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국문학과 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 [양극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

2.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의 원인

3.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따른 문제점
1) 비정규 노동자의 확산
2) 노동 내 불평등과 빈부격차의 확대
3) 실업률과 취업률
4) 노동자의 빈곤과 사회적 배제
5) 성장잠재력의 약화

4.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의 문제점에 대한 정책방향
1) 수요중심의 복지정책
2) 근로복지대책의 유연화
3) 국가복지의 효율화
4) 기업 복지의 합리화
5) 자주복지 활성화
6) 의사결정과정에의 참여 확대

5.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 논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해지는 양상을 띠고 있다. 이는 어려움을 극복한 자는 고소득 계층을 형성하게 되는 반면, 다수를 차지하는 중간 이하 계층은 위기를 극복할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만든다. 그 결과 사회적 위기 극복과정에서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에 실패하여 소득과 사회적 위치가 더 악화되어 오히려 하층으로 전락하면서 양극화가 심화되는 경향을 나타낸다.
활짝 개인 맑은 날씨, 경춘고속도로를 달려 강원도가 가까워 질수록 연록색 나뭇잎들의 싱싱한 잔치가 눈앞에 펼쳐진다. 드디어 가평 휴게소에 먼저 도착한 강동역 출발 팀은 아메리카노 커피에 암사동제 수제 바켓트 빵을 맛보며 일행을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린다.
커피 잔이 반쯤 비워졌을 때 꼭 들리고 싶었던 홍천 고추휴게소(?)에서 잠시 쉰다. 그런데 이 휴게소 묘한 곳이다. 모든 고추가 씩씩하게 하늘을 향하고 있다. 달리고 달려 점심시간이 약간 지났을 무렵 속초 노학동 000할머니집에서 맛있는 순두부로 점심을 즐긴 후 설악동으로 향한다. 설악산 매표소에서 신발 끈을 조이고 신흥사경내로 들어서면서 산행이 시작된다. 이번 여행의 등산 코스는 흔들바위, 울산 바위 길을 택한다. 평일에다가 날씨가 안좋아서 인지 넓은 주자장도 거의 텅빈 상태이고 등산객도 띄엄띄엄 보인다.
가볍게 산행을 마치고 숙소인 00리조트에 도착,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숙소를 나와 00네 횟집에서 맛있는 자연산 회로 저녁 만찬을 즐긴다. 공기 좋은 곳, 만나면 즐거운 친구들과의 하루밤이 좋아서 인지 모두들 즐거운 아침을 맞는다.
만날 늦 잠자던 버릇은 어쩔 수 없는지 같이 잠을 청했던 몇 안되는 여행객들은 새벽 일찍 등산에 나섰고, 우리는 9시가 되서야 부랴부랴 짐을 싸고 출발했다.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황장폭포 앞이었던 것 같은데 설악산 여행 후 처음으로 큰 폭포를 보고, 본격적인 오르막 구간이었다. 우린 힘을 내어 순식간에 소청대피소까지 올라갔다. 시원한 바람과 함께 저 멀리 보이는 울산바위와 속초시를 보며 오랜만에 산을 온 보람을 느꼈다.
울산바위를 보며 감탄, 또 감탄하지만 또 하나 우리 소나무의 아름다운 자태를 보는 즐거움은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다.
