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제5세대 영화감독
Ⅱ. 천카이커 감독과 패왕별희
1. 감독소개
2. 패왕별희의 배경
Ⅲ. 천카이커 감독의 패왕별희 영화 감상문
1. 패왕별희 줄거리
2. 패왕별희 감상문
3. 패왕별희 특징과 영화사적 의의
1) 패왕별희 특징
(1) 관용적인 전경처리 수법
(2) 공간처리에서 장면대치
2) 영화사적 의의
(1) 문화대혁명의 영화적 형상화
(2) 예술적인 공력과 문화적인 반성적 사고
<참고문헌>
Ⅱ. 천카이커 감독과 패왕별희
1. 감독소개
2. 패왕별희의 배경
Ⅲ. 천카이커 감독의 패왕별희 영화 감상문
1. 패왕별희 줄거리
2. 패왕별희 감상문
3. 패왕별희 특징과 영화사적 의의
1) 패왕별희 특징
(1) 관용적인 전경처리 수법
(2) 공간처리에서 장면대치
2) 영화사적 의의
(1) 문화대혁명의 영화적 형상화
(2) 예술적인 공력과 문화적인 반성적 사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고 있던 영화의 특히 중요한 형이상학적인면을 발전시켰다는 점이다. 패왕별희는 화려한 옛 꿈에 대한 표현일 뿐만 아니라 사실 형이상학적인 영화이기도 하다. 어쩌면 더욱 중요한 것은 천카이거는 끝내 <아이들의 왕> 후에 문화대혁명을 직접 가리키는 영화를 촬영했다는 점이다. 이것은 그의 예술뿐만 아니라 그의 생명의 여정 중에서도 아주 중요한 사건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2) 예술적인 공력과 문화적인 반성적 사고
청디에이라는 이 예술적 형상의 매력은 그의 꿈과 같은 인생에 있다. 이 꿈의 형성은 무대와 사회의 혼합이며 그리고 음양의 전도이고 이것은 또한 자신을 잃어버린 채 예술에 헌신하는 승화적 행위이기도 하며 미혹 가운데에서 행위의 표준 내지는 인간의 도리라는 상궤를 벗어난 행동이다. 천카이거는 이상과 현실의 심미적 관조 가운데서 판단의 저울이 이상화된 인생으로 기울어졌다. 그러나 천카이거는 이상적 비판의 눈길로서 이상적인 인생을 지나치게 이상화 시키지는 않았다. 영화에서 청디에이가 절개를 잃는 것을 회피하지도 않았고 그리고 아편에 빠지는 그릇된 행동을 은폐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그의 경극예술에 대한 바보같은 사랑은 일편단심의 감정의 집착, 세속의 시비를 초월한 자기 방식대로의 태도, 꿈과 현실의 몽롱한 가운데서 노니는 것, 남녀사이에서 배회하는 모호함, 이러한 것들을 순진한 동심에 기탁하여서 일종의 비범한 정신세계를 창조했으며 안개가 자욱한 가운데서 누각에 달이 없는 채 나루터를 건너는 몽롱한 아름다움을 그려내고 있다. 그래서 천카이거의 패왕별희에서 창조한 청디에이는 중국영화에서 중요한 예술적인 형상이다. 청디에이의 풍부하고 다면적인 복잡화된 성격의 표현은 시종일관 석두 단샤오로의 성격의 발전과 연결되어 있고 또한 기녀인 국선이 끼어듬으로 이상적 인생과 세속적인 인생의 충돌을 만들어낸다. 진정한 여성으로서의 국선의 등장은 단샤오로의 현실에 행복과 부부의 사랑을 충분히 주어 단샤오로의 생활 전부를 변화 시켰다. 이는 청디에이로 하여금 아주 뼈저리게 상심하게 만들어 이 세 사람의 주요인물간의 감정파란과 은혜와 원망이 패왕별희의 역사 언어의 진술에 징정한 인간다운 모순을 불어 넣는다. 이것이 곧 천카이거의 예술적인 공력과 문화적인 반성적 사고의 깊이 있는 표현인 것이다.
<참고문헌>
조준현(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
김미정(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리쩌허우, 김형종 옮김(2005) 중국현대사상사론, 한길사
임대근(2008) 중국영화 이야기, 살림
이인호(2002)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이종희(2002)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2005)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오쿠무라 사토시(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조너선 스펜스 저, 김희교 역(2006) 현대중국을 찾아서2, 이산
장기철(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VIDEOPLAZA, 1994,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패왕별희」
(2) 예술적인 공력과 문화적인 반성적 사고
청디에이라는 이 예술적 형상의 매력은 그의 꿈과 같은 인생에 있다. 이 꿈의 형성은 무대와 사회의 혼합이며 그리고 음양의 전도이고 이것은 또한 자신을 잃어버린 채 예술에 헌신하는 승화적 행위이기도 하며 미혹 가운데에서 행위의 표준 내지는 인간의 도리라는 상궤를 벗어난 행동이다. 천카이거는 이상과 현실의 심미적 관조 가운데서 판단의 저울이 이상화된 인생으로 기울어졌다. 그러나 천카이거는 이상적 비판의 눈길로서 이상적인 인생을 지나치게 이상화 시키지는 않았다. 영화에서 청디에이가 절개를 잃는 것을 회피하지도 않았고 그리고 아편에 빠지는 그릇된 행동을 은폐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그의 경극예술에 대한 바보같은 사랑은 일편단심의 감정의 집착, 세속의 시비를 초월한 자기 방식대로의 태도, 꿈과 현실의 몽롱한 가운데서 노니는 것, 남녀사이에서 배회하는 모호함, 이러한 것들을 순진한 동심에 기탁하여서 일종의 비범한 정신세계를 창조했으며 안개가 자욱한 가운데서 누각에 달이 없는 채 나루터를 건너는 몽롱한 아름다움을 그려내고 있다. 그래서 천카이거의 패왕별희에서 창조한 청디에이는 중국영화에서 중요한 예술적인 형상이다. 청디에이의 풍부하고 다면적인 복잡화된 성격의 표현은 시종일관 석두 단샤오로의 성격의 발전과 연결되어 있고 또한 기녀인 국선이 끼어듬으로 이상적 인생과 세속적인 인생의 충돌을 만들어낸다. 진정한 여성으로서의 국선의 등장은 단샤오로의 현실에 행복과 부부의 사랑을 충분히 주어 단샤오로의 생활 전부를 변화 시켰다. 이는 청디에이로 하여금 아주 뼈저리게 상심하게 만들어 이 세 사람의 주요인물간의 감정파란과 은혜와 원망이 패왕별희의 역사 언어의 진술에 징정한 인간다운 모순을 불어 넣는다. 이것이 곧 천카이거의 예술적인 공력과 문화적인 반성적 사고의 깊이 있는 표현인 것이다.
<참고문헌>
조준현(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
김미정(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리쩌허우, 김형종 옮김(2005) 중국현대사상사론, 한길사
임대근(2008) 중국영화 이야기, 살림
이인호(2002)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이종희(2002)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2005)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오쿠무라 사토시(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조너선 스펜스 저, 김희교 역(2006) 현대중국을 찾아서2, 이산
장기철(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VIDEOPLAZA, 1994,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패왕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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