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 전함포템킨, 몽타주의 미학과 그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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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감상문 - 전함포템킨, 몽타주의 미학과 그 한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감독 소개
작품 소개

본문내용

해 그들의 원대한 목표가 이루어졌는지는 의문이다.
소비에트 영화들은 그들의 혁명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신 혁신적 기술을 선사했다. 서구의 영화인들은 몽타주 테크닉을 통해 그들의 상업영화를 더욱 강화했으며 현재 가장 과감하고 충돌적인 몽타주를 사용하는 이들은 바로 MTV의 뮤직비디오 연출자들이다. 혁명적 메시지는 적나라한 육체의 클로즈업과 동작을 상업 음악과 결합하는 방식으로 변모했다. 혁명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법이 가장 상업적인 장르인 뮤직비디오에 가장 적극적으로 쓰이고 있다는 것은 지독한 아이러니이다.
이러한 소비에트 영화의 한계는 그들이 가진 이야기의 접근성에 있었을지도 모른다. 오데사 계단 시퀀스와 같은 개별 장면의 연출은 매우 뛰어나지만 <전함포템킨>의 스토리는 매우 단선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부조리한 권력을 묘사하고 그에 대해 저항하는 시민들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복잡한 당대의 삶을 심층적으로 다루기에 역부족이었으며 단조로운 흑백논리로 읽히기도 한다. 민중이 겪는 계급적 모순과 부조리라는 유사한 주제를 다루면서도 뛰어난 스토리텔링을 가진 <자전거도둑>과 같은 영화들이 동시대 소련 영화에서 나오지 않은 것이 불운이었다.
동구권이 무너지고 냉전이 종식된 이후 소비에트 영화의 급진적인 시도는 더 이상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그들은 변증법적 접근과 몽타주를 통해 영화 문법을 진일보시켰으며 <전함포템킨>이 가지고 있던 혁명의 정신은 이후 리얼리즘 영화로 계승되었다. 소비에트 영화는 사라졌지만 그들의 몽타주 이론이라는 유전자는 영화, 광고, 뮤직비디오에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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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2.26
  • 저작시기201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1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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