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구원론 (칼빈주의와 알미니안 주의 비교) [논문] (타락의 중요성과 견해, 인간의 타락, 하나님의 주권과 자유의지, 구원의 순서, 전적타락의 증거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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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침례교구원론 (칼빈주의와 알미니안 주의 비교) [논문] (타락의 중요성과 견해, 인간의 타락, 하나님의 주권과 자유의지, 구원의 순서, 전적타락의 증거구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타락의 중요성과 견해……………………………………………1
 1. 타락에 대한 칼빈주의 견해……………………………………………1
 
III. 인간의 타락……………………………………………2
 1. 죄의 책임……………………………………………2
  1) 칼빈주의 주장……………………………………………2
  2) 알미니안주의 주장……………………………………………4
 2. 죄의 전이……………………………………………4
  1) 칼빈주의 주장……………………………………………4
  2) 알미니안주의 주장……………………………………………5

IV. 하나님의 주권과 자유의지……………………………………………6
 1. 칼빈주의의 주장……………………………………………6
 2. 알미니안주의의 주장……………………………………………7

V. 구원의 순서……………………………………………9
 1. 칼빈주의의 주장……………………………………………9
 2. 알미니안주의의 주장……………………………………………11

VI. 전적타락의 증거구절에 대하여……………………………………………11
 1. 칼빈주의의 주장……………………………………………11

결론……………………………………………14

참고문헌……………………………………………16

본문내용

보여 주소서” 라고 요청했을 때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하신 말씀으로 33장 22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은혜를 베푸셨다. 전적으로 타락한 죄인의 구원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사건이다. 인간은 하나님이 구해주시도록 요청할 수 없고 자신의 구원에 기여할 수 없고 자신의 본성을 바꿀 수 없으며 자신을 구할 수 없다. 이러한 면에서 인간은 무능력한 존재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성경은 인간이 타락의 상태에서도 복음에 반응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이 있음을 확실하게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것은 너희가 죄의 종이었으나 너희에게 전하여 준 교리의 본을 마음으로부터 순종하여”(롬6:17). 그럼에도 인간이 복음에 반응하지 않는 것은 반응할 수 없을 만큼 무능력한 존재이기 때문이 아니다. “너희는 생명을 얻으려고 내게 오기를 원치 아니하는도다”(요 6:0)라고 예수님은 말씀하신다. 로렌스 M. 밴스, 극단적 칼빈주의의 이해, p. 219.
결 론
성경은 인간의 논리를 지지해 주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보여주고 그 구원이 우리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의 구원의 사역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 졌음을 또한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성경은 칼빈주의나 알미니안주의를 지지하지 않는다. 즉 칼빈주의나 알미니안주의가 제시한 성경구절들은 두 이론을 뒷받침 한다고 할 수 없다.
다만 성경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구원의 문제에 있어서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인 것만은 확실하다. 믿음은 내가 믿고 싶다고 해서 믿어지는 것이 아니고, 내가 믿기 싫다고 해서 믿어지지 않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만 가능하다.
그 믿음의 주체는 예수 그리스도 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으로 믿고, 고백하는 자에게 구원이 있다. 그것은 내가 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하시는 것이다. 마태복음 16장 15-17절에서 예수님께서 “나를 누구라 하느냐?”라는 질문에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고 고백했을 때, 예수님께서 이것을 알게 한 것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라고 하였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주님’임을 깨닫게 하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 요한복음 14장 26절에서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성령님은 우리로 하여금 깨닫게 해주신다.
따라서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 그 구원의 주체 즉 믿음의 주체는 예수 그리스도시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주님을 깨닫게 해주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
칼빈주의나 알미니안주의가 성경의 이러한 기본적인 원칙에 있다면 침례교의 구원론에 있어서 두 가지 입장을 취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두 가지 이론을 사용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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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6.06
  • 저작시기2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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