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2.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3. 문화콘텐츠산업의 분류
4. 문화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1) 콘텐츠의 중요성
2) 원천소스로서 문화콘텐츠
3) 문화콘텐츠의 파급효과
5.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현황
6.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성공사례
1) 안동시의 유쿄 콘텐츠로 도시 브랜드 구축사례
2) 이천시의 공예도시 문화콘텐츠 사례
3) GS건설의 베트남 나베 신도시 개발 사업 사례
7. 문화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과제
1) 저작권 보호 강화
2)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 조성
3) 글로벌 경쟁력 강화
4) 전문 인력 양성
5)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 개선
6)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기반 강화
참고자료
2.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3. 문화콘텐츠산업의 분류
4. 문화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1) 콘텐츠의 중요성
2) 원천소스로서 문화콘텐츠
3) 문화콘텐츠의 파급효과
5.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현황
6.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성공사례
1) 안동시의 유쿄 콘텐츠로 도시 브랜드 구축사례
2) 이천시의 공예도시 문화콘텐츠 사례
3) GS건설의 베트남 나베 신도시 개발 사업 사례
7. 문화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과제
1) 저작권 보호 강화
2)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 조성
3) 글로벌 경쟁력 강화
4) 전문 인력 양성
5)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 개선
6)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기반 강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차별화을 제공하는 전략상품으로 활용되었다(채지영,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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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과제
1) 저작권 보호 강화
강화된 저작권법의 실효성 있는 운용 및 엄정한 법 집행으로 불법복제를 근절하고 유통구조를 개선하여 관련사업자의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 불법복제물 단속업무 담당기관의 인원 보강과 함께 단속업무의 정례화로 불법유통을 강력히 단속해야 한다.
사단법인 저작권보호센터는 불법복제업자들이 단속에 불응할 경우 고소하거나 문화체육관광부에 과태료 부과 및 징수를 의뢰하는 등의 고발조치를 시행하고 있고, 그 밖에 법무법인이 저작권자의 의뢰를 받아 민형사상의 고발 대행가능하다.
현행 불법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향후에는 저작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합법적 서비스로의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 제작자와 유통업체간에 콘텐츠의 수익 배분에 관한 적절한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합법적인 유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이병희·문제철, 2009).
2)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 조성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와 기금 조성 및 세제 지원 등을 통하여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 이로서 기금 조성 및 민간 투자조합에 의한 펀드 조성 등의 투자를 통해 물적 담보 부족 및 높은 리스크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투자융자 지원 및 세제 지원 등으로 중소업체들의 자금조달 및 운영을 지원한다.
3) 글로벌 경쟁력 강화
문화콘텐츠산업에 속하는 모든 부문을 지원하기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유망한 부문에 우선 지원함으로써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에는 온라인 게임, 방송프로그램 중 한류(韓流)와 관련된 일부 콘텐츠 등이 해당한다. 기존 한류(韓流) 효과를 활용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분야부터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세계 문화콘텐츠산업은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리드해가면서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국내기업의 글로벌화 전략이 긴요할 것이다.
문화콘텐츠 기업이 협소한 국내시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업 간 M&A를 활성화하여 대형화를 유도해야 한다. 공동 제작이나 마케팅 같은 국가 간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해외진출 컨설팅, 법률 및 금융지원 확대, 해외 판매회사 설립, 전시회 참여 등과 같은 글로벌 마케팅 지원방안 등을 강구해야 한다.
4) 전문 인력 양성
창조형 지식산업인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양성이 긴요하다. 미국과 함께 세계 문화콘텐츠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영국은 문화산업을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으로 정의하고 문화의 핵심요소인 창조성을 산업과 접목시켜 부가가치 창출의 새로운 원천으로 발굴했다(박재목, 2008).
문화콘텐츠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창의력과 문화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의 창작, 연구개발, 유통 등의 분야에 기술력을 가진 전문 인력이 요구된다. 문화콘텐츠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장기적 교육 시스템 및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5)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 개선
문화콘텐츠가 단순한 문화가 아닌 산업의 한 분야라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 인터넷 콘텐츠는 정당한 대가를 주고 구입해야 하는 상품이라는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할 수 있다. 게임, 만화, 영화, 음악 등 문화콘텐츠 관련 직종을 타 직업에 비해 경시하는 태도의 개선도 필요하다.
문화콘텐츠산업 종사자들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마인드 변화도 필요하다. 개인적인 호기심이나 문화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상품을 개발하고 공급하기보다는 상업적 성공을 위한 전략을 가지고 독특한 하나의 창조상품으로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문화콘텐츠 공급자는 소비자들이 기꺼이 가격을 지불하고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항상 창의적이고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6)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기반 강화
문화콘텐츠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의 개념 및 관련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 문화콘텐츠산업을 문화예술적 의미가 아닌 상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산업으로서 인식할 수 있도록 개념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문화콘텐츠산업 관련 통계와 조사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하는 문화산업통계에 대부분 근거하고 있으나, 동 통계는 산업의 정의와 분류의 불명확으로 범위, 정확도 측면에서 한계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화 현상 등 최근의 시대적 흐름을 인식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이나 산업 발전을 저해하지 않도록 관련 법제도의 정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정책 추진기관의 중복에 따른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문화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예산의 증액 및 효율적 집행이 필요하다. 정부 각 부처와 위원회에 흩어져 있는 문화산업 관련 기관을 통폐합하여 정책지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참고자료
라호익, 문화콘텐츠산업 인력양성 방안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박장순, 문화콘텐츠 해외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박재목, 창조산업의 문화콘텐츠 가치에 관한 소고, 한국은행 내부자료, 2008.
