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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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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종교소수자
1)연구목적 및 의의
2)주요 개념
3)연구대상 및 방법
4)예상되는 결론
2.다문화 가정
1)다문화 가정 이란?
2)다문화 가정이 갖는 어려움
3)연구대상 및 방법
4)예상되는 결론

본문내용

연구방법
선행자료
▶ 한국사회에서 갖는 이슬람교의 부정적 인식.
한국사회에서 이슬람은 전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 우선, 중동의 몇몇의 강경주의 이슬람교도들의 테러활동이나, 반민족 혹은 반 종교주의적 활동들이 한국사회에 전해지면서 그러한 인식이 강하다. 또한 한국사회에서 전반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백인 우월주의 역시 이러한 인식에 그 몫을 더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인식뿐만 아니라, 이슬람의 단순하고 강렬한 세계관이 한국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 역시 존재한다. 이슬람 역시 단순한 유일신종교로서, 한국사회의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조상에 대한 인식, 제사등을 인정할 수 없을 것이며, 이슬람의 5대 교리 역시 기존의 한국문화에서 통용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하루에 5번씩 기도해야하며, 금식을 일상화하여야하는 이들을 한국사회는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는가.
-『이슬람과 한국문화』 - 이희수 저-
▶ 한국사회에서 갖는 이슬람교의 긍정적 인식.
최근 국내 최초로 할랄(halal)푸드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OEM공장이 국내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할랄푸드는 이슬람교에서 섭취할 수 있도록 인정받은 식품들을 이야기하며, 돼지고기는 물론, 자연사하거나 도살된 모든 육류, 술 등이 원료로 사용된 식품등은 할랄푸드로 인정받기 어렵다. 이러한 물품들은 이슬람을 주교로하는 국가에 수출되거나 국내 일부 식품매장에 납품된다.
- 연합뉴스 2013년 9월 8일 일부 발췌 -
국내에 성원(자하드)가 널리 퍼지고 있다. 자하드라 함은 이슬람식 예배당을 갖추고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성전을 의미하며 현재 전국에 9개의 성원을 갖추고 있다. 또한 성원의 자격을 갖추지는 못하였지만, 전국에 50~60여개의 예배당이 성원으로 나아갈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사회에서의 이슬람의 입지가 성장하는 것이며, 한국사회가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척도라 할 수 있을 것.
-『21세기 한국 이슬람의 어제와 오늘』 - 이상순 저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4.12.08
  • 저작시기2014.12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952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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