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 예술행정 공통]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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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경영과 예술행정 공통]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예술경영의 개념
1) 정의와 역사
2) 영역과 특성
3) 분야
(1)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2) 극장 경영
(3) 단체 경영
(4) 공연 기획
2. 예술경영 마케팅
1) 마케팅의 개념
(1) 정의
(2) 소비자의 니즈
2) 예술경영의 마케팅
(1) 개념
(2) 방법
① 관객조사 및 분석
② 시장세분화
③ 포지셔닝
④ 마케팅믹스
3. 다른 산업과의 차별성
1) 일반 기업경영과 차별성
2) 마케팅의 차별성 사례
(1) 차별성
(2)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티켓을 추진하면서 내부적으로 여러 가지 상황을 놓고 시뮬레이션을 가동시키면서 여러 변수에 대비책을 세워 준비하였다. 그러나 해결하지 못한 문제는 부담 없는 가격 때문에 예약해놓은 관객들의 15% 정도가 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음은 희망티켓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금전뿐만 아니라 중고 물품으로도 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 ‘착한 티켓’이다. 이 티켓은 헌 옷이나 장난감 등의 중고 물품이나 라면과 같은 생필품을 기증하여 공연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 유가증권으로 인식되는 티켓을 중고 물품으로 구매한다는 발상은 관객들의 흥미를 유발했다. 착한티켓의 경우 유료 객석 점유율 100%라는 명확한 성과를 거두었고, 수거된 물품은 아름다운 가게로 기부하였다.
절대티켓은 영화 반지의 제왕의 절대반지에서 착안한 네이밍이다.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매년 5월에 개최하는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공식초청작 7개의 유료 공연을 티켓 한 장으로 모두 관람할 수 있는 시즌권 티켓이다. 다른 축제에도 패키지 티켓이 있지만 ‘절대티켓’은 실물 상품권으로 제작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고, 이를 통해 선물할 수 있는 상품권 개념으로 홍보를 진행했다. 세 종류의 이색티켓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언론의 관심을 유발했고 착한티켓과 절대티켓은 축제 특별티켓으로 홍보하여 신나고 재미있는 축제 이미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다.
② 협력 전략
두 번째 전략인 협력 전략은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외연확장 마케팅과 지역사회와 밀착하여 관계를 형성하는 지역밀착형 홍보 두 가지로 진행했다. 지역 외부와 내부의 다양한 단체들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자 추진하였다. 협력이 세상을 진화 시킨다는 거창한 의미까지는 아니더라도 협력은 주어진 여건이나 인적·물적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는 유용한 방법임에는 틀림없다. 최근 지역문화기관들의 전국적 네트워킹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올 3월 의정부예술의전당은 공연예술축제에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축제 간 공동홍보마케팅을 제안하게 되었다. <수원화성국제연극제>,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에는 공통점이 있다. 이 세 축제는 경기도 지역을 기반으로 한 공연예술축제이고, 매년 5월 초에 개최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각기 표방하는 장르도 차별화되어 있고, 물리적 거리도 상당하기에 타깃이 중복되지 않는다는 판단 하에 공동홍보를 추진하게 되었다. 성공적인 공동홍보마케팅 진행을 위해 실무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연합홍보 방안을 논의했으며 경기도 대표 공연예술축제 3이라는 타이틀로 공동홍보 리플릿을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4월 12일에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 세 축제 관계자들이 모여 서울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동홍보활동과 거리극 공연을 펼쳤다. ‘햇살 좋은 오월, 한국을 대표하는 공연예술축제로 놀러 오세요!’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서울시민들의 방문을 적극 유도하며 관심을 끌었다. 지역밀착형 홍보는 크게 두 가지로 관내 주요기관, 소규모 단체, 아파트 부녀회 등과 업무제휴를 맺은 홍보 활동과 음식점과 같은 업소에 공연 포스터를 게시할 수 있는 전용 홍보 게시판은 설치하여 공연의 노출도를 높이는 것으로 지역커뮤니티와 관계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다. MOU 체결기관은 아파트 부녀회를 비롯해 총 36개 지역기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전용 포스터 게시판은 식당 등 총 35개 업소에 70개를 설치해 운영해 효과를 보고 있다.
Ⅲ. 결론
문화예술경영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경영전략으로써 마케팅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경영과정인 동시에 소비자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이는 미술관에서 문화적 소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열쇠는 마케팅에서 관객 중심 접근법을 채택하는 것이며, 이는 관계 마케팅에 비중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케팅적 사고방식으로 전환하면 관람객의 욕구와 원하는 것, 인식과 태도, 선호하는 것과 만족하는 것을 제도적으로 연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문화예술기관은 체계적으로 관람객의 욕구와 원하는 것, 인식과 태도, 선호도와 만족도를 연구하고 그 후 이러한 정보에 따라 행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미술관이 본래의 사명을 타협하거나 모든 고객의 변덕과 기회에 비위를 맞춰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며 기관의 작품을 좀 더 잘 설명하고, 포장하고, 촉진시킴으로써 고객의 욕구와 선호, 관심에 전적으로 응할 때 더 많은 관람객을 개발할 수 있으며 그들의 만족 또한 극대화된다는 사실이다. 한마디로 문화예술기관의 성공은 목표시장이 그 기관 자체는 물론 그들이 보여주는 전시나 작품과 사람들에게 갖고 있는 생각과 감정의 함수관계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마치 경영학의 원론적인 내용 같으나 이 원론은 모든 경영의 바이블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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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순란(2008) 예술경영과 예술마케팅, 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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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연, 문화예술경영 이론과 실제, 청소년문화포럼,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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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 분석 연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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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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