박정수, 문화콘텐츠산업의 2020비전과 전략, 산업연구원, 2007.
이병희.문제철,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한국은행 조사국 산업분석팀, 2009.
정민채, 도시재생 관점에서 본 이천시의 문화정책과 전망,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2015.
정창권, 문화콘텐츠학,어떻게 연구하고 가르칠 것인가, 동양한문학연구 제24집, 동양한문학회, 2007.
주기완이승철, 이천 도자기 사업의 이원적 공간 형성 및 네트워크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015.
채지영, 문화콘텐츠 활용 사례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하규수문지은, 유교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논문,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산업 조세 재도 개선에 관한 연구,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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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콘텐츠의 발전을 위한 과제
1) 저작권 보호 강화
강화된 저작권법의 실효성 있는 운용 및 엄정한 법 집행으로 불법복제를 근절하고 유통구조를 개선하여 관련사업자의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 불법복제물 단속업무 담당기관의 인원 보강과 함께 단속업무의 정례화로 불법유통을 강력히 단속해야 한다.
사단법인 저작권보호센터는 불법복제업자들이 단속에 불응할 경우 고소하거나 문화체육관광부에 과태료 부과 및 징수를 의뢰하는 등의 고발조치를 시행하고 있고, 그 밖에 법무법인이 저작권자의 의뢰를 받아 민형사상의 고발 대행가능하다.
현행 불법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향후에는 저작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합법적 서비스로의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 제작자와 유통업체간에 콘텐츠의 수익 배분에 관한 적절한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합법적인 유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이병희·문제철, 2009).
2)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 조성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와 기금 조성 및 세제 지원 등을 통하여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 이로서 기금 조성 및 민간 투자조합에 의한 펀드 조성 등의 투자를 통해 물적 담보 부족 및 높은 리스크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투자융자 지원 및 세제 지원 등으로 중소업체들의 자금조달 및 운영을 지원한다.
3) 글로벌 경쟁력 강화
문화콘텐츠산업에 속하는 모든 부문을 지원하기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유망한 부문에 우선 지원함으로써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에는 온라인 게임, 방송프로그램 중 한류(韓流)와 관련된 일부 콘텐츠 등이 해당한다. 기존 한류(韓流) 효과를 활용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분야부터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세계 문화콘텐츠산업은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리드해가면서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국내기업의 글로벌화 전략이 긴요할 것이다.
문화콘텐츠 기업이 협소한 국내시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업 간 M&A를 활성화하여 대형화를 유도해야 한다. 공동 제작이나 마케팅 같은 국가 간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해외진출 컨설팅, 법률 및 금융지원 확대, 해외 판매회사 설립, 전시회 참여 등과 같은 글로벌 마케팅 지원방안 등을 강구해야 한다.
4) 전문 인력 양성
창조형 지식산업인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양성이 긴요하다. 미국과 함께 세계 문화콘텐츠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영국은 문화산업을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으로 정의하고 문화의 핵심요소인 창조성을 산업과 접목시켜 부가가치 창출의 새로운 원천으로 발굴했다(박재목, 2008).
문화콘텐츠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창의력과 문화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의 창작, 연구개발, 유통 등의 분야에 기술력을 가진 전문 인력이 요구된다. 문화콘텐츠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중장기적 교육 시스템 및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5)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 개선
문화콘텐츠가 단순한 문화가 아닌 산업의 한 분야라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 인터넷 콘텐츠는 정당한 대가를 주고 구입해야 하는 상품이라는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할 수 있다. 게임, 만화, 영화, 음악 등 문화콘텐츠 관련 직종을 타 직업에 비해 경시하는 태도의 개선도 필요하다.
문화콘텐츠산업 종사자들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마인드 변화도 필요하다. 개인적인 호기심이나 문화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상품을 개발하고 공급하기보다는 상업적 성공을 위한 전략을 가지고 독특한 하나의 창조상품으로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문화콘텐츠 공급자는 소비자들이 기꺼이 가격을 지불하고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항상 창의적이고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6)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기반 강화
문화콘텐츠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의 개념 및 관련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 문화콘텐츠산업을 문화예술적 의미가 아닌 상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산업으로서 인식할 수 있도록 개념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문화콘텐츠산업 관련 통계와 조사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하는 문화산업통계에 대부분 근거하고 있으나, 동 통계는 산업의 정의와 분류의 불명확으로 범위, 정확도 측면에서 한계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화 현상 등 최근의 시대적 흐름을 인식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이나 산업 발전을 저해하지 않도록 관련 법제도의 정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정책 추진기관의 중복에 따른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문화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예산의 증액 및 효율적 집행이 필요하다. 정부 각 부처와 위원회에 흩어져 있는 문화산업 관련 기관을 통폐합하여 정책지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참고자료
라호익, 문화콘텐츠산업 인력양성 방안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박장순, 문화콘텐츠 해외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박재목, 창조산업의 문화콘텐츠 가치에 관한 소고, 한국은행 내부자료, 2008.
박정수, 문화콘텐츠산업의 2020비전과 전략, 산업연구원, 2007.
이병희.문제철,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한국은행 조사국 산업분석팀, 2009.
정민채, 도시재생 관점에서 본 이천시의 문화정책과 전망, 글로컬창의산업연구센터, 2015.
정창권, 문화콘텐츠학,어떻게 연구하고 가르칠 것인가, 동양한문학연구 제24집, 동양한문학회, 2007.
주기완이승철, 이천 도자기 사업의 이원적 공간 형성 및 네트워크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015.
채지영, 문화콘텐츠 활용 사례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하규수문지은, 유교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활성화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논문,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산업 조세 재도 개선에 관한 연구,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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