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석제의 『첫사랑』 - 줄거리, 표층 서사 구조, 심층 서사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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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석제의 『첫사랑』 - 줄거리, 표층 서사 구조, 심층 서사 구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석제에 대하여

2. 줄거리

3. 표층 서사 구조

4. 심층 서사 구조

본문내용

때, 그리고 갖은 우여곡절을 거친 뒤에야 "한번 안아보자"는 '너'의 부탁을 '나'가 처음으로 선선히 받아줄 때, 그 사랑은 '첫사랑'에 걸맞은 순수와 고귀성을 획득한다.
5) 제목 ‘첫사랑’의 의미
‘나’와 ‘너’ 사이의 미묘한 기류, 감정은 사랑이 아니었으리라 생각한다. 지옥 같은 세상에서 살아가는 약자인 ‘나’에게 강자인 ‘너’의 손길이 삶을 지속할 수 있는 큰 힘이었던 뿐이다.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에서 찾아온 누군가의 도움은 도움을 준 사람에 대한 감정을 깊어지게 하는 경향이 있으며 더군다나 감성적인 변동이 심한 청소년기에 동성 간에 느낀 감정은 ‘나’의 성지향성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첫사랑은 ‘빵집 처녀’와 ‘너’는 의미상으로 같은 존재로, ‘나’는 ‘너’와 사랑했기도 했고, 그 처녀의 눈과도 사랑에 빠지게 된다. 첫사랑이라 표현한 그것, 이는 그 모든 총체적인 욕망 환상의 세계 그 자체에 대한 감정이라고 볼 수 있다.
소설에서 사랑이란 말을 한 번도 쓰지 않고 처절하고 열렬하고 하나밖에 없으며 영원한 사랑을 그려낼 수 있다면 그것도 또 하나의 구경(究竟)이라 할 수 있는데, 성석제라는 소설가는 이 소설 ‘첫사랑’에서 구경의 경지에 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6)소설 ‘첫사랑’의 특징
탈내면적인 작품인데 내면을 상세히 그리기보다는 인물의 행동에 주목하게 만든다. 탈내면적 화자를 내세움으로 인한 특징으로는, “1. 주인공에 대한 도덕적 평가는 독자 상상력의 몫이 된다. 2. 계몽과 독백에 길들여진 독자들에게 새로운 해석적 여백을 제공한다. 3. 화자의 욕망을 전면적으로 내세우는 효과가 있다 ”를 들 수 있다.특히 청소년의 설정은 ‘나’가 내적 가치관이 완전하지 않는 주인공으로 그리는데 효과적인 장치 가된다. 반복되는 지옥을 탈출하려는 장기적인 욕망과 현실적인 감각에서 오는 욕망의 대립이 나타나며 한 소년이 남자가 되어가는 성장소설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 소설에서는 분열된 자아, 억압된 자아를 정면으로 내세운 게 이 소설의 큰 특징이라고 생각되며 책을 읽을수록 ‘나’와 ‘너’가 같은 사람이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분열된 자아의 다른 예로들 수 있는 영화로는 모노폴리, 파이트 클럽 등이 있다.
주는 자 - 객체 - 받는 자
청소년기 - 분열된 자아의 합일 - 나
사내로서의 성장 (청소년기의 인물)

조력자 - 주체 - 적대자
너 나 깡패
누나 너와 차별화 하려는 자존심
7)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형
나는 청소년기의 인물로 분열된 자아의 합일과 성장의 문제를 안고 있다. 또 그는 너와 나를 차별화 하고 싶은 자존심, 지옥에서 무조건 나가고 싶어 하는 욕망을 안고 있다. 그는 왜 ‘너’의 호의를 처음부터 거절했을까? 그는 스스로 거절한 게 아니라 어떤 억압에 의한 것이었다. 그는 "거절" 이라고 할 만큼의 성숙된 내면이 없었으며 그것은 지옥을 나가려는 욕망에서 비롯된 현실적인 욕망을 억압하는 힘이었을 뿐이며, 그것도 일종의 욕망이다. 그는 ‘너’의 노력을 통하여 욕망을 깨고 나와 사내로서의 성장을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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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5.03.13
  • 저작시기201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9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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