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사] 리얼리즘 - 채만식의 래디메이드 인생 & 백석의 여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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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사] 리얼리즘 - 채만식의 래디메이드 인생 & 백석의 여승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개요설명

Ⅱ. 본론

(1) 리얼리즘의 이론과 특성
→ 이론과 특성에 대해 설명

(2) 리얼리즘의 역사적 전개
→ 리얼리즘의 역사적 전개를 순차적으로 설명

(3) 리얼리즘과 문학작품
1) 염상섭의 「삼대」
① 작가 소개
② 「삼대」의 줄거리
③ 「삼대」작품 분석 및 의의(리얼리즘 경향 관련 포함)

2) 채만식의 「래디메이드 인생」
① 작가 소개
② 「래디메이드 인생」의 줄거리
③ 「래디메이드 인생」작품 분석 및 의의(리얼리즘 경향 관련 포함)

3) 백석의 「여승」
①작가소개
②「여승」내용
③「여승」작품 분석 및 의의(리얼리즘 경향 관련 포함)

(4) 리얼리즘과 미술작품
→ 쿠르베의 「채질하는 사람들」, 「돌 깨는 사람들」
→ 밀레의 「만종」

Ⅲ. 결론
리얼리즘에 대한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857) 《걸음마》(1858) 《만종》(1859) 등은 발표 당시부터 주목을 끌었으며, 만년의 가작 《봄》에는 빛의 효과에 있어서 인상파를 예고하였다. 그 밖에 《우유 짜는 여인》 《저녁기도》 《실 잣는 여인》 《괭이 가진 남자》 《젊은 어머니와 아기》 등이 있고, 소묘와 판화 등의 작품도 많다.
성격
사실주의 작가로 활동한 밀레는 다른 주제의식을 소유한 작가였다.
크락은(Clark) Absolute Bourgeois에서 밀레의 주제가 자신의 '노동'으로 주어진 형태에다 의식으로서의 무게가 매일의 일상을 보편적인 숭고함과 웅대함으로 승화시킨 것으로 해석했다. 밀레를 자신의 논의의 틀에 맞게 적용시킨 크락의 주장은 나름대로 그의 작품을 적절하게 이해했고 그의 주제와 당시 계층의 문제를 연결하려는 의도가 돋보인다. 밀레는 자신이 유행하는 양식을 따라 팔릴 그림을 제작할 수도 있었지만 그것을 피하고 굳이 이러한 주제를 계속 추구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가 있는 계몽주의적, 금욕주의적 작가이다. 밀레와 바르비종(Barbizon) 파는 사실주의 작가들이면서도 낭만주의적 경향이 강했기에, 농촌 생활의 구체적 노동과 환경을 다루지만, 날카로운 비판의식보다는 미화된 고요함이 있다.
〔작품〕
「만종」
<작품 성격 및 특성>
그림 속의 장면은 상당히 사실적으로 묘사되었으나, 관객은 그림을 보자마자 세부적인 내용보다 전체적으로 풍기는 웅장함과 차분함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느낌은 밀레의 독특한 화법과 더불어 크게 부각되어 그려진 인물의 모습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그림의 주인공인 농부 부부는 그림의 전경 앞쪽으로 분리된 것처럼 그려져 외로운 느낌이 강하게 나타나지만, 화폭 전체를 점유하며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원형적인 느낌이 드는 테두리 내에서 모든 소재들은 전체의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한 것처럼 표현되었다. 밀레는 이 작품에서 빛을 교묘하게 사용했는데, 어느 늦여름 저녁 낮게 드리워진 빛이 농부 부부의 몸과 자세를 비추고 있지만, 얼굴에는 전체적으로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이 그림은 인물을 중점적으로 그렸다기보다는 농부의 노동이나 몸짓, 그리고 신앙심을 우의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붓의 터치는 빽빽하고, 색조는 어렴풋하게 처리되었다. 풍경화이기도 한 이 그림은 엄숙한 아름다운 분위기를 통해 인물의 장엄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광활하게 펼쳐진 샤일리 평야는 무한함을 상징하면서도, 마치 파도처럼 넘실대듯 구불거리는 땅은 아득히 멀어지는 소박한 수평선과 맞닿아 바다와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아마도 밀레가 어린 시절과 청년 시절을 보냈던 그레빌에서 보았던 추억 속의 바다를 작품 속에 투영한 것이라 여겨진다.
