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비와 사비 (わび와 さび)] 와비와 사비 유래와 개념, 다도(茶道), 일본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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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와비와 사비 (わび와 さび)] 와비와 사비 유래와 개념, 다도(茶道), 일본 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개 요

▶ わび와 さび의 유래와 개념

▶ 茶道에서 나타나는 わび와 さび

▶ 일본 문학에서 나타나는 고유한 정서

▶ 맺 음

◎ 일본에서 느낀 실생활의 わび와 さび

◎ 영화속에 나타난 일본의 わび․さび 정서

본문내용

‘러브레터’와 ‘철도원’
러브레터와 철도원의 포스터는 첫눈에 봐도 아주 비슷한 구석이 있다. 러브레터의 포스터는 주인공 와타나베 히로코의 얼굴을 큼지막하게 클로즈 업 시킨 것이다. 러브레터에서는 흰 눈을 맞으며 허공의 하늘을 응시하는 와타나베의 얼굴에는 흰 눈이 송이송이 내리고, 철도원에서는 검은 제복의 오토는 하늘을 향해 넋이 나간 듯한 시선을 보내고 그 빈 하늘에는 하염없는 눈만 쏟아진다. 각도와 배경, 의상까지도 비슷한 이 두 영화의 사진이 의미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철도원과 러브레터의 정조는 결국 죽은 사람을 잊지 못하는 자의 비애, 대상부재의 그리움과 기억의 회한들의 슬픔이다. 산에 가서 죽은 애인을 못 잊는 여자, 러브레터의 정한은 이루지 못한 사랑의 悲歌(비가), 다시는 돌려질 수 없는 시간과 공간의 부재를 극한까지 끌어올린 그리움의 송가이다. 러브레터에서 주인공 와타나베 히로코가 연인이 죽은 겨울 산에서 ‘お元ですか’를 부르짖는 장면이나 철도원에서 젊디젊은 청년이었던 오토가 아이가 아파도 아내가 병원에서 죽어가도 기차 하나만 바라보고 살고, 철도시간에 맞추느라 아내의 죽음조차 보지 못하는 상황과 어느새 반백의 노년으로 속세를 초월하여 기차를 기다리는 쓸쓸함과는 통한다고 볼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정서가 わび와 さび라는 일본의 전통적인 미학과도 일맥상통한다. 힘이 빠지고 퇴락한 쓸쓸한 아름다움으로 대표되는 일본의 전통적인 정서, 가난함과 부족함 가운데서도 마음의 충족을 이끌어 내는 わび의 미학과 보잘 것 없는 영락함과 한적함속에서도 덧없이 깊은 풍성함을 느끼는 さび의 미학 그것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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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12
  • 저작시기201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9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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