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난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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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난쟁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2. 작품 줄거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성과힘, 2000)
3. 작품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염두에 두고 새 작품을 쓴다. 작가 스스로 중산층에 가까우면서 노동자 계급에 속하는 도시 빈민의 삶을 그려나가는 데 한계를 느끼고, 『시간 여행』에서는 ‘난장이’ 연작에서와 달리 서술자의 시점을 중산층으로 옮긴다. 이미 밝힌 대로 「칼날」의 ‘신애’가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중심인물인데, 신애는 난장이 일가와 크게 다를 바 없는 서민이었으나 계급의 수직 상승으로 새롭게 중산층 집단에 편입된 인물이다. ‘눈물의 형이상학’이라는 독특한 개념으로 우리 역사와 현실의 고통스러운 억압과 그것의 극복을 환기시킨 이 『시간 여행』에서 작가는 섬세한 문체, 시점의 혼재, 상징과 비약의 심화, 독백의 도입 같은 기법을 혼용하고 있다. 작가는 『시간 여행』으로 ‘난장이’ 연작에 이어 다시 한 번 실험성과 역량을 인정받는다.
그럼에도 이야기 구조가 좀 느슨하고 난해하게 비친 탓인지 반응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게다가 스스로 그토록 피하려고 했음에도 이 새로운 소설이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후일담으로 받아들여진 것 또한 작가의 불만으로 남는다.
2. 작품 줄거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성과힘, 2000)
1부) 난쟁이인 아버지, 그리고 어머니와 영수, 영호, 영희는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며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는 도시의 소외계층이다. 실낱같은 기대감 속에서 천국을 꿈꾸지만 통장으로부터 재개발 사업으로 인한 철거 계고장을 받는 순간 비극은 시작된다. 영수네 동네인 낙원구 행복동 주민들 역시 야단법석이다. 어느 날, 철거는 간단하게 끝나 버리고, 그들 손에 아파트 딱지만 주어진다. 입주권이 있어도 입주비가 없는 마을 주민들은 시에서 주겠다는 이주보조금보다 약간 더 받고 거간꾼들에게 입주권을 판다.
2부) 그 동안 난쟁이 아버지가 채권 매매, 칼 갈기, 건물 유리 닦기, 수도 고치기 등으로 어렵게 생계를 유지했으나, 어느날 병에 걸려 일을 할 수 없게 된다. 어머니는 인쇄소 제본 공장에 나가고 영수는 인쇄소 공무부 조역으로 일하며 생계를 이어나간다.
영호와 영희도 몇 달 간격으로 학교를 그만둔다. 투기업자들의 농간으로 입주권의 값이 뛰어오르고 영수네도 승용차를 타고 온 사내에게 입주권을 판다. 그러나 명희 어머니에게 전세값을 갚고 나니 남는 것이 없다. 영희는 집을 나간다. 영희는 승용차를 타고 온 그 투기업자 사무실에서 일하며 함께 생활하게 된다.
3부) 그에게 순결을 빼앗긴 영희는 투기업자가 자기에게 했듯이 그의 얼굴에 마취를 하고 가방 속에 있는 입주권과 돈을 가지고 행복동 동사무소로 향한다. 서류 신청을 마치고 가족을 찾으러 이웃에 살던 신애 아주머니를 찾아간다. 아버지가 벽돌 공장 굴뚝에서 자살했음을 알게 된 영희는 큰오빠인 영수에게 이렇게 말한다. “아버지를 난쟁이라고 부르는 악당은 죽여 버려.” 그날 영희, 영수, 영호는 까만 쇠공이 머리 위 하늘을 가르며 날아가는 것을 본다.
3. 작품 분석
1) 인물의 유형과 특징
①아버지: 난쟁이. 소외계층을 대표하는 인물. 이상주의를 가지고 있으며 성실하고 근면하나 매사에 소극적이다. 이상주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버지는 따뜻한 사람이었다. 아버지는 사랑에 기대를 걸었었다. 아버지가 꿈꾼 세상은 모두에게 할 일을 주고, 일한 대가로 먹고 입고, 누구나 다 자식을 공부시키며 이웃을 사랑하는 세계였다.
②어머니: 자상하고 인간미가 넘치는 긍정적 인물. 당대의 현실에 치이는 평범한 여성상
“얘들이 못된 일을 했나요? 왜 반역죄라도 지은 것처럼 야단야요. 죄를 지은 건 그들야요.”
③영수: 장남. 수재이나 가난으로 학업을 중단한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며 합리적인 인물. 현실적이고 이성적이며 책임감이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소시민적이다.
“아버지는 일을 안 하셔도 돼요. 저희들이 일을 하잖아요.”
④영호: 둘째. 문제아이나 형과 같은 인쇄소에 나가면서 형을 존경한다.
⑤영희: 막내로 순수하고 감성적이나 점점 현실적으로 변한다. 가족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헌신적 인물.
4. 참고 문헌
조세희,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성과힘, 2000)
조세희, 『시간 여행』(문학과지성사, 1983)
성민엽, 작가와의 대화 「상황과 작가 의식」, 『조세희』(삼성출판사, 1991)
김병익, 「난장이 혹은 소외 집단의 언어」, 『상황과 상상력』(문학과지성사, 1979)
배경열,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나타난 소외양상 고찰(2013)
성민엽, 「이차원의 전망」 『지성과 실천』, (문학과 지성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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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9.06
  • 저작시기2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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