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39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보디발 아내의 유혹과 요셉의 고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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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창세기 39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보디발 아내의 유혹과 요셉의 고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창세기 39장 개요
2. 요셉과 함께 하신 하나님(39:1-6)
· 요셉이 형통케 된 배경
3. 요셉에게 임한 시험 (39:7-18)
· 요셉에게 임한 시험의 성격
· 애매히 받는 고난
· 시기와 모함으로 변한 사랑
4. 요셉의 옥중 생활(39:19-23)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삼하 13:15-19). 이처럼 쉽게 변하는 사랑은 이미 사랑이 아닌 욕정에 불과하다. 또한 사랑을 받지 못한 까닭에 그 사랑 자체를 증오하게 된다. 이는 이솝 우화 가운데서 탐스런 포도를 구하였으나 구할 수 없게 되자 그것을 신포도라고 매도했던 여우의 탐욕과 같다. 성경은 "오래 참고, 온유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시기하지 않으며, 언제까지든지 떨어지지 아니하는”(고전 13:3-8) 위대한 사랑의 진리를 가르치고 있다. 이 사랑의 진리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간 관계의 모든 영역에 적용되는 항구적인 것이다.
4. 요셉의 옥중 생활(39:19-23)
요셉이 보디발 아내의 모함으로 인해 이제 종의 신분에 더하여 죄수라는 오명(汚名)까지 얻어 쓰고선 옥에 갇히는 장면이다. 그중 19, 20절은 아내의 얘기를 듣고서 노한 보디발이 요셉을 왕의 죄수를 가두는 옥에 투옥시키는 장면이다. 그리고 2123절은 그러나 그곳에서도 요셉이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 전옥의 총애를 받았다는 기록이다. 그런데 당시 애굽법에 의하면 노예가 주인의 아내를 범하였을 경우에는 즉결 처형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실정법에도 불구하고 보디발이 요셉을 옥에 가두기만 한 일에 대하여선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첫째, 하나님께서 요셉에게서 만족할 만한 시험의 결과를 보았음을 의미한다. 즉 일개 종의 신분에서 가정 총무라는 비약적인 지위에로 상승하였음에도 불구하고(4절), 여전히 요셉은 세상적인 것에 눈을 돌리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경외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를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않게끔 보호하신 것이다. 둘째, 하나님께서 요셉에게 중차대한 임무를 맡기실 때가 점차 가까워 졌음을 의미한다. 즉 굳이 하나님께서 요셉을 왕의 죄수들이 갇히는 옥으로 인도하신 까닭은 ① 바로 앞에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 주며(41:9-14) ② 장차 권좌에 오를 때 억울한 자들의 사정을 잘 신원(伸V할 수 있게끔 미리 준비시키기 위함이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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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4.29
  • 저작시기2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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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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