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인상주의와 모던아트와의 관계에 관해 기술하시오
2.19세기 회화의 3가지 혁명에 관해 논하시오
3.바로크 양식과 르네상스 양식을 비교 설명 하시오
4.매너리즘의 양식적 특징을 서술하시오
2.19세기 회화의 3가지 혁명에 관해 논하시오
3.바로크 양식과 르네상스 양식을 비교 설명 하시오
4.매너리즘의 양식적 특징을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인상주의와 모던아트와의 관계에 관해 기술하시오
---- 19세기 중반, 후기인상파, 폭넓게 기술, 동시대 미술까지연결하여 기술 할수 있도록
인상주의란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사조로 인상주의 미술을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고 하는데 이들은 르네상스 시대의 산물인 원근법, 균형 잡힌 구도, 이상화 된 인물, 명암 대조법 등을 거부하고 색채와 빛을 통해 찰나의 시각적 감각의 표현하고자 했다. 주요 관심사는 ‘인상’ 즉 짧은 순간에 화가가 시각적으로 처음 지각한 사물을 표현하는 것으로 인상주의 화가들은 직접 화구를 매고 야외로 나아가 태양의 직사광선 아래 시시각각 변모하는 자연의 순간적 양상을 묘사했으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표현상의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다. 직관을 중시하였고 점차 주관적인 감각을 반영하는데 더욱 전념하게 되었다.
인상주의와 현대예술의 관계
1. 예술적 수단의 자립화; 예술적 모던의 자기규정으로서 자기지시성
2. 회화의 피상성과 평면성; 환영주의의 포기. 공간적 깊이의 상실
3. 체재의 무차별성; 묘사대상의 일상성, 미적인 것의 해체
4. 현대적 지각의 시각화; 모던의 시지각
5. 포인틸리즘; 화면의 픽셀화, 입자화
후기 인상주의; 인상파에 속하거나 그 영향을 받았으면서도 차츰 그로부터 벗어나 개성적인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인상주의를 수정하려고 한 사람들의 경향을 가리킨다. 쇠라, 고갱, 세잔 같은 프랑스 화가들과 네덜란드인이지만 프랑스에서 주로 작업한 고흐와 같은 인물이 여기에 속하며 그들의 활동기간은 인상주의가 아카데미 미술과의 경쟁에서 전면적인 승리를 거둔 1880-1905 사이가 된다.
쇠라&세잔 –보다 과학적인 회화를 지향
고갱&고흐 –후기 낭만주의자들 같이 빛과 색채를 통한 감각과 감정의 표현에 치중
후기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은 어디까지나 개별적이어서 집단적인 공통성을 찾기 어렵다.
그러나 20세기 회화의 발전을 준비한 다채로운 실험의 단계로 그 비중을 인정받고 있다.
2. 19세기 회화의 3가지 혁명에 관해 논하시오
1.들라크루아의 낭만주의 – 풍부하고 다양한 감정의 풍부한 표출
2.쿠르베의 사실주의 – 주제적측면, 미보다는 진실
3.마네의 인상주의 – ‘안다’에서 ‘보고 있다’로
---- 19세기 중반, 후기인상파, 폭넓게 기술, 동시대 미술까지연결하여 기술 할수 있도록
인상주의란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사조로 인상주의 미술을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고 하는데 이들은 르네상스 시대의 산물인 원근법, 균형 잡힌 구도, 이상화 된 인물, 명암 대조법 등을 거부하고 색채와 빛을 통해 찰나의 시각적 감각의 표현하고자 했다. 주요 관심사는 ‘인상’ 즉 짧은 순간에 화가가 시각적으로 처음 지각한 사물을 표현하는 것으로 인상주의 화가들은 직접 화구를 매고 야외로 나아가 태양의 직사광선 아래 시시각각 변모하는 자연의 순간적 양상을 묘사했으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표현상의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다. 직관을 중시하였고 점차 주관적인 감각을 반영하는데 더욱 전념하게 되었다.
인상주의와 현대예술의 관계
1. 예술적 수단의 자립화; 예술적 모던의 자기규정으로서 자기지시성
2. 회화의 피상성과 평면성; 환영주의의 포기. 공간적 깊이의 상실
3. 체재의 무차별성; 묘사대상의 일상성, 미적인 것의 해체
4. 현대적 지각의 시각화; 모던의 시지각
5. 포인틸리즘; 화면의 픽셀화, 입자화
후기 인상주의; 인상파에 속하거나 그 영향을 받았으면서도 차츰 그로부터 벗어나 개성적인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인상주의를 수정하려고 한 사람들의 경향을 가리킨다. 쇠라, 고갱, 세잔 같은 프랑스 화가들과 네덜란드인이지만 프랑스에서 주로 작업한 고흐와 같은 인물이 여기에 속하며 그들의 활동기간은 인상주의가 아카데미 미술과의 경쟁에서 전면적인 승리를 거둔 1880-1905 사이가 된다.
쇠라&세잔 –보다 과학적인 회화를 지향
고갱&고흐 –후기 낭만주의자들 같이 빛과 색채를 통한 감각과 감정의 표현에 치중
후기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은 어디까지나 개별적이어서 집단적인 공통성을 찾기 어렵다.
그러나 20세기 회화의 발전을 준비한 다채로운 실험의 단계로 그 비중을 인정받고 있다.
2. 19세기 회화의 3가지 혁명에 관해 논하시오
1.들라크루아의 낭만주의 – 풍부하고 다양한 감정의 풍부한 표출
2.쿠르베의 사실주의 – 주제적측면, 미보다는 진실
3.마네의 인상주의 – ‘안다’에서 ‘보고 있다’로
추천자료
- 미술교과교육과 감상 및 미술비평
- 미술비평의 유형과 미술비평교육
- 집단미술치료의 이론과 미술치료기법
- <우수자료>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미술치료기법
- [미적체험활동][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의 의의, 미적체험활동의 중요성, 미적체험활동의 필요...
- 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및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
-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
- 현대 아동 미술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 [미술교육]
-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에서 현대 사회에서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 가지 접...
- 미술심리)미술심리상담사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 현대미술)자신이 생각하는 현대미술 (서술은 자유) 작가나 작품 예를 들어서 설명해도 무관
-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의 특징을 통한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 교수 학습방법을 기록해 보고 교사로서 중요한 역할이 무엇인지 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