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미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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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 나라 미술 감상
(1) 선사 시대의 미술
(2) 삼국 시대의 미술
① 고구려 시대
② 백제 시대
③ 신라 시대
(3) 통일 신라 시대의 미술
(4) 고려 시대의 미술
(5) 조선 시대의 미술
(6) 근대의 미술
(7) 현대의 미술

2. 동양 미술 감상
(1) 인도의 미술
(2) 중국의 미술
3. 서양 미술 감상
(1) 원시 미술
(2) 고대 미술
(3) 중세 미술
(4) 르네상스 미술
(5) 17세기 미술
(6) 18세기 미술
(7) 19세기 근대 미술
(8) 20세기의 미술
+ 한국 미술의 특징
+ 서양미술의 특징은
1. 재료의 차이
2. 기법의 차이
3. 주제와 소재

본문내용

m) : 독일 중심으로 일어난 회화운동, 색채의 강조, 형태의 과장 에 의해 작가의 극단적인 내면세계를 표현함. - 반 자연 반사실반인상주의를 이야기할 때 쓰는 개념이다.
㉠ 코코슈카 : 표현파의 대표자(독일의 고호라고도 한다.)
㉡ 뭉크 : 인간이 불안, 공포 등의 감정을 표현 - 절규눈 내리는 거리등.
㉢ 클레 : 추상적 표현파로 시적인 환상을 일으키는 작품을 창조했다.
-푸른 눈의 물 고기
⑤ 초현실파(Sur Realism) : 잠재의식 속에 있는 꿈이나 공상, 환상 등 비현실적인 세 계 나무의식의 세계를 표현.
㉠ 에른스트 : 독일의 신비주의 영향을 받아 환상적인 작품 제작
-여자노인꽃
㉡ 샤갈 : 동화적인 환상의 세계 - 나의 마을서커스 등
㉢ 달리 : 꿈이나 환각을 표현 - 기억의 단편환상의 투우사불타는 기린
㉣ 미로 : 기호화된 형과 색을 표현 - 곡예머리와 새별과 여인등
⑥ 추상주의(Abstraction) : 구체적인 대상 없이 점, 선, 면, 색 등의 순수한 조형요소로 아름다움을 표현(서정적 추상과 기하학적 추상이 있다.)
㉠ 서정적 추상 : 주정적이고 뜨거운 추상이라고도 한다. 칸딘스키가 대표자
㉡ 기하학적 추상 : 세잔에서 출발에서 입체파를 거침. 주지적 표현이므로 차가운 추 상 이라고도 한다. 몬드리안이 대표자
+한국 미술의 특징
모든 미술 작품이 작가의 사상, 생활, 감정을 대변하고 있는 것처럼 한 나라의 미술은 그 민족의 민족성, 역사,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일찍부터 대륙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독특하고 아름다운 문화를 꽃피워 온 우리 민족은 자연 환경과의 조화 속에서 소박하고 창의성있는 조형세계를 이루어 왔다. 그러므로 우리 미술은 우리 민족의 생활 정서와 감정이 솔직하고 수수하게 표현되어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부드러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담담하고 조용하여 다소곳한 미덕을 장점으로 하는 미술이다. 우리 나라의 미술은 선사시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현대 등으로 구분된다. 선사시대의 미술은 조형성, 구체성보다는 평면과 선에 의존하면서 추상주의적 양식을 따르고 있었다. 선사시대에서 시작된 기하학적 무늬는 신라 토기까지 계속되고 있다. 원래는 북방적 추상양식 전통에서 출발하고 있으나 삼국시대로 들어가면서 우리 나라 미술은 자연주의 양식으로 바뀌기 시작하고 그것이 우리 민족의 자연에 대한 사랑, 자연에의 의존심에 뒷받침되어 우리 나라 미술 특유의 평화롭고 인간미 있고 인공의 가식이 없는 순수한 자연의 미를 나타내려는 한국적 미술양식을 형성해 나갔다.
중국의 미술은 양과 형을 강조하였으며 일본의 미술은 색체를 강조한 미술적 특징이 있는데 반하여 우리나라는 유려한 곡선미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채학적 특징으로는 은근하고 청초한 빛깔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밝은 명색조(흰색)의 색채를 즐겨 사용하였으며 백색지향적인 명색조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작태도로는 소박하고 꾸밈없는 솜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흔희 말하는 '무기교의 기교'는 우리나라가 구태여 기교를 부리기 보다는 자연이 주는 재료적인 특징을 최대한 살려표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각 시대별로도 시대적 특징과 어울려 깊이 스며들어 전체적인 우리나라만이 가지는 조형적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통미술의 계승은 단순히 전통미술을 재현하거나 또는 무조건적인 추종, 부정의 대상이 아니며 새로운 시대의 가치관으로 과거의 조형가치를 다시 생각하여 지금의 미술적 가치관에 알맞게 재창조하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서양미술의 특징은
서양 미술은 구석기 시대 ,신석기시대,그리이스 미술,중세의 회화중세 말엽 ~ 르네상스 바로크 . 로코코양식,19세기 미술,20세기 미술,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미술(초 현실주의,순수 주의),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술(액션 페인팅,추상 표현주의,드립 페인팅,팝 아트,테크놀로지 아트 비데오 아트,미니멀 아트,개념 미술)등으로 구분된다. 서양화에는 서양사람들의 생각과 역사가 녹아있게 마련이다. 동양화는 선과 묵의 농담을 통해 주로 이상향이나 정신세계를 표현해왔다면 서양화는 색깔과 조형미를 중요시해 왔다. 바로 눈으로 보이는 현실세계다. 르네상스 이후 ‘사람이 만물의 척도’라고 생각한 것과 무관치 않다. 초상화에서는 인물의 특징을, 정물화에서는 구도와 함께 오감을 자극하는 사물에 대한 대상을, 풍경화에서는 기독교 사상이 배어 있는 이상향이나 아름다운 전원에 대한 그림을 그린것이 특징이다.
1. 재료의 차이
서양과 한국전통의 미술작품은 일단 재료에서 차이가 납니다. 르네상스의 서양회화는 템페라화로 대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료를 달걀흰자로 녹여서(용매라고 하죠) 벽에 침투시키는 방식입니다. 이후에는 유화가 개발되었죠. 용매로 기름을 사용해서 캔버스(천)에 유성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한국전통의 미술도구는 지필묵이었습니다. 한지에 먹으로 그리고 채색을 했지요. 서양과는 달리 수용성의 안료를 사용했습니다.
2. 기법의 차이
서양의 회화에서 투시원근법 외에도 공기원근법을 사용했습니다.다빈치의 모나리자가 대표적인 예가 되겠지요. (스푸마토기법이라고도 하는데 아른하게 배경을 처리하는 방법이요)우리나라 전통회화의 원근법은 삼원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경-중경-원경, 이렇게 화폭의 공간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3. 주제와 소재
물론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주제와 소재가 화폭에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주로 다루어졌던 소재는 차이가 있겠지요. 서양화에서 채택된 주제는 아무래도 기독교적인 내용이 많습니다. 예수나 성자의 일생, 종교적인 환희와 같은 이야기가 많이 그려졌습니다. (물론 한국화에서도 종교적인 그림이 그려졌습니다. 불화,탱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화는 일단 산수화를 꼽을 수 있겠지요.
서양에서 풍경화가 독립적인 소재로 등장한 때는 18세기 정도 그 이후였는 데 반해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자연의 풍경을 그려왔습니다. 정물화 같은 경우에는 동서양에서 많이 제작되었지요. 동양화에서는 기명절지화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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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15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6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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