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노스탤지아 (Nostalghia) ≫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감독소개, 작품개요, 공통적 특징, 상징적 요소,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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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 노스탤지아 (Nostalghia) ≫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감독소개, 작품개요, 공통적 특징, 상징적 요소, 스타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감독소개]

[작품개요]

[공통적 특징]
1. 봉인된 시간
2. 순교일기 – 예술에 대한 종교적 믿음
3. 영상시인,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4.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희생>
5. 문학 작품의 영화화
6. 주제의 일관성
7. 서정성
8. 롱쇼트(롱테이크)

[상징적 요소]
물과 불(PPT의 제목도 순서상 물과불로 바꾸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스타일]
1. 카메라 움직임 – 롱테이크와 의식의 흐름
2. 음악
3. 색채
4. 시간과 편집

본문내용

를 현실과 구별되는 시간과 다른 차원의 의식상태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이는 향수의 대상으로서 지배적인 이미지를 형성한다. 색채의 분리 사용 또한 특징 중 하나이다. 고르차코프와 유제니아가 성당에 도착하는 첫 장면의 공간은 초록색과 황토색 그리고 갈색으로 표현되는데, 잠시 후 호텔방 시퀀스는 흑백으로 반쯤 어두운 공간이 된다. 고르차코프는 컬러와 흑백의 경계, 즉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에 서 있는 것이다. 그리고 고르차코프가 방문하는 도메니코의 집 내부 공간은 흑백이다. 이 흑백의 선택은 도미니코의 내면세계를 묘사한다. 이처럼 컬러에서 흑백으로의 전환은 외부에서 내부세계로 이동하는 통로가 되고 고르차코프는 이 통로를 통해 완전한 자아 몰입으로 들어선다. <노스텔지아>의 마지막 시퀀스는 완벽한 흑백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타르코프스키의 영원한 세계를 표현하기 위함이다. 감독의 영화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음과 양, 두 세계의 갈등은 이같이 색채의 변화로 표현되며 이러한 사용은 감독의 시적 세계를 구성해준다.
4. 시간과 편집
시간에 있어서도 타르코프스키의 편집에 대한 원칙은 확고하다. 먼저 그는 하나의 사건, 즉 분절된 시간을 바라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이 시간과 자신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분절된 시간이 함유하고 있는 시간의 지속의 실마리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각각의 사건, 각각의 분절된 시간들을 하나하나 모으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들을 통하여 영화에서 쇼트들은 내적 연관성을 갖게 되며, 영화의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연속된 흐름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촬영 과정에서 단위 화면 속의 시간의 흐름을 중시하고, 이 시간의 흐름을 포착하고 정확하게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타르코프스키는 영화가 관객에게 시적 감흥을 불러일으키는지 아닌지를 중요시했다. 이를 위한 자신의 연출 기법을 포에지라고 규정했다. 이는 ‘시적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기법’을 말한다. 그는 포에지에 의해 사건, 장소, 배경 등을 설정 했으며 또한 장면들을 연결했다. 타르코프스키에게 있어서 ‘포에지’는 그가 영화를 만드는 탁월한 방식이자 그것을 통해 세상을 보는 눈 인 것이다. 공간에 있어서도 타르코프스키는 영화의 주제와 관련된 장소를 선택하는데 이는 내면의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한 선택이다. 호텔의 복도, 온천, 카피톨리니 언덕 등은 등장인물의 내면세계와 일치하는 공간이자 그들의 의식 세계로 들어가는 통로로 기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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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8.13
  • 저작시기2015.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8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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