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북한의 문학
북한의 음악
북한의 미술
북한의 스포츠
북한의 음악
북한의 미술
북한의 스포츠
본문내용
Ⅰ. 북한의 문학
기점 : 1945년 해방과 남북 분단
↓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1946. 3): 문예 운동의 방향을 공산당의 정치 노선과 연계, 문학 예술을 통한 사회주의 이념의 선전 계몽
↓
남로계 문인, 임화, 김남천, 이태준, 설정식 등의 숙청
↓
문예운동의 노선과 방향을 사회주의 이념으로 강화
↓
‘천리마운동’:문학 예술인들을 조직적으로 동원, 근로 인민을 선동 고무
↓
1961년 3월 ‘조선문학예술총동맹’의 재조직
김일성의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새롭게 규정함으로써 북한 문학의 주체성과 혁명성이 더욱 고양되었다.
1960년대 이전 : 사회주의의 이념, 계급적 요소, 인민성의 요건 등을 중시하고 집단적인 것과 전형적인 것의 창조를 강조하였다.
1960년대 이후 : 주체적인 것과 혁명적 투쟁 의식이 내세워짐→이념성이 강화
문학예술도 북한 사회가 추구하고 있는 사회주의적 국가 건설의 혁명적 수행
을 실천해 나아가기 위한 독자적인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북한의 문학예술은 민족적 주체성에 대한 요구가 강조된다.
역사적 사실의 객관적 인식과 그 서사적인 기술이라기보다는 시적 형식으로서의 서사시의 가능성을 해방 직후에 새로이 시도
북한의 초기 시단(1945년 해방~1950년 6.25전쟁): 박세영, 박팔양, 이찬, 김조규, 이정구, 오장환, 이용악, 조벽암, 조영출, 민병균, 김상훈, 백석 등
Ex1)조기천 : 「두만강」,「땅의 노래」등을 발표, 장편 서사시 「백두산」(1947) 발표
Ex2)강승한 : 서사시 「한라산」(1948)
기점 : 1945년 해방과 남북 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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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1946. 3): 문예 운동의 방향을 공산당의 정치 노선과 연계, 문학 예술을 통한 사회주의 이념의 선전 계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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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로계 문인, 임화, 김남천, 이태준, 설정식 등의 숙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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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운동의 노선과 방향을 사회주의 이념으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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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리마운동’:문학 예술인들을 조직적으로 동원, 근로 인민을 선동 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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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1년 3월 ‘조선문학예술총동맹’의 재조직
김일성의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새롭게 규정함으로써 북한 문학의 주체성과 혁명성이 더욱 고양되었다.
1960년대 이전 : 사회주의의 이념, 계급적 요소, 인민성의 요건 등을 중시하고 집단적인 것과 전형적인 것의 창조를 강조하였다.
1960년대 이후 : 주체적인 것과 혁명적 투쟁 의식이 내세워짐→이념성이 강화
문학예술도 북한 사회가 추구하고 있는 사회주의적 국가 건설의 혁명적 수행
을 실천해 나아가기 위한 독자적인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북한의 문학예술은 민족적 주체성에 대한 요구가 강조된다.
역사적 사실의 객관적 인식과 그 서사적인 기술이라기보다는 시적 형식으로서의 서사시의 가능성을 해방 직후에 새로이 시도
북한의 초기 시단(1945년 해방~1950년 6.25전쟁): 박세영, 박팔양, 이찬, 김조규, 이정구, 오장환, 이용악, 조벽암, 조영출, 민병균, 김상훈, 백석 등
Ex1)조기천 : 「두만강」,「땅의 노래」등을 발표, 장편 서사시 「백두산」(1947) 발표
Ex2)강승한 : 서사시 「한라산」(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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