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크리토스(Democritos)의 원자론(原子論)과 불교의 극미론(極微論)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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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모크리토스(Democritos)의 원자론(原子論)과 불교의 극미론(極微論) 비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1.원자
 2. 원자의 운동원인
 
불교의 극미론
 1. 인도철학파에 나타나는 원자개념
 2. 설일체유부의 극미론
 3. 경량부의 극미론
 4. 유가행파의 극미론

Ⅵ.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식무경으로 답한다.
Ⅵ. 결론
Miletos학파는 세계를 이해함에 있어 그렇게 변화하는 만물의 근원인 arch를 물 aperion 공기 등의 一者로 규정해왔다. Parmenides의 영향을 받은 데모크리토스의 원자설은 세계에 실재하며 불변하는 물질로 세계의 모든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그의 유물론적 원자설은 크기를 가지면서 나눠지지 않는다는 수학적 모순과 함께 적합한 이유 없이 처음 원자들이 움직이기 시작한 난점을 가지기는 하지만 근대의 과학의 발달로 이어졌다.
또한 파르메니데스의 一者의 영향을 받은 플라톤은 一者를 세계에 실재하는 물질에서 찾지 않고 관념의 아이디어에서 찾고 있다. 같은 파르메니데스의 영향을 받았으나 둘의 사상은 정반대를 향해 있다. 그러나 둘의 공통점은 그들이 말하는 존재는 불변하다는 것이다.
반면 불교는 기존의 종교와 가장 큰 차이점인 무아설의 주장인 존재의 실제성을 부정하면서 시작되었다. 유부의 극미론은 자아의 실체성은 없지만 외계에 75법이 실재하다고 상정한다. 이것은 유가행파의 종자의 전변에 의해 상속만 있다는 유식무경에 의해 비판되고 있다. 그럼으로써 세상에 불변하는 존재는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이러한 점이 서양의 원자론과 비슷하면서도 커다란 차이점이다. 유가행파는 극미론을 오히려 제법의 비실체성을 자각하기 위한 이론적 도구로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 참고자료 >
김인곤 외 역,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 선집』, 아카넷, 2005.
김형준역, 『학파로 보는 인도 사상』, 예문서원, 1999
방인, 「불교의 극미론」 『철학연구』 , 대한철학회, 1998
  • 가격6,3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5.08.21
  • 저작시기2015.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9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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