전보다 많이 줄었다. 그러나 오랫동안 사회적 금기로 규제됐기에 동성애에 대한 편견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대부분이 무관심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아서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동성애에 대한 오해가 이해로 바뀔 수 있다. 동성애자를 가리키는 단어 중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호모(homo)는 ‘homosexual’에서 유래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남성 동성애를 모욕적으로 비하하는 뜻으로 변질했기 때문에 게이(gay)라는 단어가 더 선호되고 있다. 게이는 1960년대 서구권의 동성애 인권 운동 중에 만들어진 용어로 ‘쾌활한’. ‘명랑한’이라는 원래의 뜻과 함께 속어로 남성 동성애자라는 뜻이 있다. 최근에는 게이를 대신해 퀴어(queer)라는 새로운 용어가 애용되고 있다. ‘기묘한’이라는 뜻의 퀴어는 80년대 이후 미국에서 동성애 인권 운동이 새로운 변화를 맞으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해 오늘날 남성 동성애자를 가리키는 대표 명사로 사용되고 있다. 여성 동성애자들은 흔히 레즈비언(lesbian)으로 불리며 고대 그리스의 4대 시인 중 한 명인 사포(Sappho)가 살았던 ‘레스보스(lesbos)’섬에서 유래한 용어다. 여성 시인 사포는 동성 여성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 많은 작품를 남겼으며 현재까지도 여성 동성애자들에게 추앙받고 있다. 국내 동성애자들은 스스로를 이반으로 칭하기도 한다. 일반(一般)’이라는 단어와 대조를 이루는 ‘이반((異般 혹은 二般)’은 다수 일반인과 구분되는 성적 소수자를 가리키는 신조어로 국내 게이 커뮤니티에서 자생적으로 만들어졌다. 한편. 한국레즈비언상담소의 박은우 대표는 “‘청소년이 동성애에 대해 알게 되면 성인이 돼서 쉽게 물든다’ ‘동성애자는 모두 에이즈에 걸린다’ ‘우정을 사랑으로 착각해 동성애자가 된다’ ‘게이는 여성스럽고. 레즈비언은 남자 같다’ 등 동성애에 대한 일반적인 편견들은 모두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미국 정신의학계에서는 70년대 이미 동성애를 정신질환 목록에서 삭제했다”면서 동성애에 대한 국내의 인식 변화가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Ⅶ. 맺음말
동성애란 성지향성이 자신과 같은 성향의 사람에게 향하는 것으로 여기서 성지향성이란 마음속 깊이 내제되어있는 것으로 단순한 성적취향과 구별된다. 단지 동성을 향한 지속적인 감정적, 정서적, 신체적, 성적끌림, 성행위 등은 동성애가 아니다. 동성이나 이성과의 어떤 개인적 성적경험이 반드시 그를 동성애자 혹은 이성애자로 결정하지 않는다. 동성애자임에도 이성과 성적결합이 가능하고 이성자임에도 불구하고 동성과 성적결합이 가능하다. 실제로 어떤 동성애자 자신의 성향을 고치려고 이성과의 성적인 결합을 갖기도 한다. 성행위 자체가 개인의 성지향성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동성애라는 용어를 이해할 때 동성애에 대한 지속적 끌림과 동성과의 성적인 경험사이에 중요한 차이가 있다. 성지향성을 무시한 채 동성과의 성행위 자체를 동성애라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동성애와 동성연애의 개념차이를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동성애는 doing이 아니라 being이다 즉 행위의 문제가 아니라 존재의 문제라는 뜻이다. 행위는 존재에 수반되어 나타난다. 동성애에 있어 성경험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오히려 그들에게는 이성과 성경험을 갖는 것이 부자연스럽다. 동성애와 동성연애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고 같은 의미로 쓰는 경우가 많다. 동성연애란 어떤 성적인 개념 내지 성행위를 전제로 하는 것이고 동성애를 삶 자체로 보기보다는 삶의 어떤 선택적 경험으로 이해한다. 동성애는 변태가 아니면 이성과의 섹스에 싫증난 사람들의 도착적인 행동이나 노력만하면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는 것으로 치부된다. 동성연애라는 말속에는 동성애를 치료 가능한 정신질환의 일종이나 타락한 인간들의 형태가 담겨 있다. 또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으로 간주하려는 시각이 담겨 있다. 이러한 의미가 담겨있는 동성애가 최근까지도 이성애는 일반적으로 자연스럽고 우월한 것으로 인식된 반면 동성애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누구든지 일생을 살면서 동성에 대한 동경은 한번쯤은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동성애는 왜 그 자체로서 인정받을 수 없는가? 그것은 아마도 동성애를 단지 성적관계에 있어서 퇴폐적인 면과 비정상적인 면을 부각시킨 일부 사람들의 편견때문일 것이다. 매스컴 역시 사람들을 편견에 사로잡히게 하는 데에 동조를 하였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많은 사회에서 동성애는 지극히 정상적인 것으로 여겨졌고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는 동성애를 최고의 사랑이라고 미화까지 했다. 그런데 사회가 발달할수록 동성애가 변질된 개념으로 인식되어 버렸다. 그 안에서 동성애자들은 변태적 사랑행위를 하며 어둡고 축축한 곳에서 특정문제만을 생각하는 현실과 동떨어진 인물로 묘사되어왔다. 우리는 동성애를 통해 성애를 정상, 비정상으로 구분하는 것은 생물학적인 구조나 인간본성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결정됨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성과 사랑의 역사, 김광현 옮김, 황금가지
참고사이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백과 사전(http://dic.naver.com)
- http://outpride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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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7.02
  • 저작시기2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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