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 안창호 교육사상] 도산 안창호 생애, 교육사상,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도산 안창호 생애, 교육사상, 현대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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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 안창호 교육사상] 도산 안창호 생애, 교육사상,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도산 안창호 생애, 교육사상, 현대적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산 안창호 생애

2. 도산 교육사상의 기초

3.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
1) 힘의 사상
2) 민족개조론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4. 도산의 교육활동
1) 점진학교
2) 대성학교
3) 동명학원

5. 도산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소 작사하여 학생들에게 그의 평생의 신조인 실력배양주의를 강조하였던 것이다. 박기택(1992)「島山 安昌浩의 敎育思想에 關한 硏究」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대성학교
안창호가 세운 대성학교(大成學校)는 평양에서 개교하였다. 대성학교의 교육목적은 민족주의를 성취하고 장래 항일 투쟁의 투사를 양성하는 것이 근본 목적이었으나 애국자의 조건으로서 성실을 근본으로 하는 건전한 인격을 가장 힘주어 훈련하였다는 데서 도산의 민족운동의 기본 이념을 발견할 수 있다. 대성학교는 그 당시 시대적 요구에 의해서 구국운동과 국민교육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세워졌다. 큰 특징으로는 대성학교는 중등교육기관이었지만 다른 중등 기관과는 성질을 달리하여 소정의 신학문과 민족주의와 독립사상을 함양하는 민족지도자 양성의 목적을 지녔다.
도산은 대성학교의 건학정신을 첫째, 건전한 인격의 함양, 둘째, 애국정신이 강한 민족 운동자의 양성, 셋째, 국민으로서의 실력을 구비한 인격의 육성, 넷째, 건장한 체력의 훈련에 두었다. 이러한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도산은 그의 이상과 계획을 실행할 민중의 지도자가 될 인재양성에 열과 성을 다하였다. 김종수(2006)「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치는 의미」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3) 동명학원
도산은 1924년 해외망명 중에서도 중국 남경 한서문 상석고에서 중국집을 세내어 설립하였다. 이때는 상해 의정국이 국민대표회와 결렬될 때이라 한국 청년들은 극도로 침체되어 미국 유학길을 찾게 되었는데, 도산은 학생들에게 어학교육을 시키기 위해서 동명학원을 세웠다. 그는 1925년 봄, 중국 남경에 "동명학원"을 세웠는데 구미나 중국의 각 대학에 유학하려는 학생들에게 어학과 더육을 비롯하여 유학생에게 필요한 준비교육을 하기 위한 기관이었다. 이와 같이 도산은 교육에 대한 강한 집념은 평생을 통해 넘쳤고 국내만 아니라 국외에도 학교를 설립했으며 그가 설립했던 세 학교의 특징은 민족의식의 고취와 민족성의 개조를 핵심으로 삼았다는 점에 집약된다. 박기택(1992)「島山 安昌浩의 敎育思想에 關한 硏究」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도산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1) 자기주도학습
도산의 교육 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자율적 학습의 강조이다. 도산은 잘 가르치는 것보다 잘 배우는 것에 관하여 훨씬 많이 말하였다. 그는 언제나 스스로 열심히 배워야 함을 강조하였다. 현대적 용어로 표현하면 ‘자기 주도적 학습’ 을 도산은 강조하였다.
오늘날 한국 교육의 고질적 문제는 하나는 창의성과 개성을 살리지 못하는 지시적 교육에 있다. 획일적 교육과정, 성적위주의 입시제도, 그리고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지시적 교육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수동적 학습자로 길들이고 순응적 성격을 요구한다. 따라서 도산의 자기 주도적 학습은 현대교육에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최은혜, 2008).
(2) 전인교육
도산의 교육사상과 교육활동은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 그에 대응 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데 적절하다. 도산이 3대육을 통한 전인적인 교육과 4대 정신을 바탕으로 한 민족개조교육은 오늘날 지식 편중 교육으로 인간성을 상실하고 각종 범죄가 난무하는 현재에 올바른 처방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임규홍, 2012).
(3) 공동체 의식 함양으로 개인주의 극복
도산은 민족적 사업을 단체 사업으로 하지 않고 개인적 사업으로 했기 때문에 실패했다고 믿고, 독창적인 교육 방법으로 동맹 수련법을 창안하여 흥사단과 공립협회 및 학교교육에서 활용하였다. 도산이 제창한 동맹 체조, 동맹 독서, 동맹 작업 등 동맹 수련의 방법은 공동체적 삶의 체험을 통한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의 함양을 목표로 하는 현대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오늘날의 교육이 개인주의적이고 이기적으로 흘러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고 있는데 동맹 수련의 방법을 교육 현장에 다양하게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최창범, 2003).
(4) 실업교육 중시
조선사회의 직업천시의 가치관은 민족의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황폐하게 했으므로, 직업교육이 민족의 번영에 큰 관계가 있다고 본 그는, 1인1기, 생산기술, 만민개업의 이념이 국가경제건설의 기반이 되는 것이며, 그의 실생활존중과 실용적인 교육철학은 지식중심의 학교교육에 큰 암시를 주는 것이라 하겠다(김복실, 2002).
(5) 교육을 통한 민주시민 육성
도산은 올바른 민주 시민 교육을 통하여 국가를 위할 줄 아는 애국정신을 고취시켰고 단결 훈련, 대공 정신 교육을 통한 가치관 형성으로 민족 자립을 앞당기는 데에도 많은 기여를 하였다. 오늘날 현대 교육의 목표 중의 하나는 민주 시민을 육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민주 시민의 기본 정신인 도산의 대공주의와 봉사 정신, 그리고 협동 정신, 주인 정신을 갖춘 민주적 공민 훈련은 민주 시민을 육성하고자 하는 현대 교육에 있어서 민주주의 교육관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고 할 수 있다(최창범, 2003).
◆ 참고자료 ◆
구자철(2001)「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이 현대에 주는 의미」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복실(2002)「안창호의 교육사상과 이상촌건설운동에 관한 연구」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수(2006)「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치는 의미」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기택(1992)「島山 安昌浩의 敎育思想에 關한 硏究」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상표(1999)「안창호의 교육론」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의수(2010)「도산 안창호의 생애와 교육사상」학지사
안병욱(2006)「민족의 스승 도산 안창호-그 생애와 인격과 사상」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
이상백(2001)「도산의 교육사상 연구」경성대학교 교육대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규홍(2012)「안창호의 교육사상과 대성학교」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요한(1999)「증보판 안도산전서」흥사단출판부
최은혜(2008)「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 활동에 관한 연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창범(2003)「島山 安昌浩의 敎育思想과 現代的 意味 考察」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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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0.29
  • 저작시기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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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1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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