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2. 선행 연구의 검토
2.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특
2.1. 이본별 특징
2.1.1. 경판본 계열
2.1.2. 완판본 계열
2.1.3. 필사본 남원고사 계열
2.1.4. 판소리 창본
2.2. 이본 계열별 변이의 방향
3.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연원
3.1. 현전 민요의 실상
3.1.1. 경기도의 논매는 소리
3.1.2. 전라북도의 모심는 소리
3.2. 지방별 수용 양상
4.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기능
4.1. 텍스트 내에서의 기능
4.1.1. 행복한 결말의 암시
4.1.2. 작품내적 현실의 반영
4.2. 판소리 공연 현장에서의 기능
4.2.1. 서민 청중의 공감대 형성
4.2.2. 작품외적 현실의 반영
5. 결론
참고문헌
1.1.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2. 선행 연구의 검토
2.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특
2.1. 이본별 특징
2.1.1. 경판본 계열
2.1.2. 완판본 계열
2.1.3. 필사본 남원고사 계열
2.1.4. 판소리 창본
2.2. 이본 계열별 변이의 방향
3.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연원
3.1. 현전 민요의 실상
3.1.1. 경기도의 논매는 소리
3.1.2. 전라북도의 모심는 소리
3.2. 지방별 수용 양상
4. 춘향전에 삽입된 상사 소리의 기능
4.1. 텍스트 내에서의 기능
4.1.1. 행복한 결말의 암시
4.1.2. 작품내적 현실의 반영
4.2. 판소리 공연 현장에서의 기능
4.2.1. 서민 청중의 공감대 형성
4.2.2. 작품외적 현실의 반영
5. 결론
참고문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