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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효석][이효석 에로티시즘][이효석 애로티시즘][메밀꽃 필 무렵 작품분석]이효석의 생애, 이효석의 작품경향, 이효석의 에로티시즘(애로티시즘), 이효석과 동반자적,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 작품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이효석의 생애

Ⅲ. 이효석의 작품경향

Ⅳ. 이효석의 에로티시즘(애로티시즘)
1. 퇴폐주의
2. 여성의 성적 욕망

Ⅴ. 이효석과 동반자적

Ⅵ. 이효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날, 주, 달로 순환되는 것으로 장에서 장으로, 면에서 면으로 떠돌아다니는 허생원의 시간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일상적 시간을 뚫고 들어오는 것이 ‘달의 힘’이다. ‘달의 힘’에 의해 서사는 발생하고, 달에 의해 과거가 현재에 겹쳐서 지속적 감정과 인상, 그리고 단절되지 않는 흐름의 환상을 부여하여 체험의 동질성을 확보되는 것과 같이 보인다.
간과 자연의 긴밀한 관계는 달빛에 의해 나귀, 메밀꽃, 개울물 등을 인간과 동열에 서개 만들어 자연의 일부인 인간들이 이 모두와 어우러진 교감과 친화의 세계로 침전하는 삶으로 만들어지게 하는 것 같다. 특히 허생원과 20년의 세월을 함께한 늙은 나귀와의 관계는 더욱 그러하다.
메밀꽃 필 무렵의 허생원이 성서방네 처녀를 만나 하룻밤의 사연을 맺었던 곳이 ‘달이 너무도 밝은 까닭에 옷을 벗으러 들어간 물방앗간’이었는데. 또 여기서 허생원과 달빛과 당나귀와 하얀 메밀 꽃 따위의 삼라만상이 ‘신비하게 동질성을 이루고 있는 신화적인 자연관을 이루고 있음’은 약속과 결실과 여성적인 생명력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특히 여기서 달은 허생원으로 하여금 성서방네 처녀와 정념을 불태우도록 만든 ‘에로스’라고 하는 장려하고 거대한 우주의 힘을 형성화해서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
한 이 소설에서 허생원이 마침내 동이의 왼손잡이가 눈에 뜨이는 순간을 ‘달이 어지간이 기우러졌다’는 변화의 시간에 놓이게 했다.
[메밀꽃 필 무렵]에서 나귀는 작중의 허생원과 많이 닮았으며 여기서의 나귀의 용도란 ‘주인공 허생원의 아날로그’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허생원의 처지와 동일시되어 놀림감이 되고 있는 당나귀는 성적요소와 웃음거리가 함께 어우러져 있었다. 수많은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나귀는 인간과의 친숙함, 특히 겸허하고 유순한 상태의 동물적 이미지로 표현되어 있는데, 말이 오만하고 열정적이며 참을성 있고 맹렬한 만큼 거센 존재라면 당나귀는 항상 인내와 기다림 속에서 징벌과 매 맞음으로 고통 받는 동물의 원형이 되고 있다. 그러나 때로는 이십 년 전의 성서방내 처녀만을 달밤과 함께 고집하는 허생원과 같이 고집불통의 이미지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나귀는 조심스러움과 온순함에 관련되어 있었다.
‘고개’를 넘어서니 마침내 ‘물(개울)’이 나타난다. 길고도 먼 기다림과 탐색의 세월을 보내고 만나게 되는 개울은 작중의 허생원이 또 다시 건너지 않으면 안 될 시련으로서의 개울이 아니라 ‘어머니의 젖’이나 ‘태아가 싸여 있는 양수의 이미지’나 여성적인, 특히 모성적인 회귀의 장소로서의 물이 된다. 허생원이 물에서 발을 헛디뎌 넘어지고, 동이가 뛰어들어 그를 들쳐 업었을 때, 허생원은 ‘동이의 탐탁한 등허리가 뼈에 사무쳐 따뜻하다. 물을 다 건넜을 때에는 도리어 서글픈 생각에 좀더 업혔으면’ 하였다. 생명의 근원적인 에너지로서의 물속에 잠긴 이들 부자의 육친애의 확인은 흐르는 물의 동적인 성격과 함께 가슴속에 감격으로 흐르게 된다. 그들은 물에 잠겨 정화되었으며 개울은 이들의 결합, 곧 만남의 공간으로 승화된다. 그것은 정신적인 면에서 질적인 다른 삶으로의 정화이며 이해라 할 수 있는 화해와 소생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대성(2011), 이효석 문학의 초월적 미의식 고찰, 한국문학회
김효신(2004),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에 나타난 미의식 소고,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송현미(2007), 이효석 소설의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이민호(2008), 이효석 문학의 연속성과 시문학의근대적 특질, 한민족문화학회
이금란(2008), 이효석 문학 연구의 현황과 전망, 한중인문학회
조성경(2010), 일제 말기 이효석 소설 연구, 영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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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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