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한국 추상회화에 대하여
Ⅲ. 결론
Ⅳ.참고문헌
Ⅱ. 본론
-한국 추상회화에 대하여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50년 전을 벗어나지 못한 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음을 이야기 하는 것과도 같다.
Ⅲ. 결론
본론을 통해 한국의 추상회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한국의 추상회화의 형성과 전개 과정에 한국적인 문화적 배경과 현실 앞에서도 근대화시기부터 1970년대까지 많은 화가들의 노력과 실험적인 화풍의 시도를 통하여 예술 회화 작품으로서 추상적 경향성의 타당성을 입증해내었다.
그러나 본론에서도 이야기했듯 1970년대 이후 이렇다 이야기 할 정도로 추상회화의 대표적인 작가가 등장하지 않았다. 우리가 일본의 영향을 아래에서만 활동했던 시기를 받아 서양의 다양한 화풍의 영향을 받아 한국 고유의 추상 미술을 시작했던 것처럼 50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발전을 이루어내기 위한 시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Ⅳ.참고문헌
85억! 김환기 대작 홍콩서 한국미술품 경매 최고값 낙찰, 노형석 한겨례, 2018
단색화 작품 연구, 한지혜, 학위논문(석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2016.
\'한국추상미술 대표작가\'는 김환기·박서보·이우환, 아트조선, 2016
한국추상회화의 성립과 전개에 관한 연구 : 남관과 유영국을 중심으로 = (A) study 육학과 미술교육전공 1990.
Ⅲ. 결론
본론을 통해 한국의 추상회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한국의 추상회화의 형성과 전개 과정에 한국적인 문화적 배경과 현실 앞에서도 근대화시기부터 1970년대까지 많은 화가들의 노력과 실험적인 화풍의 시도를 통하여 예술 회화 작품으로서 추상적 경향성의 타당성을 입증해내었다.
그러나 본론에서도 이야기했듯 1970년대 이후 이렇다 이야기 할 정도로 추상회화의 대표적인 작가가 등장하지 않았다. 우리가 일본의 영향을 아래에서만 활동했던 시기를 받아 서양의 다양한 화풍의 영향을 받아 한국 고유의 추상 미술을 시작했던 것처럼 50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발전을 이루어내기 위한 시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Ⅳ.참고문헌
85억! 김환기 대작 홍콩서 한국미술품 경매 최고값 낙찰, 노형석 한겨례, 2018
단색화 작품 연구, 한지혜, 학위논문(석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2016.
\'한국추상미술 대표작가\'는 김환기·박서보·이우환, 아트조선, 2016
한국추상회화의 성립과 전개에 관한 연구 : 남관과 유영국을 중심으로 = (A) study 육학과 미술교육전공 1990.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