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한국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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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한국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져 있으며, 타인의 마음 또한 하느님의 마음과 같음을 이해
모든 인간은 평등하며 존귀하다는 평등사상으로 귀결
천과 인간의 평등이 아니라, 사람은 누구나 천과 내면적으로 일체화 될 수 있다는 의미에서 평등하다는 것
⑥개벽사상 -정신개벽, 민족개벽, 사회개벽
*당시의 국가적 위기를 새로운 질서탄생을 위한 시련기로 이해- 민중들에게 새 세상의 도래에 대한 희망을 심어줌
보국안민이라는 구도의 동기에서 더 나아가, 인류 전체에 새로운 문명이 도래하는 새 세상을 추구
*선천시대: 천계의 한울님을 수종하며 천상의 극락을 목적으로 하는 종교, 존비귀천의 계급주의적 윤리
후천시대: 인계에서 한울님을 모심으로써 지상극락을 이룩하려는 종교, 평등주의를 원칙으로 하는 윤리
*포덕천하→ 보국안민, 광제창생→ 후천개벽을 4대 강령으로 내세움
⑦불연기연 -동학의 인식론
기연- 가시 세계의 원인에 대한 경험적 추론, 기연- 불가시 세계의 궁극원인에 대한 철학적 논구
기연은 결국 불연의 문제와 마주할 수밖에 없으며, 기연의 세계는 불연의 바다에 뜬 조그만 섬에 불과
기연과 불연을 함께 살펴서 드러나는 세계의 합리성과 드러나지 않은 세계의 직관을 깨달아야 함
⑧용담유사(우리말 노래 형식으로 된 글 모음집)와 동경대전(식자층을 위해 한문으로 이루어진 운문을 모음)을 저술
2. 최시형
①시천주 사상의 계승 발전
*물물천 사사천
스승의 시천주 사상을 보다 세속화시켜 만물에는 하늘이 내재하므로 만물이 곧 하늘이라는 범천론에 도달
이천식천- 물을 식함을 천을 식함으로 알며, 인이 래함을 천이 래함으로 알라
*양천주
탐욕을 물리치고 도덕적 인격을 닦는 것은 자신의 몸에 모신 한울님을 봉양하는 것
천주를 믿고 모시지 못하면 사람의 마음과 한울님의 영 사이에 맥이 끊어져 천주의 뜻에 순응치 못하게 된다
*사인여천(인시천) -사람을 한울님처럼 섬기라
시천주 사상을 통해 마련된 인격적 존엄성에 대한 사상적 기초를 보다 구체화하여 발전시킴
②삼경 -수운이 제시한 윤리적 강령인 '성경신' 중, 경에 대한 해석
경천- 한울님을 공경하는 것은 신령한 한울님을 모시고 있는 인간으로서의 본래 마음을 스스로 공경하는 것
경인- 사람은 신령한 한울님을 모시고 있는 존재이므로 한울님이 존엄한 것처럼 사람도 존엄하다
경물- 인간과 자연은 한 알의 씨앗에서 나온 두 개의 떡잎이므로 물건을 공경함에까지 이르러야 덕에 합일될 수 있다
오늘날 환경운동 헌장의 이념으로 적용
③사회운동
*교조신원운동
최제우의 실추된 명예를 회복시키고, 동학을 인정하며, 왜적을 내쫓고 조선의 독자성을 유지하자는 주장을 직접 상소
삼례집회와 보은집회를 거치면서 종교적 사상이 반외세적 자주의식 및 정치사상으로 발전
*갑오동학혁명
시천주와 사인여천의 평등사상에 입각해서 민중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사회개혁의지를 갖고 일어난 운동
최시형은 동학사상의 비폭력주의를 내세워 반대했다가, 뒤에 인심즉천심이라 하면서 소극적으로 승인
폐정개혁 요구 12개조, 4대강령
3. 손병희
①구국에 대한 새로운 관점: 일본에서의 경험을 통해 서구문명을 자각하고, 개화의 필요성을 더욱 절감
