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넓고도 깊은 상상력과 경이의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며, 문학의 향기에 젖어들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이 민간 설화와 전래 동화의 개념 및 상관 관계, 전래 동화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전래 동화는 민간 설화의 한 분파로서 보편성을 가진 순수한 문학의 요건을 내포하고 있다. 문학 작품의 생명은 바로 작품의 예술성에 달려 있다. 따라서 전래 동화를 인간의 심성 깊은 곳에 닿아 있는 예술적인 감동의 수준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끊임없는 변형과 재창조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 문헌
[한국구비문학대계], 조동일 외 공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8~1986
[구전설화연구], 최인학, 새문사, 1994
[한국구비설화], 임석재, 평민사, 1984
[한국전래동화연구], 손동인, 정음문화사, 1984
[유아문학론], 이상금, 장영희 공저, 교문사, 1992
[그림동화], 김경연 옮김, 한길사, 1995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 정채봉 외, 동쪽나라, 1990
[세상에 신들이 처음 오신 때에], 김용국, 문학아카데미, 1989
[한국전래동화], 최내옥, 창작과 비평, 1983
이상과 같이 민간 설화와 전래 동화의 개념 및 상관 관계, 전래 동화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전래 동화는 민간 설화의 한 분파로서 보편성을 가진 순수한 문학의 요건을 내포하고 있다. 문학 작품의 생명은 바로 작품의 예술성에 달려 있다. 따라서 전래 동화를 인간의 심성 깊은 곳에 닿아 있는 예술적인 감동의 수준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끊임없는 변형과 재창조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 문헌
[한국구비문학대계], 조동일 외 공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8~1986
[구전설화연구], 최인학, 새문사, 1994
[한국구비설화], 임석재, 평민사, 1984
[한국전래동화연구], 손동인, 정음문화사, 1984
[유아문학론], 이상금, 장영희 공저, 교문사, 1992
[그림동화], 김경연 옮김, 한길사, 1995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 정채봉 외, 동쪽나라, 1990
[세상에 신들이 처음 오신 때에], 김용국, 문학아카데미, 1989
[한국전래동화], 최내옥, 창작과 비평,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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