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르노모형(쿠르노 모형/Cournot Model), 꾸르노균형, 최저임금, 독점경쟁, 완전경쟁, 보상행렬 - 【맨큐의 경제학(Principles Of Economics Mankiw) 응용문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꾸르노모형(쿠르노 모형/Cournot Model), 꾸르노균형, 최저임금, 독점경쟁, 완전경쟁, 보상행렬 - 【맨큐의 경제학(Principles Of Economics Mankiw) 응용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본 목차는 곧 문제 번호 및 문제입니다.)

1. OO대학교의 우유에 대한 수요 곡선은 Q=12-P 이다. 이때 P는 달러, Q는 1톤의 우유이다. OO대학교에 납품하는 우유 업체는 남양 우유와 매일 우유 2개 업체이며, 두 업체의 우유 생산을 위한 한계 비용은 0이다. 두 업체는 다른 업체의 생산량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즉, 꾸르노 모형을 따름)
1) 각각의 우유 업체는 얼마만큼의 우유를 생산하며 이때 우유의 가격은 얼마인가?
2) 이 시장이 완전경쟁 시장이었을 때와 비교했을 때 총 잉여는 어떻게 변하는가?

2. 1996년에 미국 의회는 최저임금을 시간당 4.25$에서 5.15$로 인상했다. 일부 사람들은 정부가 고용주에게 보조금을 지불하면 근로자에게 더 높은 임금을 지불하는 것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문제는 최저임금과 임금에 대한 보조금 지급에 관한 질문이다.
1) 자유로운 시장에서 형성되는 임금과 고용수준은 얼마인가? 정부가 시간당 5$의 최저임금을 설정한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고용되는가?
2) 최저임금 대신에 정부가 근로자 1인당 한 시간에 1$의 보조금을 지불한다고 하자. 이 경우 총고용량은 얼마가 되는가? 또, 균형임금수준은?

3. 어떤 산업이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고 하자.
C = 100 + 2q²:각 기업의 총비용함수
MC = 4q : 각 기업의 한계비용함수
P = 90 - 2Q : 산업의 수요곡선
MR = 90 - 4Q : 산업의 한계수입곡선
1) 이 산업에 하나의 기업만이 존재할 때 이 독점기업의 독점가격, 수량, 이윤은?
2) 이 산업이 경쟁 산업일 때 시장가격, 수량, 이윤의 크기는?
3) 수요곡선, 한계수입곡선, 한계비용곡선, 평균비용곡선을 그려보라. 독점기업의 이윤과 경쟁산업의 이윤의 차이를 그래프를 이용하여 설명하여라.

4. 미국과 일본의 무역 정책을 죄수의 딜레마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두 나라는 수입 시장에서 각 경제를 개방할 것인지 아닌지를 고려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보상 행렬은 다음과 같다.
1) 각 나라가 보상행렬을 알고 있으며 다른 나라가 그 나라의 국익을 위해서 행동한다고 가정하자. 각 나라에게 우월 전략은 있는가? 만약 각 나라가 각자의 효용을 증가하기 위해서 행동한다면 균형 무역 정책은 무엇인가?
2) 일본은 미국이 이성적으로 행동할지에 대해서 의심한다고 가정하자. 특히 일본은 미국의 정치인들이 미국의 국익이 최대화되지 않을지라도 일본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이 우선적인 목적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한다. 이 경우 일본의 전략 무역 정책의 선택은 어떻게 변하는가? 또한 이것이 균형 상태를 바꿀 것인가?

본문내용

고 있으며 다른 나라가 그 나라의 국익을 위해서 행동한다고 가정하자. 각 나라에게 우월 전략은 있는가? 만약 각 나라가 각자의 효용을 증가하기 위해서 행동한다면 균형 무역 정책은 무엇인가?
위의 보상행렬을 살펴보면, 미국의 입장에서는 개방전략을 선택하였을 때 일본이 개방하였을 시 10, 폐쇄하였을 시 5의 파이를 얻을 수 있다. 반면, 폐쇄전략을 선택하였을 때 일본이 개방하였을 시 100의 손실을, 폐쇄하였을 시 1의 파이를 얻게 되므로 무역 개방정책이 일본의 정책에 상관없이 파이를 가져갈 수 있는 미국의 우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일본의 입장에서는 개방전략을 선택하였을 때 미국이 개방을 하면 10, 폐쇄하였을 시 5의 파이를 얻게 되며, 폐쇄전략을 선택하였을 때 미국이 개방을 하면 5, 폐쇄하면 1의 파이를 얻을 수 있으므로 개방전략이 일본의 우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각 나라가 각자의 효용을 증가시키기 위해 행동한다면 미국과 일본 각 나라가 서로의 무역 정책을 인지하고 그에 따라 적정한 전략을 선택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미국과 일본 모두 개방을 하는 것이 내쉬균형으로서 서로의 파이를 극대화(10, 10)할 수 있는 전략임을 알고 이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2) 일본은 미국이 이성적으로 행동할지에 대해서 의심한다고 가정하자. 특히 일본은 미국의 정치인들이 미국의 국익이 최대화되지 않을지라도 일본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이 우선적인 목적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한다. 이 경우 일본의 전략 무역 정책의 선택은 어떻게 변하는가? 또한 이것이 균형 상태를 바꿀 것인가?
위와 같은 보상행렬에서는 미국이 일본에 피해를 입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정책을 전개한다 할지라도 뾰족한 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 예로, 가장 적은 1의 파이를 일본의 몫으로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 미국은 무역 시장을 폐쇄하겠지만 이 상황에서 일본이 무역 시장을 개방한다면 무려 100의 손실을 보게 되기 때문에 미국이 그러한 정책을 채택하기 어렵다. 물론, 문제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자신들의 국익에 손해가 가더라도 이를 감안하며 일본에게 피해를 입히기 위한 목적이라면 그리 하겠지만 말이다.
따라서 일본이 미국의 의도를 의심한다 할지라도 위의 상황에서는 개방을 하는 것이 일본에게 있어서 우월전략이며, 미국이 어떠한 선택을 하는지와 관계없이 이득이 되기 때문에 두 나라가 모두 개방 전략을 유지하는 균형상태는 바뀌지 않는다.
(fin.)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5.04.17
  • 저작시기201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43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