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작가주의 - 구로자와 아키라를 중심으로>
<구로자와 아키라>
<구로자와 아키라>
본문내용
히 싸움을 보여준다. 이러한 방식은 빠른 편집 호흡으로 긴장을 주는 액션의 전형을 떠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현장감을 준다.
세 영화로 짚어 본 구로자와 아키라의 작가적 특성은 보편적으로 통용될만한 영화 전통의 고수와 동시에 감독 자신의 개성을 부여하는 탁월함에 있다. 관객으로서 받아들이기 편해야 한다는 명제와, 그럼에도 개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두 가지 어려운 명제를 그는 성공적으로 조합한 것이다. 물론 그의 기술적 탁월함이 그를 돋보이게 했지만, 그에게 거장의 칭호를 안겨준 것은 무엇보다도 그의 영화에서 보이는 인간에 대한 끊이지 않는 애정일 것이다. 자칫 전형적인 메시지가 되어 관객을 지루하게 할 수도 있는 휴머니즘을 감동적인 메시지로 승화시킬 수 있던 것도 그러한 그의 인간애 때문일 것이다.
세 영화로 짚어 본 구로자와 아키라의 작가적 특성은 보편적으로 통용될만한 영화 전통의 고수와 동시에 감독 자신의 개성을 부여하는 탁월함에 있다. 관객으로서 받아들이기 편해야 한다는 명제와, 그럼에도 개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두 가지 어려운 명제를 그는 성공적으로 조합한 것이다. 물론 그의 기술적 탁월함이 그를 돋보이게 했지만, 그에게 거장의 칭호를 안겨준 것은 무엇보다도 그의 영화에서 보이는 인간에 대한 끊이지 않는 애정일 것이다. 자칫 전형적인 메시지가 되어 관객을 지루하게 할 수도 있는 휴머니즘을 감동적인 메시지로 승화시킬 수 있던 것도 그러한 그의 인간애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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