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론色彩論_괴테,비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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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채론色彩論_괴테,비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괴테의 색채론
-비렌의 색채심리
-괴테와 비렌, 그리고 색채조화에 대한 나아갈 점

본문내용

공하였으나, 2년후 대학을 그만두고 색채학 연구에 착수, 1934년 시카고에서 색채 상담 업무를 시작하여 런던에도 사무실을 가지게 되었다.
그의 색채 분류법이 페인트, 타일, 공업용 플라스틱, 상용 및 공공건물 등에 이용되었다.
그가 고안한 안전색은 미국 뿐만아니라 영국, 일본, 이탈리아,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등 세계 각국의 나라에서 채택되어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비렌은 색채의 지각은 카메라나 과학기기와 같은 자극에 대한 단순한 반응이 아닌 정신적인 반응에 지배된다고 주장하며, 시각적-심리학적인 연구를 통해 배색조화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켰다. 흰색, 검정, 순색을 꼭지점으로 하는 색삼각형을 제시하여 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 한 색들을 조합하면 그 색들 간에는 관련된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 기 때문에 서로가 조화롭다고 말한다. 그의 조화이론은 오스트발트의 조화이론과 매우 유사하나 색삼각형을 1하양과 검정이 합쳐진 회색조 (gray) 2순색과 하양이 합쳐진 밝은 색조(tint) 3순색과 검정이 합쳐진 어두운 색조(shade) 4순색과 하양 그리고 검정이 합쳐진 톤(tone)의 2 차적인 4가지 색채군으로 분류함으로써 조화이론을 보다 단순하게 표현 하고 있다. 따라서 비렌의 조화론은 이해가 쉬우므로 색채계획을 실제 로 적용하여 실용화시키는데 있어 기초적인 방향과 틀을 제시해 준다.
비렌은 색채는 어떤 형태를 연상시킨다고 한다. 빨강은 정사각형을, 주황은 직사각형, 노랑은 삼각형, 초록은 육각형, 파랑은 원, 보라색은 타원형을 연상시키는색이라 하였다.
색의 성향
빨강 : 정사각형의 성격인 중량감과 안정감
주황 : 직사각형의 성격인 긴장감
노랑 : 삼각형의 성격인 주목성
녹색 : 육각형의 성격인 원만함
파랑 : 원의 성격인 유동성
보라 : 타원의 성격인 유동성
■7개의기본범주
1. COLOR
2. WHITE
3. BLACK
4. BLACK+WHITE = GRAY
5. COLOR+WHITE = TINT
6. COLOR+BLACK = SHADE
7. COLOR+WHITE+BLACK = TONE
1. WHITE-GRAY-BLACK
2. WHITE-TINT-COLOR
3. COLOR-SHADE-BLACK
4. TINT-TONE-SHADE
5. TINT-TONE-BLACK
6. WHITE-TONE-SHADE
7. COLOR-WHITE-BLACK
8. TINT-TONE-SHADE-G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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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5.09.07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0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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