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개론]조선시대 전기 악장, 시조 - 조선 전기 시대의 배경과 시조 및 악장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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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개론]조선시대 전기 악장, 시조 - 조선 전기 시대의 배경과 시조 및 악장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선 전기 시대의 배경
2. 시조
3. 악장

본문내용

악장의 다양성
작품에 따라 속요 · 경기체가 · 시경(詩經) · 초사체(楚辭體)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어 장르로서의 통일성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악장의 작가층
악장의 중심 작가층은 15세기 조선왕조를 건국하고 그 기틀을 확고히 다져나간 신흥사대부 가운데 핵심 관료층이다. 정도전, 하륜, 변계량, 권근(權近), 윤회(尹惟) 등이 대표 작가이다.
악장의 언어형식
악장은 언어형식에 따른 표기 체계상의 차이에 따라 한문악장 · 국문악장 · 현토악장(懸吐樂章)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
한문악장은 악장의 본래 영역으로서 양적으로나 음악적 비중으로 중심위치를 차지한다.
정도전(鄭道傳) · 하륜(河崙) · 변계량(卞季良)이 대표적 작가이며, 4언구 중심의 시경체와 장단구(長短句) 중심의 초사체가 대표적 형식이다.
한문악장의 후렴구 형식에서는 정통형식의 악장보다 우리말 시가인 경기체가나 속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 것이 중요하다.
국문악장은 한문악장에 비해 작품수가 훨씬 적지만 앞 시기의 고려 속요의 형식을 수용하여 새로운 세계관을 드러내어 기존 장르에 변화를 가져왔다는 측면에서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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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06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940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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