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3.0 국가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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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3.0 국가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마케팅 3.0

Ⅰ. 마케팅 3.0 시대에 들어서며

Ⅱ. 마케팅 개념의 진화 - 1.0시장, 2.0시장, 3.0시장

Ⅲ. 마케팅 3.0의 등장배경

Ⅳ. 마케팅 3.0시대에서의 기업의 생존 전략


국가마케팅

Ⅰ. 국가마케팅이란

Ⅱ. 대한민국의 국가이미지

Ⅲ. 해외의 국가마케팅

Ⅳ. 대한민국의 국가마케팅과 발전방향

본문내용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의 결과로 프랑스의 이미지는 문화관광자원과 프랑스를 세계 제 1의 관광대국으로 키우는데 일조하였다. 또한 프랑스의 기업브랜드 및 브랜드들이 모국인 프랑스의 국가마케팅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에비앙, 브졸레누보 등이 프랑스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근간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2) 일본의 국가마케팅
일본은 현재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국가에서 국가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국가이다. 일본은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전범국가 이미지가 강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국가이미지 개선이 시급하였다. 2차 세계대전 후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한 후 ‘경제동물’ 이미지 부각에 노력을 기울였다. 일본이 문화국가이자 세계에 공헌하는 국가라는 것이다. 또한 1963년부터 작은 친절 운동을 실시하여 일본하면 친절을 연상시는 국가 이미지 개선전략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국가브랜드 이미지 재고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외무성과 국제교류기금이, 민간차원에서는
일본의 3대 연합체중 하나인 경제단체연합회가 총력을 기울였다. 일본하면 대표적으로 연상하는 벚꽃의 이미지 형성을 위해서 워싱턴 벚꽃축제 등 세계 각지의 벚꽃 관련 축제를 후원하기도 하였다.
3) 홍콩의 국가마케팅
사람들이 흔히 홍콩하면 중국의 속한 도시인지 하나의 독립된 지역인지에 대한 정체성에
대한 문제를 연상시킨다. 홍콩은 이러한 이미지 개선을 위해 홍콩에는 무궁한 기회, 넘치는
창의력, 개척정신이 함께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임을 강조하고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아시아의 전략적 거점으로 활력 넘치는 문화의 허브가 될 것을 새롭게 포지셔닝 하였다. 또한 품질 높은 쇼핑 인프라와 서비스를 구축하여 홍콩하면 사람들이 쇼핑을
떠올리게 하였다.
4) 스위스의 국가마케팅
스위스는 지정학적으로 유럽의 중부내륙에 위치하여 강대국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외세로부터 침략의 위협을 받은 국가이다. 스위스는 ‘중립’, ‘평화’의 국가이미지를 활용하여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각종 국제기구와 국제회의를 유치하고 있다.
5) 호주의 국가마케팅
호주는 ‘캥거루’와 ‘빛’을 사용하여 호주의 따뜻함과 넘치는 에너지, 낙천적인 이미지를 연상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캥거루’를 국가 브랜드 홍보를 위해 로고로 채택하였고
‘Life in a Different Light’라는 문구를 통해 호주의 이미지를 ‘밝음’으로 비유하였다. 또한
원주민문화와 호주개척자들의 이야기를 국가브랜드와 연결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유명인사, 시인, 화가 및 평범한 호주인들의 눈으로 본 호주의 이미지를 광고하였다.
Ⅳ. 대한민국의 국가마케팅
한국 또한 2009년에 국가 브랜드 위원회를 설립하여 국가브랜드를 높이는데 주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21개국에 한국문화원을 운영하여 한국어를 비롯한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홍보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국가마케팅은 아직까지는 다양한 과제를 안고 있다.
먼저, 한류가 강하게 나타나는 아시아 지역에서 한류를 연계하여 산업을 장려해야하고
타 지역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한류 콘텐츠를 더욱 다양화해야 한다. 아시아지역에서 한류를 연계할 수 있는 산업은 대표적으로 드라마산업이 있다. 현지 언론매체의 취재 및 현지방영을 지원하고 지속적인 기사화를 통하여 한류를 확산 및 유지시킬 수 있다. 또한 스타와 함께 하는 레져관광 프로그램 및 ‘스타의 나라’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아이돌 중심의 콘텐츠에서 벗어나야 할 필요성이 있다. 아시아지역을 제외한 국가들에서는 대형기획사에서 수년간 트레이닝 받은 아이돌들이 무대에 나와 짜 맞춘 듯이 춤을 추고 노래하는 것을 어색하게 받아들인다. 이러한 K POP의 고정개념을 깬 것이 싸이의 강남스타일이다. 중독성이 있는 음과 독특하면서도 따라 하기 쉬운 춤, 뮤직비디오에서의 파격적인 장소, 특이한 캐릭터들은
전 세계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유튜브 24억 6000만 뷰를 돌파하였고 전 세계 음악차트를 석권하였다. 콘텐츠 다양화와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이 지역특성 파악이다. 2007년 이란에서 방영된 대장금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했다. 6개월간 평균 시청률이 90프로에 달했는데 대장금이 방영되는 날의 테헤란 시내의 모든 식당, 카페, 번화가, 가전제품 전시관 앞은 온통 대장금을 보려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이러한 대장금 신드롬에는 문화적 배경이 숨어있다. 궁궐 내에서 온갖 모함과 중상모략에 시달리면서도 최고 상궁 자리에 오르는 대장금의 드라마틱한 휴먼 스토리는 근대 서구 열강의 침략과 식민 지배로 수많은 침탈을 당해 온 중동 지역 이슬람인의 고통과 꽤 많이 닮아 있다. 중동인들은 대장금이 던지는 희망과 성공의 메시지에도 위안을 얻는다. 더욱이 대장금과 같은 한국 사극은 전형적 권선징악 구도를 지닌다. 주인공이 온갖 난관을 극복하고 결국 승리하는 줄거리가 비교적 단순하게 전개된다. 선정성이 있는 노출이 없고 언뜻 히잡과 비슷해 보이는 극 중 궁녀 의상도 이슬람 특유의 종교적 미풍양속에 마침 맞아 문화적 친근감을 안긴다.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 풍광, 사계절이 뚜렷한 가운데 어디서나 계곡 물이 흐르고 형형색색의 꽃과 나무가 만발한 경치도 중동인을 매료시킨다.
두 번째로, 한국의 인지도가 낮은 유럽 및 남미지역에서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해야 하며 외국의 사회, 역사교과서 내에 한국에 대한 오류를 수정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교민사회에서 자발적으로 주체하는 행사 같은 경우에는 금전적인 문제로 인해 지속적으로 진행이 되기 어렵다. 정부 차원에서의 행사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미래의 잠재고객인 청소년들이 배우는 교과서에 한국에 대한 오류가 너무 많이 존재하고 있는데 이를 개선하려는 외교부의 노력이 아주 부족하다. 실제로 아르헨티나의 한 출 판사에서는 사회교과서에 한국에 대한 소개를 늘리기 위해 공적 자료를 한국대사관에 요청하였으나 한국대사관에서는 끝내 보내주지 않았다. 주체적으로 나서서 한국에 대한 홍보를 진행해야할 대사관이 이러한 요청에도 응하지 않는 것은 아주 큰 문제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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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7.05.07
  • 저작시기201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4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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