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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인물을 현대에 투영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따라서 단군이 한반도에 건국한 이후로 우리 한민족은 반만년의 역사를 이어왔다는 주장이야말로 문제가 있는 주장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민족주의 역사관에 대한 대안으로 자유민주주의 역사관을 제시한다. 위의 책, pp20-21.
그리고 이런 민주주의 역사관에서 볼 때, 한반도의 역사를 논함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순간이 바로 대한민국의 건국이다. 왜냐하면 대한민국이야말로 한반도에서 세워진 최초의 자유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크게 세가지 의의를 가지는데 권력이 소수의 권력층에서 다수의 민중에게 넘어가게 되고 위의 책, pp217-218
사유재산과 경제활동의 자유가 보장되며 위의 책, p221
농지개혁을 통해 실질적으로 신분제가 철폐되고 모든 민중이 국민이라는 이름으로 통합되었다는 것이다. 위의 책, pp227-228
이렇듯 현재 자유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을 형성한 데에는 이전의 국가들과는 차별되는 특징이 존재한다. 때문에 자유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에서는 민족 중심 사고의 산물인 광복절보다 건국절을 기념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것이 건국절 측의 주장이다.
이상으로 광복절 측과 건국절 측의 의견 대립을 살펴보았다. 이렇듯 광복절과 건국절 논쟁은 일견 간단해보이지만 그 속은 결코 간단한 사안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각 쟁점들이 누가 옳다 그르다를 가릴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도 논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각 진영은 서로의 주장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더 개선된 주장을 할 수 있도록 생산적인 논쟁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민주주의 역사관에서 볼 때, 한반도의 역사를 논함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순간이 바로 대한민국의 건국이다. 왜냐하면 대한민국이야말로 한반도에서 세워진 최초의 자유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크게 세가지 의의를 가지는데 권력이 소수의 권력층에서 다수의 민중에게 넘어가게 되고 위의 책, pp217-218
사유재산과 경제활동의 자유가 보장되며 위의 책, p221
농지개혁을 통해 실질적으로 신분제가 철폐되고 모든 민중이 국민이라는 이름으로 통합되었다는 것이다. 위의 책, pp227-228
이렇듯 현재 자유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을 형성한 데에는 이전의 국가들과는 차별되는 특징이 존재한다. 때문에 자유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에서는 민족 중심 사고의 산물인 광복절보다 건국절을 기념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것이 건국절 측의 주장이다.
이상으로 광복절 측과 건국절 측의 의견 대립을 살펴보았다. 이렇듯 광복절과 건국절 논쟁은 일견 간단해보이지만 그 속은 결코 간단한 사안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각 쟁점들이 누가 옳다 그르다를 가릴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도 논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각 진영은 서로의 주장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더 개선된 주장을 할 수 있도록 생산적인 논쟁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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