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사회 혼란의 극복
Ⅲ. 주 왕실 체제로의 회귀 모색
Ⅳ. 인,예,효제의 강조
Ⅴ. 맺음말
Ⅱ. 사회 혼란의 극복
Ⅲ. 주 왕실 체제로의 회귀 모색
Ⅳ. 인,예,효제의 강조
Ⅴ. 맺음말
본문내용
에게 사랑과 예로써 대하여 전국이 평화롭고 안정적인 정치가 가능했던 시기였다. 이것은 곧, 신분제도의 강화를 의미하게 된다.
셋째, 공자는 주 왕실의 모습으로 돌아가기 위하여 개개인에게 제시한 덕목은 사회적으로는 효제(孝悌)를 제시하였고 효제(孝悌)는 예(禮)가 기본이 되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예절, 규범등이 아니라 주나라 시절의 모든 제도와 규범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 예(禮)를 지키겠다는 내면적 결단을 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인(仁)이다.
이처럼 공자의 정치사상의 기본이 철저한 신분제도의 강조 때문에 현재 민주사회에서의 적용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른다. 개인적인 윤리로 보았을 때에는 분명 얻을 점이 많지만 정치적으로 보았을 때는 독제를 옹호하고 봉건적 신분제를 유지, 권장하는 한계를 보인다.
셋째, 공자는 주 왕실의 모습으로 돌아가기 위하여 개개인에게 제시한 덕목은 사회적으로는 효제(孝悌)를 제시하였고 효제(孝悌)는 예(禮)가 기본이 되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예절, 규범등이 아니라 주나라 시절의 모든 제도와 규범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 예(禮)를 지키겠다는 내면적 결단을 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인(仁)이다.
이처럼 공자의 정치사상의 기본이 철저한 신분제도의 강조 때문에 현재 민주사회에서의 적용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른다. 개인적인 윤리로 보았을 때에는 분명 얻을 점이 많지만 정치적으로 보았을 때는 독제를 옹호하고 봉건적 신분제를 유지, 권장하는 한계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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