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스타일 : 얼굴형에 맞는 헤어스타일 ; 헤어스타일의 디자인과 어울림의 법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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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어스타일 : 얼굴형에 맞는 헤어스타일 ; 헤어스타일의 디자인과 어울림의 법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헤어스타일이란?

2. 헤어스타일의 구성요소
1) 형태
2) 질감
3) 색채

3. 디자인원리에 따른 헤어스타일
1) 율동
2) 조화
3) 강조

4. 헤어스타일과 염색
1) 헤어스타일과 헤어컬러
2) 피부색과 헤어컬러

5. 헤어스타일의 유행
1) 헤어스타일 동조성
2) 헤어스타일 심미성
3) 헤어스타일 개성성
4) 헤어스타일 항상성

6. 헤어스타일 어울림의 법칙
1) 헤어스타일 이미지 분석 결정법
2) 인물 이미지 분석 결정법

7. 얼굴형에 맞는 헤어스타일
1) 얼굴형에 어울리는 헤어스타일
2) 측면의 윤곽에 따른 헤어스타일
3) 목의 형태에 따른 헤어스타일

참고자료

본문내용

얼굴형을 부드럽게 커버할 수 있다. 즉 이마에 앞머리를 내리고 긴 머리는 어깨 밑으로 내려유지한다. 쇼트헤어를 연출할 때는 크라운 부분을 높이고 라운드형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크라운 부분을 높이기 위해 부분 위그를 사용한다. 비대칭적인 헤어스타일 작업이 정방형의 얼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비대칭라인을 강조한 정방형의 헤어스타일
(4) 장방형의 얼굴
아래 그림과 같이 장방형의 얼굴형은 길고 좁으며 듬직하게 골격이 잡혀있는 것이 특징이다. 장방형 얼굴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얼굴이 더 짧고 넓어 보이게 하는 헤어스타일이 적당하다. 컬이진 앞머리로 이마의 탑 부분을 가리고 옆머리는 볼륨감을 주는 것이 얼굴형을 넓어 보이게 한다. 볼륨감이 없는 스트레이트 헤어는 얼굴형을 더욱 길어 보이게 하여 직사각형의 얼굴형을 가진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평의 착시를 이용한 장방형의 헤어스타일
(5) 삼각형의 얼굴
이 얼굴형은 이마 부분이 좁고 턱이 넓게 보이는 형이다. 이 경우의 헤어 디자인은 상부의 폭을 넓혀서 하부가 어느 정도 좁게 느껴지도록 하는 보완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옆선을 강조한 뱅이나 좁은 이마를 감출 수 있는 큰 뱅을 이용하고, 양 볼의 선을 좁게 보이기 위해서 업스타일로 마무리한다. 얼굴의 턱선이 볼록한 것을 눈에 띄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이며 전두부는 사이드에서 가르고 귀 양쪽에 약간 길게 내려야 한다. 삼각형에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은 아래 그림과 같다.
볼륨의 착시를 이용한 삼각형의 헤어스타일
(6) 역삼각형의 얼굴
이상적인 얼굴형의 이마, 광대, 하관의 기준에 비해 이마가 넓으며 하관의 폭이 좁다. 턱이 좁고 뾰족한 얼굴을 역삼각형 얼굴로 본다. 이상적인 얼굴형의 기준보다 넓은 이마를 앞머리로 가리거나 이마의 양 사이드 부분을 커버한다. 좁고 뾰족한 턱 부분은 볼륨이 풍성해 보일 수 있도록 길이를 턱 선으로 설정하여 무게감이 느껴지도록 헤어 디자인을 한다.
높이의 착시를 이용한 역삼각형의 헤어스타일
(7) 다이아몬드형의 얼굴
다이아몬드형의 얼굴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좁은 이마, 넓은 광대뼈와 좁은 턱을 가지고 있다. 이 얼굴형은 이마와 턱 부분을 부드럽게 하고 광대뼈를 좁아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턱 부분을 넓어 보이기 위해 둥글려 주면 좁은 턱을 보완해 주어 최고로 보이게 된다. 창조적인 계란형으로 보이기 위해서 앞머리에 볼륨을 주고 다이아몬드형은 층이난 보브 스타일로 머리결이 턱선까지 내려오게 한다. 측면을 볼 때 얼굴에 균형을 유지 하기위해 앞머리 처리를 하고 헤어라인으로부터 물러서는 스타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면의 축소를 이용한 다이아몬드형의 헤어스타일
(8) 하트형의 얼굴
