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B)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면이 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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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B)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면이 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의미
2.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차이점과 공통점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병리현상이나 예외현상으로 취급되었다. 서구 근대문명의 주요 가치의 보편성은 바로 발생론적 목적론적 특권에서 파생되어 나오는 헤게모니의 다른 이름에 불과할 뿐이다.
오늘날 민주주의, 자유, 평등, 인권, 복지, 효율성 등 서구 근대문명의 가치들이 보편적 가치로 널리 인정받고 있지만, 그 합의에 이르는 과정은 단순히 이성적 숙고만이 아니라 서구 제국주의, 식민주의, 전쟁, 정복, 물리적 위협 등 강제적 부과를 수반하는 것이었다. 즉 합의는 사전적으로 성취된 것이라기보다 물리적 강제력에 의해 먼저 강요되고, 그 후에 사후적 동의 또는 승인을 얻는 경우가 더 많았던 것이다.
III. 결 론
역사적으로 서구중심주의는 비서구인들로 하여금 서구문명의 우월성과 보편성을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서구의 지배에 정당성을 부여했다. 그리고 서구의 우월성 앞에서 비서구인은 서구의 관행 가치 제도 등을 보편적으로 우월한 것으로 인식하는 동화주의적 사고를 갖게 되었으며, 서구는 비서구사회의 목표가 됨으로써 비서구사회의 모든 것이 이른바 ‘서구화’를 위해 평가 재편성 폐기되어야 한다는 목적론적 사고를 만들어낸다. 서구는 문명을 가장 먼저 실행했다는 발생론적 측면에서, 그리고 비서구사회가 따라야 할 목표가 되는 목적론적 측면에서의 특권을 누리게 된다. 목적론적 사고를 받아들이는 주변부는 서구의 선진적 현실에 비추어 자신의 사회를 평가하게 된다. 주변부는 항상 고루하고 후진적인 것으로 부정과 비판의 대상이며, 서구의 것에 맞추어 자신의 현실이 재편되어야 한다고 질타한다. 서구를 중심에 놓는 과정에서 스스로를 주변에 두고 자기비하나 자기부정의 의식을 갖는 것이다.
서구문명국의 시각에서 역사와 현실을 바라볼 때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문명화에 성공하여 세계의 문명국들과 동렬에 서는 것이지 아시아 피압박 민족들의 연대나 집단적 저항이라는 정신은 설 자리가 없다.
참고문헌
강정인(2004).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 아카넷. p.46.
김정락, 김태우, 민유기, 박구병, 박준규, 백영경, 손화철, 여국현, 이동철(2011). 현대의 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p.95.
마이클 기벅(2016). 황인종의 탄생 : 인종적 사유의 역사. 현암사. p.166.
윤태일(2014). 한국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서구중심주의 넘어서기. 한국언론학보, 58(6), 445-474.
Edward W. Said(2007), 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p.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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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6.09.22
  • 저작시기201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9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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