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문화와다양성2019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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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문화와다양성2019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다문화가족의 개념
3.다문화가족의 증가 원인 및 형상
4.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와 욕구
5.다문화사회와 사회통합
6.다문화가족 문제의 사회복지실천적, 정책적 대안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특정 민족이나 인종의 문화가 우월하다거나 혹은 좋다고 하는 가치 판단이 아니라 ‘다름’을 수용하는 유연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 구성원들의 서로에 대한 신뢰와 각 개인들의 문화다양성 태도는 그 사회의 통합의 정도를 나타내는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신뢰와 문화다양성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한다면, 사회통합을 증진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토대로 활용할 수 있다.
6. 다문화가족 문제의 사회복지실천적, 정책적 대안
오늘의 한국사회가 다문화가족을 점점 받아들이게 된 것은 그동안 세계와 함께 어깨를 겨루는 글로벌국가가 된 영향이 크다고 생각된다. 아마도 지금이 과거 1960년대라면 그렇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과거 한국의 문화에서는 얼마나 많은 편견이 있었는가? 혼혈가수라고 해서 ‘튀기)’라는 비속어를 사용하였던 시대도 있었다. 하지만 이제 한국도 많은 성장을 하였다. 국가가 성장하였듯이, 사회와 국민들도 성장하여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고 흡수 할 준비와 자세가 필요하다. 정부는 정책적 차원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문화가족의 생활만족도가 토착국민과 차별 없도록 충족시켜야 한다. 그것이 한국의 미래를 튼튼하게 하는 하나의 축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정책적 차원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문화가족과 토착국민과의 차별이 없도록 충족시켜야 한다. 그것이 한국의 미래를 튼튼하게 하는 하나의 축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일부 시 교육청에서도 다문화가족자녀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찾아가는 1대1 맞춤학습, 외국인 문화교실 운영과 같은 학력향상을 위한 맞춤식교육 ,한국어교재수정보완 후 보급과 같은 의사소통교육, 학부모도우미 결연, 너나들이 운영과 같은 생활적응교육 및 국제이해체험교육장, 정책연구학교 운영 등의 기타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그 혜택이 많은 다문화가족으로 돌아가고 있지 못한 현실이다. 이를 위해 전국적인 지원정책 시행을 준비하여야 하고 이를 위한 재원의 마련도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가정에 대한 학업 특례사항의 도입도 필요해 보인다. 대학입학사정에 지방지역특례, 농어촌특례, 장애인특례 등이 있지만, 아직 다문화가족에 대한 내용은 미비한 현실이다.
교육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학의 입학전형은 대학의 건학이념, 모집단위 특성, 모집 시기에 따라 지원 자격, 전형방법,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등을 자율적으로 정하여 시행하고, ‘농어촌특례’, ‘재외국민특례’와 같이 그 전형의 지원 자격, 대상, 전형방법 등을 대학이 ‘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자율적으로 정하여 시행하는 사항으로 규정되어 있다.‘농어촌특례’는 지역 토착민들의 자녀들에게 밀리고, ‘재외국민특례’역시 해외 국민권을 취득한 부유층에 밀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법무부의 사회통합프로그램,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정책적으로 시행하여 다문화가족의 사회통합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가족을 받아들이는 준비를 계속하고 있다.
다른 언어와 문화로 스스로 정착하기 어려운 현실의 다문화가족으로서 경제적, 시간적, 문화적 어려움으로 그 자녀들에 대한 교육적 지원이 어렵다면 이 문제는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 자녀들이 성장하여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아갈 재원이기에 더욱 이들에게도 학업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지원을 하여야 한다.
7. 결론
우리나라와 같이 특수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나라의 경우 다양성의 인정이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우리나라는 수천 년을 단일민족이라는 인식 속에서 개인보다 ‘우리’를 중요시하고 그 안에서 동질성을 찾는 문화가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한국과 같이 외국인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낮지만 단기간에 급증하는 경우 다양성에 대한 시급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된다.
이주 노동자의 증가와 국제결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한국도 더 이상 다문화 현상에 대해 자유로운 국가가 아니다. 더욱이 외국인의 이주를 중심으로 한 한국에서의 다문화적 도전은 그야말로 압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사회문제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되고 이는 다문화주의로 축약되고 있는 듯하다.
지금까지 다문화 가정 문제를 보호 및 사회 복지 대상으로 생각했다면, 이제는 스스로 역량을 강화해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자활능력을 키워주는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다문화가족의 사회경제적 자립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결혼이민자 통번역 전문인력을 확대, 유아교육 양성, 다문화교육 거점학교 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지원 시설 및 인력을 대폭 확대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부는 국무총리실 산하 ‘다문화가족정책위원회’를 설립하고 초등ㆍ미취학 아동 ‘이중언어교실’ 확대, 한국어 원격 교육서비스 제공, 가정폭력 피해 이주여성 거주와 직업훈련을 지원하고 특히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이중언어 능력을 개발ㆍ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8.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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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신임 (2016).한국사회의 다문화화와 교육의 과제. 대학원연구논집. 동국대학교대학원,28,203-228.
김비환 (2017). ‘한국사회의 문화적 다양화와 사회통합: 다문화주의의 한국적 변용과 시민권 문제,’ 「법철학연구」제10권 제2호 : pp317-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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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12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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