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이야기의 방식
2. 촬영을 통한 심리묘사
3. 캐릭터와 관객
4. 동성애 ?
5. 어른의 부재
6. 학교 시스템의 비판
7. 야구공
8. 아픈 청소년 시기를 그린 <파수꾼>
2. 촬영을 통한 심리묘사
3. 캐릭터와 관객
4. 동성애 ?
5. 어른의 부재
6. 학교 시스템의 비판
7. 야구공
8. 아픈 청소년 시기를 그린 <파수꾼>
본문내용
이야기의 방식
<파수꾼>(2011)은 기존 한국 학원물과 다른 차이점이 있다. <화산고>(2001) <그 놈은 멋있었다>(2004) <여고생 시집가기>(2004) 등 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학생이 주인공인 영화는 많이 있었지만, 청소년들의 내면과 문제들에 관심을 두기 보다는 관객들로 하여금 오락적 즐거움을 주는데 초점을 맞춘다. <친구>(2001), <말죽거리 잔혹사>(2004) 도 고등학교 남학생들의 우정을 다루었지만, 영화 속 배경은 약40년 전인 1970~80년대를 재현하는 시대극의 느낌이 강하고, 폭력과 갱을 주요 소재로 이끌어 가고 있다. <회오리 바람>(2009) 은 청소년간의 관계에서의 갈등이라기 보다 미성년자의 사랑과 사회의 시선에 대해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파수꾼>은 한국 영화 최초로 청소년의 심리, 인간관계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든 영화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아픈 청소년 시기를 그린 <파수꾼>
기차, 선로, 기차역. 이러한 장소들은 성인이 되기 전 지나쳐야 하는 청소년기의 시간성을 공간으로 상징한다. 기차역이 상징적인 영화적 공간으로 그려지지만, 기차는 결국 청소년기를 지나치 는 것에 실패하고 기차역에 머물며 끝이 난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뻗어나가는 선로가 아닌 정 지하고 버려진 폐역을 설정했다고 볼 수 있다
<파수꾼>(2011)은 기존 한국 학원물과 다른 차이점이 있다. <화산고>(2001) <그 놈은 멋있었다>(2004) <여고생 시집가기>(2004) 등 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학생이 주인공인 영화는 많이 있었지만, 청소년들의 내면과 문제들에 관심을 두기 보다는 관객들로 하여금 오락적 즐거움을 주는데 초점을 맞춘다. <친구>(2001), <말죽거리 잔혹사>(2004) 도 고등학교 남학생들의 우정을 다루었지만, 영화 속 배경은 약40년 전인 1970~80년대를 재현하는 시대극의 느낌이 강하고, 폭력과 갱을 주요 소재로 이끌어 가고 있다. <회오리 바람>(2009) 은 청소년간의 관계에서의 갈등이라기 보다 미성년자의 사랑과 사회의 시선에 대해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파수꾼>은 한국 영화 최초로 청소년의 심리, 인간관계에 대해 깊이 있게 파고든 영화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아픈 청소년 시기를 그린 <파수꾼>
기차, 선로, 기차역. 이러한 장소들은 성인이 되기 전 지나쳐야 하는 청소년기의 시간성을 공간으로 상징한다. 기차역이 상징적인 영화적 공간으로 그려지지만, 기차는 결국 청소년기를 지나치 는 것에 실패하고 기차역에 머물며 끝이 난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뻗어나가는 선로가 아닌 정 지하고 버려진 폐역을 설정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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