Ⅲ 결론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리얼리즘은 세계에 대한 태도에서, 그리고 인생과 사물을 표현하는 예술적 방법에서 여러 종류의 관념주의와 분명히 구별되는 그 자신의 통일적 법칙성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우리는 리얼리즘에 가해지는 각종 오해와 왜곡을 제거하고, 오늘의 문학적, 사회적 현실에 관련지어 이 말을 옳게 사용하는 길이 있다고 생각하며, 또한 그렇게 하는 것이 우리 문학과 사회의 건강한 발전에 본질적인 기여를 하게 되리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다만 우리는 리얼리즘의 두 가지 측면, 즉 모든 시대의 문학과 예술에 공통되게 나타나는 일반적, 원리적 측면과 각 시대의 구체적인 조건과 각 종류의 예술 형식에 고유하게 강조되어 나타나는 특수한 개별적 측면을 적어도 논리적으로는 올바르게 구별해서 볼 줄 알아야 한다. 아울러 우리는 이 시대 문학의 풍요와 건강을 전취하는 과정에서 우리 스스로 리얼리즘 개념의 심화에 커다란 역할을 맡으리라는 결의와 희망에 입각해서 이 말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리얼리즘의 개념을 그것에 대한 미화나 추화 없이, 즉 그야말로 리얼리스틱한 관점에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염무웅, 「리얼리즘」, 『문예사조사』, 민음사, p.131
일반적으로 현실을 그대로 묘사하는 시대가 열리면서, 각자 개인의 주관적인 측면과 정서적인 것, 감정적인 것들을 중점으로 보기 시작하면서 ‘인간적’인 것과 ‘비인간적’인 것을 구별하면서, 계층 사회가 무너지고 누구나 자유롭게 사회에 대한 것을 언급할 수 있게 되었다. ‘사실주의’라고도 불리어지는 리얼리즘사상이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이바지 된 것이란 생각이 든다.
리얼리즘을 각 특성과 문학작품들을 나눠서 조사한 결과, ‘실제’와 비슷한 리얼리즘이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는 당연한 것처럼 받아졌다. 그러나 그 당시 시대상으론 이 사상이 당연한 것이 아니라, 노력으로 가져진 결과라 생각했다. 많은 문학 작품이나, 미술 작품에서 보는 바와 같이 리얼리즘은 현실적이고, 그림 표현 방식 역시나 구체적이면서 사실적 묘사라는 점에서 가장 인상 깊었다.
이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리얼리즘은 ‘사실주의’ 혹은 ‘현실주의’ 또 다른 말로는 ‘실재론’ 이라고도 구분 지을 수 있다.
〈참고 문헌〉
서론부분
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1986.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EB%A6%AC%EC%96%BC%EB%A6%AC%EC%A6%98+%EB%AC%B8%ED%95%99&ie=utf8&sm=tab_she
본론부분
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1986.
리얼리즘 역사 부분 - 사실주의 [寫實主義, realism ] |인터넷 백과사전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3&dirId=307&docId=56378330&qb=66as7Ja866as7KaYIOyEseqyqQ==&enc=utf8§ion=kin&rank=5&search_sort=0&spq=0&sp=1&pid=gkS95doi5UCssbPAACdsss--455355&sid=TbV2yNE4tU0AAGV4R8Y
http://www.naver.com/
결론부분
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1986.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227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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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8.04.19
  • 저작시기2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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