②천: 천주라는 용어 대신, '천'이라는 용어를 사용- 한울님의 인격적의지적 성격이 제거- 근대적 인권사상에 부합
③인내천: 동학의 윤리적 요점을 간추림
인간은 전체 생명인 한울님에게서 개체화된 생명인 까닭에 한울님과 본질상 같음 -사람이 곧 하늘
④갑진개화운동: 개화를 통한 정치혁신을 주장하는 자체적인 사회적 운동
⑤천도교: 친일 매국집단으로 오해받게 된 사태 속에서 천도교로 개명, 동학의 정통을 계승한다고 선언
⑥교육문화사업: 범국민적 민중 교육을 통해 민도의 교양을 높임으로써 자주독립과 민족발전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
신문간행과 잡지출간 등의 교육 및 문화사업에 착수- 종교단체보다 사회운동의 주체로서의 성격 강화
⑦청우당: 31운동의 결과 천도교의 존립자체가 위협받는 위기속에서 구체적 실천을 목적으로 결성된 정치적 이념 정당
4. 정리
①발전과정
↓수운: 신에 대한 경외지심
해월: 인간존엄성의 윤리적 성격이 강화되고, 자연애호 사상으로까지 발전
의암: 근대적 인권사상에 부합된 휴머니즘으로 발전
개인의 내면적 영혼의 구원보다 사회운동에 초점을 맞추어 발전- 시천주의 종교적 요소는 점차 퇴색하게 됨
②사상사적 의미
유교에서 인간의 윤리를, 불교에서 호국사상을, 도교에서 지상천국사상을, 실학과 서학에서 현실개혁 및 평등사상을 수용
동학은 외향적 경험과 전위적 개혁정신을 강조함으로써 관념론을 배격하고 실질을 숭상 -사상사적으로 주기론에 가까움
그 밖의 민족종교
1. 증산교
①개념: 강일순에 의하여 형성된 근대 민족종교사상
②천지공사: 하늘과 땅을 뜯어 고치는 작업, 혼란스러운 시대상황을 극복하여 개벽의 새시대를 열기 위한 준비작업
③천지공사의 방법
*운도공사: 우주자연의 운행과 인간의 길흉화복에 영향을 미치는 운수를 바꾸는 일
*신명공사: 귀신의 세계를 통일하여 신명계의 불안 및 원한을 제거하는 일
*인도공사: 사람으로 하여금 과거의 윤리도덕에 대해 반성케 하고, 심신의 수행을 통해 건전한 인격체가 되게 하는 일
전통사회에서 나타난 성별과 신분 등의 차별로부터 한을 품고 죽은 사람들의 원한(해원)을 풀어 주는 일
그러한 해원을 통해 상생과 평등 및 평화를 모색하는 일
2. 원불교
①개념: 박중빈이 개창한 불교계의 한 교단
유불선 3교의 경전과 기독교의 성서를 모두 연구한 결과, 불교의 금강경이 자신의 깨달음과 크게 일치함을 발견
그러나 자신의 진리를 펴기 위해 기존 불교와는 차별된 사상을 구축
↓불교의 현대화 생활화를 주장
신앙의 대상을 불상이 아닌 일원상으로 삼음
시주/동냥/불공 등을 폐지하는 대신 직업에 종사하며 교화사업을 시행해야 한다는 생활불교를 내세움
②교리
*근본 교리: 원불교의 본체는 일원상으로 상징화
일원은 진리 자체이며 만물의 근원이고 모든 부처와 성인의 마음의 징표이자 중생의 근본성품
*응용적 교리: 네가지 은혜, 네가지 요점, 세가지 학문, 여덟가지 조목 등
*사회개혁사상: 당시의 형식적 예법을 비판하고 이를 개혁, 불법의 연구와 경제의 준비를 위해 사업기금을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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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21
  • 저작시기20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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