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상사 - 중국의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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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철학사상사 - 중국의 불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의 등장과 기본개념
2. 불교사상의 발전
3. 중국불교의 전래와 분화
4. 불교에 대한 인식론적 접근
5. 현대 중국 사회에서의 불교

Ⅲ 결론

본문내용

는 과거·현재·미래의 전생轉生을 통해 지속되며 선악의 업을 짊어지는 영속적·개별적 존재로 인정된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은 중국전통적 기사상과 뚜렷하게 다르다. 기론에 의하면 개인의 기의 배합은 한 번 확산하면, 두 번 다시 구성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기의 취산인 것이다. 이러한 지점에서 불교의 윤회설은 송宋대 유학자들의 집중적인 비판대상이 되었다.
5. 현대 중국 사회에서의 불교
1949년 마오쩌둥이 주도하던 중국공산당은 3년 반이나 끌어 오던 장제스의 국민당을 누르고, 비로소 중화인민공화국을 탄생시킨다. 1949년 10월 1일, 북경 천안문 광장에서 신국가의 성립 의식을 거행했다. 그리고 1954년 9월 20일, 제 1회 전국인민대표회의가 개최되고 중화인민공화국의 헌법이 채택된다. 헌법 제 88조에는 종교 정책과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국민은 종교·신앙의 자유를 인정 및 보호한다.”
1953년 6월, 중국불교계의 유명 인사들의 제안에 중국불교협회가 창설된다. 중국불교협회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각 민족 불교도들의 연합 조직이다. 설립 이후, 중국불교협회는 불교 교무의 관리·불교 인재의 육성·불교 학술 연구·국제 불교계와의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하며 큰 업적을 남겼다.
하지만, 1966년 문화대혁명이 시작되면서 모든 것이 바뀌게 된다. 10년 간 수많은 사원이 파괴되고, 다른 기관에 징용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승려들은 환속을 당뇨당하고, 책임자들은 농촌 지방으로 보내져 육체노동을 강요당한다. 이 때문에 중국불교협회의 활동과 각종 사업은 이 시기에 완전히 정지된다.
그러나 1979년 이후, 다시 서서히 협회 활동이 재개되고 1980년 제 4회 전국불교도대회를 기점으로 가까스로 회복 궤도에 오르기 시작한다. 현재는 문화대혁명 시기 이전보다 훨씬 더 활발히 활동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 중에서도 국제 교류 활동이 눈에 띈다. 2995년에 제 1회 중국·한국·일본불교우호교류회의가 베이징에서 개최되었다. 그 후 매년 이 회의는 세 나라에서 열리며 3국 불교 교류의 추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불교의 탄생배경 및 발달과정과 중국에서의 불교의 발달에 대해 대략적으로 정리하였다. 사실 불교의 역사는 2500여년, 중국에 전래된 후로만 따져도 2000여년 이상이 되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정리하기란 힘들다. 하지만, 불교에서의 핵심개념인 업과 윤회사상, 소승불교에서 대승불교로의 발전, 그리고 교판시대(교종)로부터 선종시대(선종)으로의 변화 이 세 가지만큼은 중국불교 사상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핵심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이 세 가지에 중점을 두고 중국의 불교를 이해하는 것을 추천한다.
철학적 종교적 사상은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시대적 상황에 따라 바뀌는 것이다. 불교의 경우, 시대적 환경에 따라 그 지위나 상황, 종파 등이 급변하였고, 특히 현대 중국 사회에 진입한 이후에는 그 경향이 강해졌다. 21세기에 진입하면서 모든 철학적 종교적 사상들은 새로운 환경에 맞닥뜨렸다. 이전의 체계나 방식을 계속 지속할 경우, 13세기에 인도에서 불교가 사실상 소멸되었던 것처럼, 교판시대에서 선종시대로 바뀐 것처럼, 모든 것은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다. 불교도 마찬가지이다. 현대 사회에서도 계속해서 발전하려면 새로운 길을 꾸준히 찾아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도서출판 상, 2011.
임경석, 「한국 문화의 이해 강의 자료」, 2015.
계환, 『중국불교』, 민족사상, 2014.
에릭 쥐르허, 『불교의 중국 정복 - 중국에서 불교의 수용과 변용』 최연식 역, 도서출판 씨아이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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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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