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데코에 대하여 / 아르데코 시대 / 아르데코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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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데코에 대하여 / 아르데코 시대 / 아르데코 이미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르데코 시대
_아르데코 건축
_아르데코 조각
_아르데코 회화
_아르데코 공예

_분류에 따른 이미지

본문내용

의(Functionalism)의 특성은 아르누보 건축가들에 의해 이미 준비되었다. De Stijl 그룹은 1차 세계 대전 종전 무렵에 Mondrian의 원리에 따른 엄격한 기하학적 디자인을 추구함으로써 유럽 건축에서 가장 선두에 섰다. 이들의 영향은 독일의 Bauhaus 그룹에 의해 수용되었고 입체파와 함께 아르데코 건축에 미학적 근거를 제공한다. 아르데코 양식의 건축에서 가장 대표적인 건축가는 건축의 순수주의(Purism)를 이끌었던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 188 6~1965)이다. 그는 건축과 기계 문명과의 결합을 시도하였으며 자신이 지은 주택을 '살기 위한 기계'라고 부르기도 했다. 그의 건축 은 기능성이 결여된 장식을 배제하려는 합리주의 및 기능주의의 결과이다. 아르데코 양식의 건축의 특징은 장식이 없는 것으로 기능미를 추구하는 현대 기계문명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 꼬르뷔지에 외에도 이 시기의 대표적인 건축가들로는 프랭크 로이드 롸이트(Frank Lloyd Wright), 윌리엄 밴 알렌(William Van Alen), 레이 몽 후드(Raymond Hood), 쟌 미드 하웰스(John Mead Howells), 조오지 하우(Georrge Howe), 윌리엄 레스케이즈(William E. Lescaz e), 펠릭스 드 마를르(Felix de Marle) 등이 있다.
3. 조각
아르데코 시기의 조각은 '형태와 태도와 표현들이 현저하게 양식화되어 추상화 경향으로 가고 조각 재료면에서 보다 더 다 양한 소재들이 사용되었다. 즉 아르누보가 자연의 원초적 힘을 표출하기 위하여 유동적 형태를 선호한 반면, 아르데코에서는 본질적 요소들의 기하학적 축소를 시도하여 단순하면서 추상적인 기하학적 형상을 추구하였다. 아르누보에서는 조각이 별다른 중요성을 부여받지 못했지만 아르데코에서는 조각이 추상적, 기하학적 표현의 중요한 분야로 인정된다. 아르데코 조각 역시 다른 예술분야와의 교류가 폭넓게 이루어져 건물 외벽을 저부조로 장식한다든가 실제 크기보다 커다란 크기이 조각들이 주랑(peristle)안에 세어지기도 하였고, 커다란 분수에 군상(multiples sculpture)으로 형상화되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조각가로는 꽁그땅뗑 브랑뀌(Constantin Brancusi)로 부터 시작하여 미래파의 움베르토 봇치오니(Umberto Boccio ni), 쟌 마르텔과 조엘 마르텔 형제(Jan & Joel Martel), 레이몽 뒤샹 비용(Raymond Duchamp-Villon), 앙또안느 페브스너(An toine Pevsner) 등이 있다.
4.회화
아르데코 회화를 형성시킨 가장 중요한 실험은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와 죠르쥬 브라끄(Georges Braque)에 의해 시 도된 입체주의(Cubism)이다. 입체주의는 자연의 재현이라는 방법에서 벗어나서 형태와 공간에 절대적인 양식을 성립시키고자한 일종의 형식주의가 본질이다. 아르데코 회화의 색채는 절대적으로 야수주의(Fauvism)에 기원을 둔다.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는 '삶의 기쁨(Joy of Li fe, 1905~1906)'에서 Fauvism의 정신을 요약하고 있다. 즉 강렬하면서도 단조로운 색면과 심한 굴곡을 보이는 윤곽선이 특징을 이루며, 무엇보다도 '철저한 단순화'에서 Fauvism의 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아르데코 회화는 입체파적 분해와 야수주의적 단순구조 및 강렬한 색채 배합을 특징으로 하며 그 특성은 프랑스의 보르도( Bordeaux)에서 활동한 화가들의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Bordeaux 예술가들로는 쟝 뒤빠 (Jean Dupas), 로베르 외제느 뿌죵(R obert Eugene Poughoen), 쟝 데빠졸 (Jean Despujols), 르네 뷔또(Rene Buthaud), 앙드레 로뜨(Andre Lhote), 따 마라 드 랑삑까(Tamara de Lempicka) 등이 있다. 이들은 Neo-Classic Style을 각각의 방법으로 발전시켰고, 인간 형상을 체 적 측정의 방법 (Volumetric Method)에서 다루었으며 화려한 색채로 이루어진 장식적인 디테일, 풍자적이고 비유적인 프레스코 화를 선호하였다는데 공통점이 있다. 로베르 들로네(Robert Delaunay)와 그의 부인 쏘냐 들로네(Sonia Delaunay)는 아르데코 이미지 창조에 기여한 바가 크다. 로 베르 들로네는 후기 인상파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스타일을 발전시켰다. 입체주의와 추상적 회화의 영향을 결합시켰고, 동시에 발생하는 대조 효과를 얻기 위해 형태와 공간 그리고 색채 효과를 실험함. 쏘냐 들로네는 자신의 실험을 직물과 자수에 적용시켰다.
이외 회화적 기법이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된 응용 예술에는 일러스트레이션과 포스터, 책표지화를 들 수 있다
아르데코으 일러스트fp이션은 종전의 윤곽선이 흐린 아르누보 스타일과는 달리 야수주의의 영향으로 '뽀솨르 기법(pochoir method)'를 사용하여 윤곽선이 뚜렷하며 대담한 선의 처리가 특징이다러한 변화는 의상 디자이너이자 illustrator인 Iribe에 의해서이며 Iribe는 Paul Poiret의 Empire Tunic Style을 특징으로 하는 디자인들을 '단순한 선과 화려한 색조'로 그린 '뽈 푸아레의 의상들 (Les Robes de Paul Poiret)'이라는 illustration집을 발표했다.
5. 공예
아르누보와 마찬가지로 아르데코에서도 그 양식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장르는 공예이다. 특히 공예의 어떤 부분보다도 가구는 유행과 스타일에서의 변화를 민
감하게 반영했다. 가구 디자인의 혁신주의자들은 가구를 하나의 실내건축요소로 보며 이에 따라 선과 볼륨과 장식을 단순화시켰으며 대중성 을 추구하여 대량생산될 수 있는 금속과 특히 속이 빈 철과를 많이 사용하였다. 합리주의와 기능주의를 충분히 구현하고 아르데코가 선호하는 유선형의 형태가 기능성을 돋보이게 했다. 각구 이외에도 보석공예, 도자기 공예, 유리공예 금속공예 등에서도 아르데코 특성을 보여주는 작품이 활발하게 창작되었다.
아르데코[Art Deco]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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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13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7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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