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생각한다. 서울에 살면서 군대도 가고 다시 서울생활을 한다. 하지만 인간에게는 귀소본능이 있고 나이가 들면 그 귀소본능이 나타난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래서 나이가 든 그 누군가는 도시생활을 접고 다시 고향으로 회귀한다. 그림에서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할머니와 아이가 텃밭을 가꾸고 있는데 이제 그 누군가는 나이가 들었기 때문에 그림 속의 아이가 아닌 할머니가 되었다. 그리고 자신의 다음 세대와 또 다시 텃밭을 일구고 있는 그런 순환 구조가 아닐까. 마지막에 산으로 난 작은 길. 인간은 결국 흙으로, 자연의 품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나는 그렇게 작품을 감상했다. 두 개의 자연, 나는 이곳에서 두 개의 자연을 감상했다. 가시적인 세계와 형이상학적인 세계를, 혹은 자연으로서의 자연과 인간으로서의 자연을.
추천자료
- 마리오 보타(Mario Botta)의 미술관건축 공간구성 특성연구
- 당신의 미술관
- 대전 시립 미술관을 다녀와서
- [유아 박물관교육][유아 미술관교육][미술심리치료][유아교육][유치원교육][미술교육][박물관...
- 유아미술감상교육
- 호안 미로미술관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판화교육과 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미술관교육...
- 미술관건축
- 크리스티안 제렌트의 '미술관에 대해 궁금한 몇가지'를 읽고
- 환기 미술관
-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의 조선민족미술관 활동
- [프랑스 문화기행 보고서] 프랑스 박물관 ; 미술관 우리나라 미술관이 나아가야할 방향 (파리...
- 유명 디자인 미술관 박물관의 소장품 & 이벤트 프로그램 분석 - V&A(빅토리아 알버트...
- 미술관 각론,사례조사(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제주도립미술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