이후 중청대피소에서 헬기가 오는 모습도 구경하고, 짐을 벗어놓은 후 대청봉에 올랐는데 지리산 천왕봉 이후 가장 높은 곳에 오른터라 기분이 정말로 좋았다. 까마귀가 날아다니는 모습을 보며 참 시원하다 싶었는데 금새 날씨가 쌀쌀해 지길래 바로 하산을 시작했다. 여기서부터 등산 초보들의 잘못이 드러났는데 중청, 희운각대피소가 예약을 해야지만 숙박할 수 있다는 점도 모르고 느긋하게 내려오던 우리는 금새 당황에 빠지게 되었다. 어쩔 수 없이 양폭대피소까지 내려와야 했는데 산 안타던 초보들의 무릎이 무리한 일정을 견뎌낼 수 있을리가 없었다. 후들거리는 다리를 들어 계단을 내려올때면 하늘이 노래지고 그나마 휴식을 취할때면 배낭에서 나는 음식물 냄새로 수십마리의 파리떼들이 달라붙어 참 힘들구나 싶었다. 체력이 유독 뛰어났던 000는 혼자 양폭대피소까지 날아가듯이 먼저 내려가고 나와 나머지 2명의 친구들은 천천히 내려가 저녁 6시가 넘은 시간에 양폭 대피소에 도착했다. 지친 탓에 사진 찍을 겨를도 없었지만 양폭대피소에 도착해서 본 천불동 계곡은 정말 장관이었다. 양폭 대피소에서 라면 끓여먹던 도중 구조헬기가 날아오는 바람에 허겁지겁 대피소 내로 라면 들고 대피해야했던 웃지못할 경험도 있었고, 한밤중에 친구들과 나가 양폭 대피소 앞의 다리에서 설악산의 아름다운 밤하늘을 구경하며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야말로 아름다운 밤이었다.
양폭 대피소에서 지친 몸을 이끌고 비선대를 지나 천천히 소공원으로 내려왔다. 본래 계획은 흔들바위 혹은 여력이 남을 경우 울산바위까지 올라가려 했었는데 다들 상태가 좋지 않아 그만 두었다. 이번 여행에서 특히 즐거웠던 점은 2월, 즉 대학생들의 방학기간에 여행을 떠났기 때문에 여행 내내 한가하게 등산을 즐길 수 있었다. 지금 되돌아보면 여행 도중 사진을 많이 찍지도 못하고, 친구들과 다투기도 했었고, 생각보다 힘들어서 마저 계획했던 코스를 끝마치지 못했던 아쉬운 점도 많지만 그래도 말로는 표현하기 힘들지만 가슴으로써 너무나도 만족스러웠던 여행이었다.
나는 설악산에서의 휴가가 너무 좋았고, 잊지 못할 것 같다. 왜냐하면 설악산이라는 존재는 나에겐 너무나도 큰 존재였고, 색다른 경험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친구들도 이곳을 한번 와서 나와 같은 기분을 느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친구가 아니더라고 피곤하고 갑갑함을 느끼는 사람이면 이곳에 놀러와 스트레스도 풀고 휴식을 취하며 다시 시작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 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을 서술해 보았다. 경제의 세계화와 시장의 광역화에 따른 무한 경쟁의 심화로 인하여 노동시장도 불평등 구조화 등 외적 환경의 도전과 전통적 공동체의 안전망 역할 약화라는 내적조건 하에 놓이게 되었다. 압축·고도성장의 후유증과 불균등 발전전략의 한계가 우리 경제와 사회의 계층간 양극화를 초래하고 무한경쟁에 따른 구조조정의 상시화로 인하여 경쟁력 없는 취약 노동부분은 여러 측면에서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조건에 놓이게 된 것이다. 모두가 이야기 하는 노동운동의 위기 속에 노동운동 진영은 이른바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정책적 차원의 개입과 노동자 보호가 더 중요해 질 것이라는 판단된다.
참고문헌
김문조(2008). 한국사회의 양극화. 집문당.
김상곤(2005). 사회양극화 극복을 위한 대안적 경제사회정책.
조흥식(2005). 빈곤의 심화와 사회복지정책 대안.
김수행(2006). 알기 쉬운 정치경제학」. 서울대학교출판부.
박형민(2007). 한국의 자살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궁선영 외(2006). 사회적 양극화. 한국사회학회.
김왕배(2001). 산업사회의 노동과 계급의 재생산. 한울아카데미.

키워드

양극화,   금수저,   흙수저,   여행,   여행기,   논술
  • 가격4,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6.03.10
  • 저작시기201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60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