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종교교과서(기.천.불)에 나타난 노인문제와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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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학교 종교교과서(기.천.불)에 나타난 노인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기독교 종교교과서(한국기독교학교연맹)에서 노인문제와 개선방안
  1. 교과서 분석  
  2. 기독교에 나타난 노인관
  3. 개선방안 및 결론
   - 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의식전환 방안  
   - 사회적 노인문제에 대한 방안(교회중심)
  
 ⅱ. 가톨릭 종교교과서에서 노인문제와 개선방안  
  1. 교과서 분석
  2. 가톨릭에 나타난 노인관
  3. 개선방안 및 결론

 ⅲ. 불교 종교교과서에서 노인문제와 개선방안   
  1. 교과서 분석
  2. 불교에 나타난 노인관
  3. 개선방안 및 결론


Ⅲ. 결론

본문내용

매일 아침 깨끗이 목욕하고 육방에 예배하는 모습을 보신 부처님은, 불법에서 말하는 육방에(六方禮)를 설하신다. 부모는 동방이고 스승은 남방, 처자는 서방, 친족은 북방이며 아랫사람은 하방이다. 그리고 스승과 바라문은 상방이다. 이런 모든 방향, 다시 말하면 우리가 살아 가면서 만나고 생활하는 모든 사람들이 행해야 할 다섯 가지의 도리와 마음가짐(五事)을 설하신 경전이다.」
위의 글과 관련되어 조금 흡사하게 쉽게 풀어놓은 글이 있었다.
「부처님이 왕사성 교외의 죽림정사에 있을 때였다. 부처님은 왕사성 거리로 탁발하러 가던 중에 싱가라카라는 젊은이를 만나 교화시켰다. 그때 부처님이 설한 법은 \'육방예배(六方禮拜)의 가르침\'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싱가라카는 장자(長者)의 아들이었는데 그의 아버지는 죽으면서 아들에게 유언하기를, 매일 아침 몸을 깨끗이 하고서 사방(四方)과 상하(上下)의 육방(六方)을 예배하라고 명했다. 싱가라카는 아버지의 유훈을 잘 지켜 육방의 예배를 단 하루도 빠뜨리지 않았다. 부처님이 그를 본 것도 새벽 예배를 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젊은이여, 나는 그대가 예배하는 모습을 보고 감동했다. 도대체 그대는 무슨 뜻으로 새벽 예배를 하고 있는가?\" 장자의 아들은 새벽 예배를 하는 이유는 아버지의 유언이기 때문이며 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말하자면, 그는 형식적으로 새벽 예배를 해온 것이다. 그때 부처님이 그에게 준 가르침은 단순한 형식에 내용을 더해준 것이었다. 부처님은 다음과 같이 설법하셨다. \"동방(東方)을 예배하는 것은 부모를 예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부모는 아들에게 사랑을 베풀고, 악에서 멀리하도록 가르치며, 기능을 배우도록 하고 집을 물려주었다. 이것이 부모를 예배하는 이유이다. 남방(南方)을 예배하는 것은 스승을 예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스승은 제자를 가르쳐 주셨다. 제자는 스승을 존중하고 그 가르침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스승을 예배하는 이유이다. 서방(西方)을 예배하는 것은 부인을 예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남편은 아내에게 집안일을 맡기고 아내는 남편을 공경하고 따라야 한다. 이것이 부인을 예배하는 이유이다. 북방(北方)을 예배하는 것은 친족(親族)을 예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친족은 서로 돕고 격려하여야 한다. 이것이 친족을 예배하는 이유이다. 하방(下方)을 예배하는 것은 하인에게 예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주인은 그들에게 은혜를 베풀고, 그들은 주인에게 충실하여야 한다. 이것이 하인을 예배하는 이유이다. 상방(上方)을 예배하는 것은 성자를 예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성자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길을 가르치고 선(善)에 들 게 한다. 이것이 성자를 예배하는 이유이다.\" 장자의 아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 그 자리에서 독실한 불교 신자가 되었다. 그리고 그 후에도 변함 없이 열심히 새벽에 육방 예배를 하였는데 단순히 형식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된 마음으로 하였다.」 cafe.naver.com/kkgbb의 ‘불교용어’란의 570번 글, ‘싱가라경 선생경 육방예경’
또 이런 글도 있었다. 선생아, 대개 자식이 된 자는 마땅히 다섯 가지로 부모에게 공경해야 한다. 첫째는 이바지해 받들어 모자람이 없게 하는 것이다. 둘째는 무릇 할 일이 있으면 먼저 부모에게 사뢰는 것이다. 셋째는 부모의 하는 일에 순종하여 거스르지 않는 것이다. 넷째는 부모의 바른 명령을 감히 어기지 않는 것이다. 다섯째는 부모의 바른 직업을 끊이게 하지 않는 것이다. 선생아, 대개 자식이 된 자는 이 다섯 가지로써 부모에게 공경해야 한다.
부모도 다섯 가지로써 그 아들을 사랑해야 한다. 첫째는 자식을 제어하여 악을 행하는 것을 용서하지 않는 것이다. 둘째는 가르치고 일러주어 그 착한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셋째는 그 사랑이 뼛속까지 스며들게 하는 것이다. 넷째는 자식을 위해 좋은 배필을 구하는 것이다. 다섯째는 때에 따라 그 쓰임을 대어주는 것이다. 선생아, 자식이 부모에게 공경하고 봉양하면 그는 안온하여 걱정이나 두려움이 없을 것이다. - 불설선생자경 - cafe.naver.com/heakak의 테마경전란의 1446번 글, ‘자식과 부모간의 도리’
3. 개선방안 및 결론
만약 현 고등학교 종교(불교) 교과서에 노인 공경에 대한 교육을 넣는다면 10장의 2과 ‘아름다운 인간관계’에 넣어야 할 것이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동방(東方)을 예배하는 것은 부모를 예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라.”라고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또, “자식이 된 자는 마땅히 다섯 가지로 부모에게 공경해야 한다.”라고 법문에서는 말하고 있다. 부모 대신에 노인으로 교체해도 될 것 같다. 현재는 201쪽에서 연구문제 3번으로 ‘불교의 효 사상에 대하여 알아보자.’라는 미지의 교육만을 교과서에 싣고 있는데 위의 말씀들을 근거로 해서 노인 공경에 대한 부분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분명히 더 탐구해야 할 터이고, 아쉬움이 여간 남는게 아니지만 구체적인 교과를 작성하는 것은 석사 논문 수준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며, 그 정도는 되어야 할 수 있는 과제라 여기며 소고를 마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고등학교 종교교과서(기.천.불)에 나타난 노인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부족한 이론이기에 어떻게 교사가 실제 교육에 적용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일 것이다.
교과교육이 학교교육에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실로 막대하다. 그런 의미에서 고등학교 종교교과서의 노인문제에 대한 언급으로 인해 학교교육을 통한 교육의 이상과 목적이 보다 현실적으로 실현되어질 수 있도록 종교교과서가 구성되어져야 될 것이다.
위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앞으로 노인문제가 사회에 크게 대두될 것이기에 미래의 교육자가 될 우리에게도 이 문제에 대한 충분한 교육과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기독교 종교 교과서(한국 기독교 학교연맹)
가톨릭 종교 교과서
불교 종교 교과서
기독교 노인 교육의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백운영, 논문, 2004
노인문제의 새로운 제언을 위한 성서신학적 고찰, 정금숙, 1999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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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19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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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4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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