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시조에관한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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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시조에관한 논쟁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연시조의 개관
Ⅲ. 사림과 연시조
Ⅳ. 연시조의 변질과 쇠퇴
Ⅴ. 나오는 말

본문내용

연시조에관한 논쟁 [연시조 개관, 사림과 연시조, 연시조 변질, 연시조 쇠퇴, 연시조에 대하여]


Ⅰ. 들어가는 말
ㆍ연시조의 개념의 정의
에 대해 그동안 이루어
진 학자들의 의견
ㆍ연시조가 생겨난 시대적
배경 연시조의 담당층인
사림
ㆍ연시조가 융성하고
쇠퇴하는 과정
ㆍ사림의 사회적 위치와
연관된 연시조의 특성
ㆍ연시조라는 새로운 형식
을 만들어 낼 필요가 사림
에게 있었던 이유
ㆍ연시조에 사림이 담고자
했던 의미, 또한 그로 인해
알 수 있는 사림 의 의식
구조
ㆍ연시조가 변질되고
사라져가는 양상
ㆍ시대의 변화라는
외적요인
ㆍ연시조자체의 한계라는
내적요인의 관점

Ⅱ. 연시조의 개관
연시조의 개념 : 대체로 ‘같은 제목 아래 여러 수로 된 시조’로 인식

최재남 : “개별 작품으로서의 서정보다 한 단위로서의 서정”을

연시조의 중요한 특성이라 지적함으로서 시조 각 편이 지닌

독립적인 성격보다는 전체적인 연관, 즉 한 단위로서 파악하는

것이 연시조의 본질에 접근하는 첩경임을 제기. 동시에

연시조를 隱居之意를 나타내는 ‘육가’계열과 교훈적 성격을

지니는 ‘오륜가’계열, 순환적 성격을 지니는 ‘사시가’ 계열

등으로 설정할 수 있음을 제안.

임주탁 : <어부가>계열, <오륜가>계열, <도산육곡>계열의

연시조를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연시조가 16세기에 발생하여

18세기까지 발전하였고, 그 주된 담당층은 사림이며, 또한 연시조가

그들 작자층의 세계관을 드러낸 것이라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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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28
  • 저작시기2015.10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985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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