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나교(Jainism)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이나교(Jainism)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자이나교 개관
Ⅱ. 본 론
2. 창시자 마하비라
3. 자이나교의 경전
4. 자이나교의 교리
5. 자이나교의 흥망성쇠
6. 자이나교의 현황
Ⅲ.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각 인도의 모든 왕조 가운데 대부분의 수상이 자이나교 신도라는 사실이 이것을 증명한다. 최정만. 비교종교학 개론. 서울: 이레서원, 2002. pp335~337
구자라트에서는 쿠마라팔라 왕 때 자이나교가 국교로 승인되며, 온 나라에 동물 살해를 금지하고 자이나 신당을 예술적으로 아름답게 지었다.
그 후 자이나교는 알라우딘(Alauddin)이라는 이슬람 정복자의 침략에 의해서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6. 자이나교의 현황
자이나교는 현재 인도의 북부, 서부, 남부에 분포되어 있는데 인도 정부의 집계에 의하면 1,618,406명의 신도가 있다고 한다. 근년에 이르러 그들은 국내외에 교세를 확장하고자 선교 운동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불살생의 교리를 널리 선전하여 실행하게 하므로 세계 평화를 이룩할 것이라고 믿고 있는데, 이것은 즉, 인류의 희망이 여기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오늘날의 자이나교는 본래의 교조의 개혁의 정신에서 벗어나 사소한 차이 이외에는 여러 가지 점에서 인도교와 동일하다. 즉 인도교의 신앙, 우상숭배, 사원의 건립, 바라문 계급에 속하는 승려의 존재, 계급제도의 인정 등이다. 송흥국. 기독교와 세계 종교. 서울: 한국 문서 선교회, 1984. p41
Ⅲ. 결 론
자이나교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없지 않다. 즉 교조인 바하비라의 숭고한 인격과종교적 정열, 교도들의 종교적 목적을 위한 자기 부정의 정신, 인도교와는 달리 영혼과 육체의 실재성을 인정하는 점, 생명존중의 사상과 함께 동물애호의 정신, 계급부정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그 반면 단점도 없지 않으니 무엇보다도 종교 신앙의 중심이 되는 신을 부인하는 점, 자력 구원의 신앙, 지나친 금욕주의, 정상적이며 필요한 감정까지 부인하는 점, 여성을 죄악시하는 점 등이 그것이다. 무엇보다 자이나교의 구원의 목표인 열반은 불교의 그것과 함께 가장 소극적일뿐 아니라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며, 장려해야 할 만한 정서 즉 사랑, 동정심까지 끊어버려야 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불가능한 교리라고 생각한다.
* 참고 문헌 *
이현갑. 기독교 입장에서 본 세계의 종교들. 서울: 청파, 1990.
최정만. 비교종교학 개론. 서울: 이레서원, 2002.
오강남. 세계 종교 둘러보기. 서울: 현암사, 2003.
류상태. 세계 종교의 문을 열다. 서울: 인물과 사상사, 2005.
김미숙. 자이나 체계에서 실재와 이론 - 동국대학교 대학원 인도철학과 석사논문.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5.05.24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97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