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도덕성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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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도덕성발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Kohlberg)의 생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가설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적 발달이란
4) 콜버그(Kohlberg)의 세 가지 도덕수준과 각 수준을 다시 하위의 두단계
(1) 전인습적 수준
(2) 인습적 수준
(3) 후인습적 수준
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1) 단계의 보편성
(2) 단계발달의 순차성
(3) 단계의 상향 이동성
6)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
(1) 도덕적 사고만을 강조
(2) 편향성
(3) 퇴행현상
(4) 성 편향성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도덕적 사고력 강조
2) 도덕교과에 대한 교사의 수업지도
3) 도덕교육에 있어 교사의 역할
4) 도덕 판단의 상승을 위한 교육방법
5) 도덕교육에 대한 행동유형
6) 인지 발달론적 도덕교육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렬히 지지한 사람으로 도덕성이란 인지적 사고 구조이며, 이의 핵심적 요소로 도덕 판단을 제시하고 있다. 때문에 도덕 판단 수준의 상승을 자극하여 도덕적 행동의 수준들을 발달시키는 것을 도덕교육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콜버그는 이러한 도덕 판단의 상승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딜레마 제시를 통한 정당화 토의와 역할 채택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의 효과는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의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5) 도덕교육에 대한 행동유형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까지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6) 인지 발달론적 도덕교육
인지 발달론적 도덕교육의 효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인지적 비 평형을 유발시키는 논쟁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제공하고, 서로 다른 도덕 수준의 학생들로 학급을 구성하고, 개방적이고 지적 도전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도덕판단의 발달을 위한 한 단계 위의 수준의 정당화 논의제공과 역할채택의 논리는 도덕적 사고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수업방법과 교사의 수업지도와 역할을 제고해주고, 아울러 도덕교육의 실제적 응용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3. 나의 의견
도덕은 인간이 사회 속에서 조화로운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인 동시에 인간과 동물, 문명과 야만을 구분 짓는 결정적 기준이며, 이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우리는 도덕의 준수 또는 함양을 통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품위를 지키며 사회의 일원으로서 원만하게 살아갈 수 있다. 도덕성(morality)라는 용어는 라틴어 moralis에 기원하며 예의범절 (manner), 관습(custom), 태도 등을 뜻하는 말이다. 이는 곧 사람과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도덕이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즉 대인 관계속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보편적으로 알려진 것은 총 6단계이다. 하지만 말년에 콜버그는 7단계를 추가한다. 도덕문제는 도덕이나 삶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우주적 질서와의 통합이라고 보는 단계이다. 예수, 간디, 마틴 루터 킹, 공자, 소크라테스, 칸트, 본회퍼, 테레사, 김재준, 손양원, 장기려 등과 같은 위대한 도덕가나 종교 지도자, 철인들의 목표가 곧 우주적인 원리이다. 생명의 신성한, 최대다수를 위한 최선의 원리, 인간성장을 조성하는 원리 등이 우주적인 원리에 속한다.
위의 각 단계의 설명처럼 도덕성 발달에 관한 20년간의 종단적 연구를 통하여 콜버그는 몇 가지 중요한 발견을 얻어내고 있다. 첫째, 가치 결정의 토대는 여러 가지 도덕 이론의 사고 형식을 표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발달은 단순히 타율과 자율의 개념으로 양분되는 것은 아니며, 그안에 6단계의 질적으로 다른 사고 형식들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셋째, 단계6은 이상적 평형을 개념화함에 있어 단순히 자율적 도덕성의 기능적 측면, 다시 말해 상호 존경 혹은 협동과 같은 사회적 관계의 개념으로부터 끌어낸 조건들로서는 불충분 하다는 것이다. 넷째, 단계 6의 이상적 정점에 있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 인간의 합리적 논의의 의미를 음미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이상적 정점이 실질적 원리로서 구체화될 때, 단계들은 경험의 발달적 표준 혹은 경험의 동화의 틀로써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섯째, 경험의 동화의 틀로써 단계들은 기본적으로 가정된 구조와 경험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된다는 것이다. 일곱째, 발달의 단계들은 절절한 합리적 의식의 발달적 실현을 나타낸다고 할 때, 이 적절성은 결국 도덕적 경험의 범주에 의해서 그 표준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덟째, 이 경험의 범주는 공정성의 원리라는 것이고 아홉째, 롤즈의 정의의 원리는 인간의 합리적 의식 실현의 새로운 범례, 즉 인간 사고의 이상적 정점이라는 것 등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았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에 있어서 인지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일관성 있게 강조하여 왔다. 콜버그가 생각하고 있는 도덕성 발달의 핵심적 요소는 인지이다. 콜버그에게 있어서 도덕성의 인지적인 측면은 단지 6단계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6단계들의 각 단계는 특수한 사고의 유형이나 사고방식을 도덕적인 문제에 적용시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1단계에서 어린이들은 어떠한 행위가 육체적인 벌을 가장 잘 회피할 수 있게 할 것인가를 곰곰이 생각한다. 3단계에서 어린이들은, 착한 소년이나 소녀들이라면 행하도록 요청되는 것에 입각하여 보다 나은 선택들을 한다. 도덕적 발달의 모든 수준에서 도덕적 반성과정은 일어나고 있으며 도덕적 사고의 기능은 규범이나 원리를 기초로 하여 개인들 사이에서 상충되고 있는 주장들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하는 구체적인 목적과 병행되어 일어난다.
참고문헌
김태훈(2004).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이근철(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유병열(2006). 도덕교육론. 양서원.
남궁달화(1995).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남궁달화(2003). 도덕성 요소와 도덕교육. 학지사.
Kohlbeg(2000). 김민남, 김봉소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추병완(2000). 열린 도덕과 교육론. 도서출판 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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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11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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