하트모양의 얼굴형은 아래 그림과 같이 넓은 이마와 좁은 턱라인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마를 좁아 보이게 하고 얼굴의 좁은 부분을 넓어 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적으로 층을 준 둥근 실루엣의 헤어스타일로 턱선 가까이에 살짝 볼륨을 주는 정도의 길이가 적당하다. 넓은 이마를 가리기 위하여 앞머리를 센터파트로 나누거나 한쪽으로 치우게 하는것이 적당하다. 얼굴을 드러내거나 앞머리를 높이는 스타일은 얼굴형이 강조되므로 주의한다.
기하학적인 대칭을 이용한 하트형의 헤어스타일
2) 측면의 윤곽에 따른 헤어스타일
(1) 일직선상
일직선상은 이상적인 측면의 윤곽으로서, 거의 모든 헤어스타일에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다. 측면이 일직선인 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다.
(2) 콘케이브(concave)상
네이프와 양 옆의 귀 아래에서 두발을 작고 부드러운 컬이나 웨이브로 볼륨을 살리고, 얼굴 가까이로 끌어내어 튀어나온 턱을 부드럽게 완화시켜 준다. 또한 앞이마의 돌출 부분을 감추기 위해서 볼륨이 있는 뱅을 앞이마에 내어 주도록 한다. 측면이 콘케이브인 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다.
측면이 일직선상인 경우와 콘 케이브 형인 경우
자료 : 배호, 미용종합총론, ㈜중원사, 2009.
(3) 콘백스(convex)상
이마 쪽으로 컬이나 뱅을 위치 시켜서 들어간 이마를 감춰준다. 뱅은 짧게 살짝 늘어뜨리도록 한다. 네이프와 양 옆의 두발은 얼굴의 윤곽과 균형을 이루도록 얼굴 가까이로 끌어낸다. 측면이 콘벡스인 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다.
(4) 낮은 이마와 돌출 된 턱
낮은 이마가 돌출 되어 보이도록 하고 얼굴이 길어 보이기 위해서 이마 위의 뱅이나 컬을 톱 부분에 세워주도록 한다. 관자놀이 부분에서 두발을 위로 끌어올려 턱선 위에 부드럽게 컬시킴으로서 뾰족한 턱을 보완할 수가 있다. 낮은 이마와 둘출 된 턱인 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다.
측면이 콘벡스 형인 경우와 이마가 낮고 턱이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
자료 : 배호, 미용종합총론, ㈜중원사, 2009.
3) 목의 형태에 따른 헤어스타일
(1) 짧은 목
목이 길어 보이도록 두발을 위로 쓸어 올리거나 양 옆의 가까이로 끌어낸다. 목덜미 부분에 볼륨을 주는 헤어스타일은 피하도록 한다.
(2) 길고 가는 목
부드러운 웨이브나 컬로 목 부분을 감싼다. 목덜미에서 두발을 치켜 올린 업 스타일식의 헤어스타일은 피하도록 한다.
(3) 굵고 살이 찐 목(폭 넓고 각진 어깨)
부드럽게 컬된 다이애거널 웨이브의 헤어스타일을 하도록 하며, 수평선상의 헤어스타일은 피한다.
참고자료
김기연, 헤어 디자인의 형태 도출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김선영, 형태와 색채가 헤어스타일 이미지 및 얼굴형태지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용인대 대학원 논문, 2005.
김영재,『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와 구매목적에 따른 제품 선호와 가격민감성』,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김정미.설유진, 20세기 패션에 나타난 하위문화 스타일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06.
배호, 미용종합총론, ㈜중원사, 2009.
서윤경, 여대생의 성격 유형에 따른 헤어스타일과 헤어 컬러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원격향장산업대학원 논문, 2003.
이효숙, 헤어스타일의 시각적 평가에 따른 이미지 분류 및 선호도,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홍정표 외, 창의적 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심미성요소 분석, 감성과학,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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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6.02.17
  • 저작시기2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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