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냐 & 학개 & 스가랴 & 말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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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바냐 & 학개 & 스가랴 & 말라기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A.스바냐 D.말라기
1. 스바냐서의 서론 1. 서론
2. 저자와 기록연대 2. 기록 연대와 기록 목적
3. 기록 목적과 주제 3. 특성
4. 특징과 내용 분해 4. 구성
5. 스바냐서가 주는 의미 5. 본론
6. 기록 연대에 대한 세 가지 견해 6. 주제 : 회개
7. 스바냐서의 성격 7. 결론
8. 여호와의 날

B.학개
1. 선지자 학개
2. 수신자와 내용
3. 학개서의 역사적 배경
4. 내용
5. 주제
6. 개요

C.스가랴
1. 저자
2. 시대적 배경
3. 기록 연대와 기록 목적
4. 특징과 내용 구성
5. 스가랴서의 서론
6. 스가랴서에 대한 고찰
7. 스가랴서의 내용분해
8. 스가랴가 본 환상들

본문내용

아가는 두루마리를 통해서는 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에바 가운데 있는 여인을 통해서는 하나님에 대한 죄와 반역을, 네 병거는 하나님이 심판을, 면류관을 쓴 여호수아를 통해서는 메시야의 세 가지 사역을 타나내는 등의 열 개의 환상을 보게 된다. 이 모든 환상들은 각기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예언들을 통해 우리에게 많은 교훈들을 주고 있다.

1.서론
포로에서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가 늦어지고 기근과 흉작이 덮치자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이에 말라기는 야곱에게 주신 하나님의 사랑의 언약을 재확인시킴으로써 그들을 위로하는 한편, 언약을 저버리고 타락한 예배의식을 좇은 백성들에 대해 경고합니다.
1) 저자
전통적으로 말1:1의 표제를 근거로 하여 본 서의 저자를 말라기로 보고 있다. 그러나 성경에는 말라기의 개인 신상에 대해 일체 언급이 없고, 말라기가 이름을 말하는 고유 명사가 아니라 '나의 사자' 또는 '전달자'라는 단순한 일반 명칭이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기에 말라기가 저자인지는 불분명한 상태이다. 한편 제롬(Jerome)과 칼빈(Calvin)은 말라기가 서기관 에스라의 다른 이름이거나 별명으로서 본 서의 저자로 에스가라를 지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다른 선지서에서 보듯이 표제에 저자 이름을 기록하는 전통을 보아서는 말라기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2. 기록 연대와 기록 목적
1) 기록 연대
본 서에는 연대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다. 하지만 본문에 나타난 몇 가지 정황이 기록 연대를 근접하게 추정할 수 있게 한다.
첫째, 성전은 이미 재건되었으나 제사 의식이 심히 부패한 점으로 보아(말1:7,10) 스룹바벨 성전이 재건된 해 (B.C. 516년)로부터 오랜 시간이 지난 것으로 추정된다.
둘째, 페르시야 총독이 다스리고 있었기에 느헤미야 총독 시절(B.C. 444-432년)은 아닐 것이다.
셋째, 말라기가 지적한 죄, 곧 제사장들의 부패, 십일조 무시, 이방 여인과의 결혼 언급 등이 느헤미야가 두 번째로 이스라엘에 와서 (B.C.425년) 지적한 죄와 동일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서의 기록 연대는 주전 432년부터 주전 425년 사이로 추정되고 있다.
2) 기록 연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첫째로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들이 가시적으로 성취 되지 않았고, 둘째로 포로귀환과 성전 재건 때 가졌던 뜨거운 신앙이 식어졌다는 이유에 의하여 영적인 회의와 실의에 빠지게 되었다. 이는 신앙적인 회의주의와 형식주의 그리고 율법에 대한 무시와 도덕적 타락으로 연결되었다. 따라서 하나님은 말라기 선지자를 통해 백성들에게 여러 가지 질문과 답변을 하시었다. 이를 통해 백성들의 영적 타락의 원인을 지적하며, 동시에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의 지름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을 엿보게 한다. 결국 하나님은 본 서를 통해 죄악된 백성일지라도 회개하고 여호와께로 돌이키면 자비와 긍휼을 베푸시리라 약속해 주고 있다.
3.특성
본 서는 몇 가지 점에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로 말라기서의 강조점이 하나님의 언약에 있다는 것이다. 본 서의 처음과(말1:2-5) 종결 부분(말4:4)이 언약을 기억하고 순종하라는 말씀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 관계를 부자관계로 설명하고 있다(말1-6, 말3:17). 그리고 이스라엘의 가장 심각한 죄가 하나님과의 언약을 어긴 것으로 말하고 있다(말2:1-30). 따라서 말2:2,3에서는 언약을 어긴 징계가 어떠한지 분명하게 보여 주고 있다.
둘째로 다른 민족 곧 열방들에 대한 심판의 언급이 없다는 것이다. 이는 본 서의 기록 목적은 이스라엘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서의 메시지 이면에는 열방들에 관한 심판이 적지 않게 내포되어 있기도 하다(말91:5,11,14).
셋째로 예배에 대한 언급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특별히 예배의 형식적인 의식보다는 여호와께 대한 순종이 더욱 고귀한 것임을 지적해 주고 있다. 끝으로 본 서에는 의인의 이름이 적힌 기념책(말3:16)과 주의 길을 예비할 엘리야(말4:5)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4.구성
1.하나님의 사랑 2.제사장들의 죄 3.이혼과 혼혈결혼의 문제 4.정의의 하나님 5.십일조문제 6.심판의 날 등이 주요 말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본론
1). 이스라엘의 특권(1:1-5) 말라기는 현실적인 고난에만 집착하여 과거에 베푸신 하나님의 사랑을 망각한 이스라엘에게 택한 백성을 향하신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을 일깨워 준다.
2). 이스라엘의 타락(1:6-3:15)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감사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 먼저 제사장들이 흠 있는 제물을 드리며, 성전예배를 모독하는 범죄자가 되었고, 백성들도 이방결혼과 이혼으로 하나님을 진노케 함.
3). 이스라엘을 향한 약속(3:16-4:6) 임박한 여호와의 날, 즉, 그리스도의 임하심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는 축복의 날이나, 사악한 자에게는 심판의 날이다.
6.주제 : 회개
다른 예언서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마음의 태도와 도덕성을 강조한 반면 본서는 상대적으로 외적 제사와 의식을 강조하면서 또한 분명한 주제를 단도직입적인 문체를 사용하여 회개를 촉구한다.
7.결론
말라기는 제사장들의 부당한 행위들을 책망하고 일반백성들의 잡혼 문제 등을 책망 하며 하나님께 돌아가 율법을 지키라고 권면한다. 아울러 말라기 저자의 초기 연도는 말라기 1:3-4절의 에돔의 멸망에 관한 신탁에서도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아랍 사람들이 요단 동편지역의 왕국을 공격한 것 에 대하여 정확한 연대를 제시하지는 못하지만 에돔은 주전6세기 말에 아랍사람들에 의하여 완전히 점령당한다. 따라서 에돔 사람들이 황무지에서 다시 세워지는 것을 예언한 것은 주전 500년경의 상황을 추정하게 하고 말라기는 이 시대에 기록된 것으로 결정하게 한다. 말라기의 특징 중 하나는 현 시대의 교회에서 십일조를 거두는 성서적 근거의 대표적인 말씀이 말라기서 3:6-12절의 말씀이며 이 말씀은 또 한 기복신앙의 성경적 근거가 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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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30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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